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가임기 계산 방법 말끔정리! (feat. 배란기/임신 가능성/증상)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가임기 계산 방법 말끔정리! (feat. 배란기/임신 가능성/증상)

αβγ 2020. 10. 20. 10:40

가임기 계산 방법 말끔정리! (feat. 배란기/임신 가능성/증상)

 

오늘은 가임기 계산 방법과 배란기와 가임기의 차이, 임신 가능성 높은 날 그리고 가임기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아이 낳기를 간절히 소원하는 난임부부의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조사 결과에 의하면 우리나라 한국은 몇 년째 초저출산 국가이다. 매해 난임과 불임 진단자가 증가 중인 우리나라에선 정부 차원의 사업 또한 계속되고 있으나 저출산 현상은 멈추지 않고 있다.

 

간절하게 아이 갖기를 원하는 부부는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아이를 가지고자 하는데, 그중 가장 간단한 방법은 가임기 즉 임신이 가능한 날을 미리 예측을 하는 것이다. 가임기는 여성의 배란일과 생리일을 주기로 하여 조심스럽게 예측해볼 수가 있다.

 

◆ 목차

01 배란기와 가임기의 차이는?

02 가임기 계산 방법

03 임신 가능성 높은 날

04 가임기 증상

 

 

01 배란기와 가임기의 차이는?

 

 

배란기란 성숙한 난자가 난소 바깥으로 배출이 되는 시기를 뜻한다. 가임기는 이 배란기에 따라서 결정이 되는데 다음 생리 예정일의 14일 전을 의미한다.

 

임신이 가능한 시기를 뜻하는 가임기는 난자의 생존기간인 24시간과 정자가 생존 가능한 기간인 72시간을 고려하여 배란기 전후 3~4일이다. 일반적인 생리주기를 28일이라 한다면 14일째 날이 배란일, 그리고 8~15일 사이가 가임기가 되는 것이다.

 

 

02 가임기 계산 방법

 

 

가임기 계산 방법! 본인의 생리주기를 알고자 한다면 우선 최소한 두 달 이상의 생리 날짜를 체크해봐야 한다. 그렇게 나온 생리주기로부터 14일을 빼면 배란일을 알 수가 있으며 그 날짜를 기준으로 하여 앞뒤로 3일씩을 더함으로써 가임기를 판단할 수 있다. 예컨대 본인의 생리 시작일이 1일이라고 한다면 생리 14일째가 배란일이고 그 배란일 앞뒤 3~4일을 더하여 대략 1주일 정도가 가임기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생리가 불규칙한 경우에는 배란기와 가임기 계산이 틀릴 가능성이 높다. 그렇기 때문에 배란일과 가임기의 구분으로 완벽히 피임을 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임신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산부인과에 방문하여 자신의 배란일과 가임기를 체크하는 것이 가장 정확할 수 있다.

 

 

03 임신 가능성 높은 날

 

 

임신이 가능한 가임기 중에서도 임신 가능성이 가장 높은 날이 있는데, 바로 배란이 시작하기 2~3일 전이다. 이 시기엔 배란 점액이 가장 많이 나올 뿐 아니라 정자 또한 자궁 진입이 쉬워서 임신 가능성이 높다.

 

04 가임기 증상

 

누구보다 절실하게 가임기를 맞추고 싶다면 비단 가임기 날짜 계산뿐만 아니라 몸의 변화에 역시 주의를 기울여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신체는 월경주기에 따라 많은 변화를 경험하며, 배란이 곧 될 것이라는 몸의 신호 역시 다양하다.

 

우선 에스트라디올이란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달걀 흰자와 비슷한 질 분비물이 증가하며, 피부에는 여드름이 생길 수가 있다. 또한 호르몬의 변화로 인하여 체온이 1도 정도 상승하며 성욕이 증가하면서 임신을 대비하여 식욕 역시 높아진다. 아랫배에는 경련이나 통증과 더불어서 과민이나 정서적 불안으로 인해 기분의 변화가 심해지는 것을 경험할 수도 있다. 이 모든 것들이 바로 배란의 징후이다.

 

 

이상 가임기 계산 방법과 배란기와 가임기의 차이, 임신 가능성 높은 날 그리고 가임기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다.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