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돈 모으는 방법 12가지 총정리! (feat. 100만원 재테크)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돈 모으는 방법 12가지 총정리! (feat. 100만원 재테크)

αβγ 2020. 10. 18. 09:35

돈 모으는 방법 12가지 총정리! (feat. 100만원 재테크)

 

오늘은 돈 모으는 방법 12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00만원은 보통의 현대인들이 월평균 소득으로부터 지출을 제외하고 남는 돈으로서 재테크를 할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이고도 보편적인 금액이다. 작다면 작지만 막상 마련하고자 하면 큰 돈인 100만원을 잘 모아서 그 돈으로 재테크를 시작하고, 재테크가 잘 성사된다면 더 큰 돈으로 불릴 수가 있다.

 

◆ 목차

01 100만원 재테크의 목표부터 정하기

02 재무계획의 중요성

03 연 수익률은 8% 정도로

04 적금와 펀드의 비율 설정하기

05 네 개의 통장 활용하기

06 CMA통장 활용하기

07 선저축 후소비

08 분산투자하기

09 대중교통 이용하기

10 안 쓰는 물건 팔기

11 설문조사에 응하기

12 빚부터 갚기

 

 

01 100만원 재테크의 목표부터 정하기

 

 

돈 모으는 방법 첫 번째! 아무리 작은 프로젝트라고 할지라도 목표 없는 프로젝트란 존재하지 않는다. 재테크를 함에 있어서도 최우선적으로 해야하는 것은 무엇을 성취할 것인지 즉 목표를 정하는 일이다. 목표를 정할 땐 실현이 불가능한 목표보다는 조금은 어렵게 실현이 가능한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목표달성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깨닫는 순간 목표를 포기해버리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100만원 재테크의 첫 번째 목표는 5천만원이 적당하고 5천만원을 달성한 이후에 또 다른 목표를 설정하여 재테크를 해나가면 된다.

 

02 재무계획의 중요성

 

돈 모으는 방법 두 번째! 두 사람이 동일한 출발선에서 동일한 목적지를 정한다고 할지라도 두 사람이 가는 길에 따라 누구는 빨리 도착할 것이며, 누구는 서성이고 배회하다가 뒤늦게 도착할 것이다. 이 두 사람을 가르는 것은 길, 즉 재무계획이다. 재무계획은 돈 빨리 모으는 방법과 직결이 된다. 우선 언제까지 도착할 것인지를 정해두면 재무계획의 커다란 밑그림이 나온다. 예를 들어 1년 내에 도착하고자 한다면, 1달에 얼마를 저축해야 하는지가 눈에 보일 것이다.

 

 

03 연 수익률은 8% 정도로

 

돈 모으는 방법 세 번째! 재테크의 고수가 아니라면 연 수익률은 8~9% 정도가 가장 적당하다. 이 수치는 물가상승률 4~5%를 이겨내는 수치이며 돈이 불려져 가는 것을 감지를 하고 재테크의 즐거움 또한 느낄 수가 있는 수익률이기도 하다. 100만원 재테크를 시작한 지가 얼마 되지 않은 경우 금융상품의 과대광고에 현혹이 되기 쉽다. 안정과 높인 수익률을 보장해준다는 듯한 광고인데, 그저 자사 상품을 팔기 위한 마케팅으로 보아도 무방하다. 안정과 적절한 수익률 이 두 가지 모두를 잡기 위하여서는 적금과 펀드 조합이 좋다. 펀드는 안정적 성향을 지니고 있는 적립식펀드와 인덱스펀드 가운데 선택하여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는 것이 좋다.

 

04 적금와 펀드의 비율 설정하기

 

돈 모으는 방법 네 번째! 적금과 펀드의 비율은 100만원 재테크의 최종수익률에 영향을 준다. 당연히 펀드의 비율을 보다 높이면 높일수록 수익률은 한층 더 올라갈 것이다. 물론 분산투자를 통하여 위험관리를 해줌으로써 안정적인 수익률을 만들어 내는 것이 관건이다. 그렇기에 초반에는 적금과 펀드의 비율을 비슷하게 이끌어가다가 재테크에 관한 지식과 노하우가 쌓여갈수록 비중을 펀드로 옮겨서 수익률을 높이는 것이 좋은 전략이다. 앞서 언급하였던 연 8~9%의 수익률이 나오는 적정 비율은 안정적 성향을 지닌 펀드를 가져간다는 전제하에 적금 30%와 펀드 70%이다.

 

 

05 네 개의 통장 활용하기

 

 

돈 모으는 방법 다섯 번째! 재테크 관련 서적 가운데 <네 개의 통장>이라는 책이 있다. 네 개의 통장이란 통장 쪼개기를 뜻하는데 그 실용성과 역할은 재테크에 있어서 상당히 중요하다. 통장을 나누는 이유는 돈을 한 곳에서만 관리를 하다보면 돈이 언제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빠져나갔는지에 대해 쉽게 파악을 할 수 없으나, 통장을 나누어서 사용하다보면 돈의 흐름이 파악이 되고, 불필요한 돈의 흐름을 단절시킴으로써 돈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가 있기 때문이다. 통장은 보통 월급과 생활비, 비상금 그리고 재테크 통장 이렇게 네 가지로 나눈다.

 

06 CMA통장 활용하기

 

돈 모으는 방법 여섯 번째! CMA통장은 100만원 재테크에 있어 필수적인 통장이다. CMA통장은 재테크 광풍이 불면서 일명 재테크 필수 통장이라 불리는데, 1일 단위로 2~3%의 높은 금리를 적용을 받는 자유입출금 통장이다. 시중 은행의 자유입출금 통장의 금리가 0.1%~1%에 불과하다는 것을 고려해보면, CMA통장은 확실히 고금리이다. 다만 CMA통장은 시중 은행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증권사나 종금사를 통하여서 발급받을 수가 있는 통장이다. 물론 각 은행들과 ATM 등의 협조가 잘 이루어져 있으므로 사용함에 있어서는 지장이 없다.

 

 

07 선저축 후소비

 

돈 모으는 방법 일곱 번째! 선저축 후소비 전략은 100만원 재테크에 있어 기본이며 돈 빨리 모으는 방법 가운데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매달 저축액을 꾸준히 넣어주는 것만으로 재테크의 절반은 성공한 것이다. 그후 수익률과 포트폴리오 운영에 따라서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돈을 넣어야 불릴 수 있으며 모을 수도 있다.

 

08 분산투자하기

 

돈 모으는 방법 여덟 번째! 포트폴리오의 마무리는 다름 아닌 분산투자이다. 예컨대 펀드에 70을 가져간다고 하면 최대 7개의 펀드로 나누어서 가입을 할 수가 있다. 나누어서 투자할수록 위험은 분산되며 수익률은 안정적이다. 보통은 4개 정도에 분산투자를 한다. 자신의 투자 성향과 맞도록 펀드의 개수를 조절하여 분산투자를 하면 된다. 최소 3개 이상에 분산투자하는 것이 좋다.

 

 

09 대중교통 이용하기

 

 

돈 모으는 방법 아홉 번째! 현재 주머니 사정이 여의치가 않다면 자동차를 구매해서 차량운행을 하는 것은 그다지 바람직하지 않다. 출퇴근 거리 등의 사정이나 시간단축 등의 이유를 들어 자차운행을 할 수도 있겠으나 돈을 빨리 모으고자 한다면 자동차에 대한 욕심은 우선 내려두는 것이 좋다. 그 대신 대중교통을 적극 활용한다면 비용절약은 획기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내 몸이 조금 불편하더라도, 돈은 보다 절약이 되고 빠르게 모을 수가 있다.

 

10 안 쓰는 물건 팔기

 

돈 모으는 방법 열 번째! 쇼핑몰이나 오픈마켓 등을 통해 현재 쓰고 있지 않은 물건을 팔아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아예 쇼핑몰을 창업하는 것 역시 돈을 충분히 벌어다 줄 수 있다. 온라인 시장은 그 가능성과 잠재력이 어마어마하며 무궁무진하다. 최근엔 스토어팜이나 오픈마켓 혹은 쇼핑몰 등 다양한 곳에서 물건을 팔고 수익을 창출하는 데 도움을 주는 일련의 교육과정들이 많이 있으니 참고해 보자.

 

 

11 설문조사에 응하기

 

돈 모으는 방법 열한 번째! 온라인으로 설문조사에 응하여 완료한 사람들에게 조그마한 금액을 지불해주는 연구기관이 여럿 있다. 사생활이나 기본권에 침해가 가지 않는 선에서 질문에 답을 해주고, 돈을 받는 것 역시 하나의 방법이다.

 

12 빚부터 갚기

 

돈 모으는 방법 열두 번째! 빚은 갚고 있는 동안엔 저축을 하면 안 된다. 만일 그렇게 해버리면 돈을 벌 수도 모을 수도 없다. 저축에 대한 이자 수익보다 청구가 되는 이자 금액이 훨씬 높을 수 있다. 그러니 저축을 하기 전에 빚부터 우선적으로 전부 갚도록 하자.

 

 

이상 돈 모으는 방법 12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