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질 위축증 치료방법 총정리! 본문
오늘은 질 위축증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여성 암 1위 유방암의 위험인자와 진단방법, 복부팽만 원인 5가지 그리고 편두통이 심할 때 지압법 4가지에 대해 궁금한 사람은 이 글 아래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두었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여성의 월경이 멈추는 것을 폐경이라고 하는데, 최근에는 존중의 의미를 담아 완경이라고도 한다. 폐경 후 남은 생의 기간을 폐경기라고 하는데, 폐경은 여성에게 있어 제2의 인생으로 접어드는 관문이 된다.
평균적으로 50세 전후에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폐경기에 접어들면 여성호르몬 급감으로 인해 다양한 감정적, 신체적 변화가 생긴다. 그중 하나가 질 위축증이다.
♬ CONTENTS
- 질 위축증이란?
- 질 건강 관리에 관심이 필요한 이유는?
- 질 위축증 치료방법
- 건강한 중년여성을 위한 식사지침 6가지
1. 질 위축증이란?
질 위축증은 단어를 풀어보면 알 수 있듯이, 질이 위축되는 증상을 말한다. 폐경기에 접어들면 넓었던 질도 위축되어 점점 좁아지게 된다. 넓어진 질이 좁아진다면 좋은 것으로 여겨질 수 있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단순히 폭이 좁아지는 것이 아니라, 질 벽의 두께가 얇아지면서 표면이 건조해지기 때문이다.
질이 위축되면 성관계를 할 때 통증이 따르게 된다. 삽입부터 어려운 분도 있고, 관계 도중 마찰열로 인해 통증을 느끼는 분들도 있다. 양상은 다르지만, 폐경기 여성의 절반 정도가 질 위축을 경험하고, 성관계에도 어려움을 겪는다. 통증 때문에 성관계를 거부하게 되고 심한 경우에는 섹스리스로까지 이어지기도 한다.
2. 질 건강 관리에 관심이 필요한 이유는?
우리의 몸은 나이를 먹을수록 노화되며, 다양한 신체적 변화를 만든다. 그중 성생활에 영향을 주고 여자로서의 자존감을 낮추는 문제가 바로 질 건조증과 질 위축증이다.
여성에게 있어 '폐경'은 피하기 어려운 노년의 관문이다. 여성호르몬 분비가 급격하게 줄어드는 이 시기가 오면 질벽의 두께가 얇아지고 애액분비량이 감소하면서 질피부가 급격하게 메마른다. 이런 경우 성관계를 가질 때 쓰라림, 화끈거림과 같은 성교통이 자주 나타나게 되고, 질벽에 쉽게 상처가 나면서 질염에 자주 걸릴 수 있다. 흘러가는 시간을 역행할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의학발전에 힘입어 질노화 속도를 늦출 수는 있다.
3. 질 위축증 치료방법
질 위축증을 치료함에 있어 중요한 것은 질 피부 건강을 회복시키는 것이다. 얇아진 질의 두께를 도톰하게 만들고 건조한 표면을 윤기 있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한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여성호르몬 치료, 질정 처방, 주사 요법, 레이저 시술 등이 있다. 이 중 어떤 방법이 좋을지는 산부인과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하다. 질 관리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질 탄력 회복에 도움되는 장비들도 여러 가지 개발된 상태다.
또한, 질 위축증을 치료함에 있어 성교통을 같이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질의 위축 정도에 따라 통증에 대한 민감도가 다르다. 그리고 질 입구에서 통증을 느끼는 경우와 질 안쪽까지 통증 부위가 있는 경우의 치료법이 다를 것이다. 이러한 부분까지 염두에 두며 치료를 이어가는 것이 좋다.
생각보다 많은 여성들이 폐경 후 질 위축증으로 고생하고 있다. 하지만 치료 방법을 모를 뿐만 아니라 치료가 가능한 부분인지조차 몰라 내원을 망설이게 된다. 질 위축증은 단순히 성생활 때문에 치료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잦은 질염, 가만히 있어서도 가려워지는 증상들이 생길 수도 있으니 질의 변화에 관심을 갖고 건강관리를 이어가는 것이 좋다.
4. 건강한 중년여성을 위한 식사지침 6가지
(1) 과식 & 편식을 하지 않는다
고른 영양 섭취와 비만을 방지하기 위해 과식과 편식은 금물이다. 50세 성인 여성의 1일 영양 권장량은 1,900kcal이며, 60세가 넘어갈수록 그 권장 열량은 더 낮아진다. 과식이나 편식을 피하고,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되 몸의 크기와 활동량에 알맞게 먹어 표준체중을 유지하도록 한다.
식품 칼로리표나 식품교환표 등을 활용해 대략적인 식단을 구성해 식사관리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야식이나 폭식을 경계하는 것은 기본이다.
(2) 콩류, 우유, 생선류를 많이 섭취한다
폐경기부터는 호르몬 형성에 필요한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데, 단백질 섭취 시 동물성 단백질 섭취는 절반 정도로 제한하는 것이 좋다. 대신 콩류, 우유, 어패류를 1일 1회 먹도록 한다.
특히 콩에 함유된 이소플라본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구조적으로 비슷하고, 생물학적 작용도 유사하기 때문에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라고도 불린다. 콩을 섭취하면 유방암이나 난소암, 자궁내막암 등과 같은 여성암 예방뿐만 아니라 혈청 콜레스테롤, 저밀도단백콜레스테롤 농도가 이전에 비해 60~70% 정도 감소되는 효과가 있다.
(3) 채소류와 과일을 많이 섭취한다
채소류는 1일 300g 이상, 특히 녹황색채소를 1일에 100g 이상 섭취하는 것이 좋다. 채소류는 비타민, 무기질뿐만 아니라 식이 섬유질의 좋은 공급원이 된다.
석류나 크랜베리도 폐경기에 좋은 과일로 알려져 있다. 석류는 콩과 마찬가지로 풍부한 식물성 에스트로겐을 함유하고 있고, 크랜베리는 갱년기 여성의 방광염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4) 지방질은 양과 질을 생각해서 섭취한다
동맥경화를 막기 위해서 포화지방산이나 콜레스테롤이 많은 동물성 지방의 섭취를 줄이고, 적당량의 식물성 기름을 먹는 것이 좋다.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을 지닌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물성 기름과 혈중 중성지방을 낮출 수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유 섭취가 권장되지만, 그렇다고 해서 과량섭취는 바람직하지 않다.
(5) 소금과 설탕을 줄인다
짠 음식을 되도록 피하고, 음식을 될 수 있는 대로 싱겁게 조리하며 소금의 섭취는 10g 이하로 한다. 소금의 과잉 섭취는 고혈압과 관계가 있으며 심장에도 좋지 않다. 식염은 굴비, 젓갈 등 우리 고유의 염장식품 외에도 햄, 소시지 등 가공식품에 많다. 정제된 설탕은 체내로의 당흡수가 빨라서 당뇨병을 악화시키고 동맥경화를 유발한다. 설탕도 에너지원이 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과다섭취하면 비만이 될 우려가 있다.
(6) 알코올과 카페인 섭취는 줄인다
알코올과 카페인은 여러 가지 영양소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지나친 섭취는 삼가도록 한다. 대신에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더 좋다.
여성의 건강을 위해 올바른 식생활이 중요하다. 어떤 특정 음식이 좋다고 해서 편중되도록 먹는 것보다는 모든 음식을 골고루 섭취해 영양 균형을 지키는 것이 올바른 식이요법이다.
단, 자궁질환이 있는 경우에 에스트로겐 성분은 근종이나 혹을 더 빨리 자라게 하므로 자연식품이 아닌 에스트로겐 성분의 건강보조제 등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만약 폐경기 증상이 심하다면 병원에서 전문의와 상의해 호르몬요법 등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이상 질 위축증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끝.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샐러드 종류 추천 5가지 총정리! (0) | 2021.09.27 |
---|---|
요즘 신기한 칫솔 & 치약 추천 종류 10가지 총정리! (0) | 2021.09.27 |
구강 건강 관리법 11가지 총정리! (0) | 2021.09.27 |
건강한 식단 종류 3가지 총정리! (0) | 2021.09.27 |
뉴스레터 추천 10가지 총정리! (0) | 2021.09.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