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치석 제거해야 하는 이유, 관리 방법, 예방법 (ft. 스케일링 주기)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치석 제거해야 하는 이유, 관리 방법, 예방법 (ft. 스케일링 주기)

αβγ 2023. 9. 5. 16:46

잇몸과 치아의 경계에 만들어지는 단단한 '치석(齒石)'. '양치질을 잘하면 없어질 것'이라는 생각, '큰 불편함이 없으니 나중에 없애야겠다'는 생각 등으로 치석이 쌓여도 방치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스케일링을 할 때 나는 특유의 진동과 소리 등이 무서워 치과 방문을 꺼리는 이들도 있다. 하지만, 치과 전문가들은 입을 모아 치석을 꾸준히 제거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치석을 제거해야 하는 이유부터 관리 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봤다.

 

 

1. 집에서 관리를 잘하면 없앨 수 있을까요?

 

치석은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이 결합해 생성되는 치태와 칼슘, 인 등의 무기질이 결합해 생성됩니다. 치태가 무기질 성분을 흡수하면 석회회가 진행되어 돌처럼 단단한 치석이 생성되는데요. 꼼꼼한 양치질로 제거가 가능한 치태와 달리 단단한 치석은 스케일링을 통한 제거가 필요합니다.

 

2. 돌 전 아이의 이 사이에 노란 게 끼어있습니다. 혹시 치석일까요?

 

아직 아이가 어리기 때문에 치석이라기보다는 치태라고 보는 게 맞을 것으로 보입니다. 스케일링을 받기에는 아직 아기의 나이가 너무 어리기 때문에 양치질을 더욱 신경 써서 해주는 쪽으로 권장합니다.

 

셀프치석기를 사용하는 사례도 있는데, 아기의 잇몸이 약하기 때문에 자극이 많이 가지 않는 선에서만 사용하는 것이 좋고, 치과에서 해당 기구를 보여준 뒤 사용 여부에 대해 상담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큰 불편함은 없는데…치석, 꼭 제거해야 하나요?

 

치석이 쌓이면 잇몸에 치은염이 생겨 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 치은염은 잇몸에 염증이 생긴 상태로, 치은염이 악회 되면 치주염으로 전이됩니다. 이는 치아 뼈까지 염증이 전이된 상태인데요. 방치할 경우 발치까지 할 수 있어 정기적인 스케일링으로 치석을 제거해 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4. 치석이 잘 생기는 사람도 있나요?

 

치석은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노화의 한 현상일 수도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구강 내의 자정작용이 활발해지지 않아 치석이 더 많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치아 사이 간격 등도 나이가 들수록 더 벌어져서 치석 생성이나 충치가 생기기 유리한 환경이 됩니다. 스케일링 및 추가 치주 치료가 나이가 들수록 더 필요해지는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5. 스케일링의 적절한 주기가 궁금합니다.

 

스케일링은 1년에 한 번씩만 꾸준히 해줘도 치아, 잇몸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치아에 치석이 잘 생기는 경우라면 6개월에 한 번씩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개인의 평소 구강 습관이나 치석이 쌓이는 정도 등에 따라서 주기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구강 건강 유지를 위해서는 구강 건강에 꾸준히 관심을 갖고 스케일링을 주기적으로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사실, 기억하면 좋겠습니다.

 

6. 스케일링으로 치석을 제거하면 치아 사이가 벌어질 수 있나요?

 

스케일링을 하면 치석이 있던 자리가 비어 있게 되죠. 그리고 부어있던 잇몸 염증이 가라앉아 치아 사이가 벌어져 보이게 되는 겁니다. 치석이 많이 쌓여있을수록 더 크게 느낄 수 있으나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7. 치석,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

 

치태를 제거하고 치석이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식사 직후와 자기 전 양치질이 필요하며, 치아 사이에 낀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하기 위해 치실과 치간칫솔도 함께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치태가 쌓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사탕과 탄산음료, 빵과 같이 전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였을 때 즉시 양치질을 해야 하며, 바로 양치질을 할 수 없는 경우에는 물로 입 안을 충분히 헹궈주어야 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