이슈있소

소아암 종류별 증상 5가지 & 완치율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소아암 종류별 증상 5가지 & 완치율

αβγ 2023. 2. 19. 13:36

소아암 종류별 증상 5가지와 완치율에 대해 알아보자. 2월 15일은 세계 소아암의 날이다. 2001년 소아청소년암국제협력(CCI)에 의해 제정되었다.

 

소아암은 조기발견이 매우 어렵다. 발생률이 낮아서 의심을 잘 안 할 뿐더러 증상 자체가 매우 비특이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소아암은 상당히 진행되어 종양 크기가 크거나 전이된 후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알아채기 힘들지만 소아암을 의심해 볼 수 있는 특정 증상이 있을까? 암종별 의심 증상을 알아보자.

 

 

1. 소아암 완치율

 

 

다행히도 소아암은 완치율이 높다. 약 80%에 달하는 수준이다. 항암치료에 대한 반응이 좋기 때문이다. 소아암 자체가 치료에 더 민감한 것도 있지만, 소아의 경우 오히려 항암 약물에 대해 부작용 없이 치료받는 경우가 더 많다. 성인보다 강도 높은 치료가 가능해 치료 성적도 좋다.

 

그러나 치료를 마친 후 암 재발 및 2차암을 예방하기 위해 정기적인 추적 검진과 건강한 생활습관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2. 소아암 종류별 증상 5가지

 

(1) 골육종

 

청소년기인 아이가 다리가 아프다는 말을 지속해서 하고, 통증 강도가 심해진다면 골육종일 수 있다. 주로 10세 이상 청소년에게 발생한다. 3주 이상 뼈 통증이 지속되거나 관절이 어딘가에 부딪힌 후 붓기와 통증이 가라앉지 않는다면 골육종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성장통과 구별하기 위해서는 주물러 보면 된다. 성장통일 경우 마사지를 해주거나 만져주면 통증이 경감된다.

 

 

(2) 뇌종양

 

점차 강도와 횟수가 심해지는 두통을 호소할 수 있는데, 그 통증은 주로 아침에 심한 경향을 보인다. 구토, 구역 등의 증상이 동반되거나 손과 발에 마비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심한 경우, 갑자기 의식을 잃거나 경련이 발생하기도 한다.

 

(3) 백혈병

 

 

소아에서 발생하는 암은 연령별로 차이가 있지만 가장 흔한 종류는 백혈병이다. 약 3분의 1을 차지한다. 백혈병은 우리 몸의 뼈 안에서 피를 만들어내는 골수에 생긴 암을 말한다. 백혈병 세포는 무한 증식하여 정상적인 백혈구, 적혈구 및 혈소판의 생성을 방해한다. 따라서 백혈병에 걸렸을 때는 백혈구, 적혈구, 혈소판 등이 부족해서 나타나는 증상이 생긴다.

 

적혈구 부족으로 인한 창백함, 빈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백혈구 감소로 감기에 잘 걸리는 등 잔병치레가 잦을 수 있고 이유 없는 고열이 지속될 수 있다. 혈소판 감소로 코피가 잘 멈추지 않고 허벅지, 종아리 등에 멍이 잘 생길 수도 있다.

 

 

(4) 신경모세포종 & 윌름스 종양

 

3세 전후에 많이 발생하는 뱃속 고형암이다. 배가 점점 불러오거나 양쪽 갈비뼈 아래에 딱딱하고 동그란 덩어리가 만져진다면 이를 의심해 볼 수 있다.

 

(5) 림프종

 

림프종은 전신 어디에도 발생할 수 있지만 주로 목 주변과 겨드랑이, 사타구니 림프절에 발생한다. 해당 부위의 림프절이 갑자기 커지면 림프종을 의심해 봐야 한다. 발열이나 체중감소 등의 전신적인 이상이 동반될 수 있다.

 

3. 소아암 예방

 

소아암을 사전에 미리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없다. 해당 병에 걸릴 확률이 적은 모든 아이를 대상으로 소아암에 대한 검사를 하지는 않고, 적절한 검사도 없다.

 

 

이상 소아암 종류별 증상 5가지와 완치율에 대해 알아보았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