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다리 붓기 빼는 지압 혈자리 3가지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다리 붓기 빼는 지압 혈자리 3가지

αβγ 2023. 6. 23. 17:29

'다리 붓기 빼는 지압 혈자리 3가지' 포스팅을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코끼리 다리가 됐네..." 아침에 일어날 때나 종일 자리에 앉아 일한 뒤, 다리가 퉁퉁 부은 적 있으신가요?

 

붓기가 생기면 외적인 부분을 신경 쓰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 무엇보다 내 몸에 나타난 '건강 적신호'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1. 부종, 왜 생길까?

 

 

부종은 신체 조직과 장기 주변에 수분이 모여 부어오르는 상태를 말합니다.

 

몸에서 순환이 잘 안 되거나, 신체 기능이 이상이 생기면 해당 부위에 물이 고이면서 부종으로 나타나는데요. 대개 다리 부종이 흔하지만, 손과 발, 얼굴 등 신체 곳곳에서 발생할 수 있죠.

 

평소 짠 음식을 자주 먹은 탓에 체내 수분 배출이 원활하지 않아서 발생하기도 하고, 신장질환이나 심장질환 등 여러 가지 질병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종이 생기면 꾸준히 경과를 관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와 함께 평소 붓기를 빼주는 지압을 꾸준히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요. 이중 '다리 붓기'에 특효인 지압법을 소개해드립니다.

 

2. 음릉천

 

음릉천혈 부위 위치

 

음릉천은 종아리 정강뼈면, 정강뼈 안쪽관절융기 아래모서리와 정강뼈 안쪽모서리 사이의 오목한 곳으로, 다리 안쪽 무릎에서 손가락 두 마디 정도 내려간 부위에 위치합니다.

 

종아리 정강뼈 안쪽 모서리를 따라 무릎 쪽으로 올라가면 무릎관절 아래에 오목한 곳이 느껴지는데요. 이곳을 엄지손가락을 이용해 10초씩 3번 꾹 눌러주세요.

 

음릉천은 몸속 찬 기운을 몰아내고 혈액순환을 돕는 혈자리인데요. 꾸준히 지압하면 다리 부종 해소와 관절 통증 완화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삼음교

 

삼음교혈 부위 위치

 

삼음교는 종아리 정강뼈면, 정강뼈 안쪽모서리 뒤쪽에 있는데요, 안쪽 복숭아뼈에서 위로 3~4cm 떨어진 곳에 위치한 혈자리입니다. 정확한 지점은 안쪽복사 융기로부터 음릉천까지 13등분했을 때, 안쪽 복사융기 위 3번째 부위에 해당합니다.

 

삼음교는 생리통, 안면 홍조 안화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알고 보면 신체의 다양한 장기와 연결된 중요한 혈자리입니다.

 

'삼음교(三陰交)'를 이름 그대로 풀어보면 세 가지(삼)의 음경락(음)이 교차하는(교) 혈자리라는 뜻으로 간 신, 비 3개의 장기와 연결되어 혈액 순환부터 소화기 문제, 자궁과 전립선 문제까지 두루 작용하죠. 그리고 위치 상 발목 주변의 혈액순환을 도와 발목의 부기를 가라앉히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곳을 손끝이나 지압봉으로 지그시 눌러 지압해주면 좋습니다.

 

4. 승산혈

 

 

승산은 종아리 뒤쪽면, 장딴지근의 두 힘살들과 종아리 뒤쪽면, 장딴지근 가쪽갈래와 안쪽갈래 두 힘살들과 발꿈치힘줄이 연결되는 오목한 곳에 위치하는데요. 정확히는 오금주름의 중점과 발꿈치힘줄의 중점을 연결하는 선을 16등분으로 하여, 오금주름의 중점에서 먼 쪽으로 8번째 부위입니다.

 

승산혈 부위 위치

 

쉽게 설명하자면 종아리 뒤쪽 면, 장딴지근 가쪽갈래와 안쪽갈래 두 힘살들과 발꿈치힘줄이 연결되는 오목한 곳으로, 까치발로 서서 종아리에 힘을 딱 주었을 때, 장딴지근 힘살 아래에서 “人”자 모양으로 갈라지는 부위에 해당합니다.

 

승산혈은 혈액순환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심장으로 향하는 정맥의 펌프질을 도와주는 곳이 바로 승산혈입니다. 승산혈은 지긋이 5초 정도 눌러주고, 3회 반복해 주세요.

 

승산혈은 엎드려 누운 상태에서 지압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요. 가족 등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서 꾹꾹 눌러주면 효과적입니다.

 

이상 '다리 붓기 빼는 지압 혈자리 3가지' 포스팅을 마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