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자동차 경매 방법 3가지 총정리! (feat. 공매/사이트/주의사항)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자동차 경매 방법 3가지 총정리! (feat. 공매/사이트/주의사항)

αβγ 2020. 10. 21. 08:21

자동차 경매 방법 3가지 총정리! (feat. 공매/사이트/주의사항)

 

오늘은 자동차 경매 방법 3가지와 자동차 경매사이트 그리고 자동차 경매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자동차를 저렴하게 구매를 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럿 있겠으나 그중 하나는 경매이다. 일반적인 중고차 시장과는 달리 경매에 출품이 되는 중고차들은 시세보다 20% 다운이 된 가격이고, 전문 딜러에 의하여 검증이 된 차량들이 나오므로, 저렴한 값에 좋은 물건을 살 수가 있다는 장점이 있다.

 

사람들이 자동차 경매에 참여를 하는 이유는 크게 2가지이다. 첫째, 저렴해서 둘째, 믿을 수 있어서. 자동차 경매의 경우 감정평가나 사후관리까지 보장이 되기에 중고차 시장에 비해 보다 더 믿을 만하며 신뢰적이라 할 수 있다.

 

자동차 경매에 참여를 하는 방법에는 크게 3가지가 있다. 첫째, 법원 경매에 직접 참여를 하는 것 둘째, 공매에 참여하는 것 셋째, 대행업체를 이용하는 것. 차례대로 알아보도록 하자.

 

◆ 목차

01 자동차 법원경매 직접 참여

(1) 자동차 법원경매 방법

(2) 법원경매 장점 및 단점

(3) 자동차 법원경매정보 알아보는 방법 (feat. 사이트)

02 자동차 공매 방법

03 대행업체 이용

04 자동차 경매 주의사항

(1) 온라인와 오프라인 병행하여 자동차 점검하기

(2) 볼트 주변 살펴보기

(3) A~C 필러 확인하기

 

 

01 자동차 법원경매 직접 참여

 

 

(1) 자동차 법원경매 방법

 

차동차 경매 방법 첫 번째! 법원 경매의 경우 일정에 맞추어서 직접 방문을 하여 입찰을 해야 한다. 경매 입찰은 해당 매각기일에 맞추어 법원의 경매계에 방문한 후 보증금(최저매각 가격의 10%)을 봉투에 넣고 입찰금액을 작성하여 넣으면 된다. 중고차량에 대한 평균 시세는 [전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 사이트에서 주간 단위로 표준시세를 제시하고 있으므로 사전에 미리 확인을 하고 경매계에 방문하는 것이 좋다.

 

입찰에 참여한 다음 약 1시간 정도 뒤 낙찰자가 정해지는데, 낙찰이 되었다면 기간 내에 잔금을 납부를 하면 해당 차량을 인도받을 수가 있다.

 

법원 자동차 경매 참여 방법을 정리해보자면 다음과 같다.

 

1) 법원경매정보 홈페이지를 통해 매물을 검색한다.

2) 자동차 상태를 점검한다.

3) 입찰표를 서면으로 작성한다.

4) 법원에 직접 방문하여 입찰표와 보증금을 제출한다.

5) 낙찰이 된다.

6) 법원에 직접 방문하여 잔금을 납부하고 자동차 이전 등록을 한다.

7) 자동차를 인수한다.

 

 

(2) 법원경매 장점 및 단점

 

법원경매의 장점은 차종과 연식 그리고 옵션 등 기본내용은 물론 사고 및 수리 여부까지 구체적으로 알 수가 있다는 것이다. 차량에 난 스크래치까지 사진으로 찍어서 감정평가서에 올리기에 믿고 구입을 할 수가 있다.

 

법원경매의 단점은 매물 자체가 많지 않다는 것이다. 또한 법원경매는 모든 절차를 온라인으로 해결할 수 있는 공매와는 달리 직접 발품을 팔아 법원에 들러 경매에 참여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이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경매가 아닌 공매를 이용하기도 한다.

 

경매와 공매는 입찰자에게 있어서는 동일하나 경매에 나오게 된 과정이 약간 다르다. 경매는 채무관계에 있는 소유주가 채무를 해결을 하지 못하여 국가에서 진행을 하는 강제경매 과정에서 나오는 경우가 많으며, 공매는 주로 세금체납이 사유가 돼서 국고회수를 위하여 경매에 부쳐지는 경우가 많다. 공매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3) 자동차 법원경매정보 알아보는 방법 (feat. 사이트)

 

자동차의 법원경매정보를 알아보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우선 다음이나 구글 혹은 네이버 등의 검색포털에 접속한 다음 검색창에 [법원경매정보]를 입력하여 검색해준다. [대한민국 법원 법원경매정보] 사이트를 클릭하여 접속해준다.

 

 

▼ 사이트 상단에 보이는 [경매물건] 버튼을 클릭해준다.

 

 

▼ 그런 다음 화면 좌측에 보이는 [자동차·중기검색] 버튼을 클릭해준다. 그러면 [법원]부터 시작해서 [사건번호]와 [차종], [감정평가액], [유찰횟수] 그리고 [사용연료] 등의 내용을 입력할 수 있는 입력란이 보인다. 필요한 정보를 입력해주고 나서 [검색] 버튼을 누른다. 그렇게 하면 해당 정보에 부합을 하는 매물의 목록이 나온다.

 

 

02 자동차 공매 방법

 

 

자동차 경매 방법 두 번째! 공매는 경매에 비해 매물은 많으나 사람들이 잘 모르므로 경매와 공매를 함께 알아본다면 좋은 물건을 시세에 비해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전 과정을 온라인으로 진행할 수 있다는 것 역시 공매의 장점이다. 공매의 경우 이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사이트는 [오토마트]나 [온비드]이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자동차 공매 참여 방법을 정리해보자면 다음과 같다.

 

1) 자동차 공매 홈페이지를 통해 매물을 검색한다.

2) 자동차 상태를 점검한다.

3) 온라인으로 입찰표를 작성한다.

4) 온라인으로 입찰표를 제출하고 보증금을 계좌이체한다.

5) 낙찰이 된다.

6) 온라인으로 잔금을 납부한다.

7) 자동차를 인수한다.

 

 

03 대행업체 이용

 

자동차 경매 방법 세 번째! 대행업체를 통한 경매 참여이다. 대행업체를 통하면 매물 리스트에서부터 차량점검 그리고 명의이전 등 번거로운 과정을 대신하여 진행해주므로 편리하게 경매에 참여할 수가 있다.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경매의뢰

2) 리스트 제공

3) 실차점검

4) 낙찰결과

5) 대금지불

6) 명의이전

 

검색을 통하여 믿을 만한 업체를 선별한 다음 전화나 문자 혹은 카카오톡 등을 통해 차량을 의뢰하면 된다. 이때 주의할 점은 대부분의 대행업체들이 사전에 매물을 체크하나, 경매 후 자동차를 인도를 받은 다음의 클레임은 담당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대행업체가 매물을 점검한 뒤에도 직접 방문하여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04 자동차 경매 주의사항

 

 

자동차 경매를 할 때에는 제공을 받은 정보에만 의존을 하기보다는 그와 함께 직접 자동차를 확인을 해주는 것이 좋다.

 

(1) 온라인와 오프라인 병행하여 자동차 점검하기

 

자동차 경매 주의사항 첫 번째! 우선 온라인에 공시가 된 정보를 확인하고 나서도 차량보관소에 방문을 해보는 것이 좋다. 공시된 정보와 다른 부분은 혹시 없는지 꼼꼼하게 체크하는 것이 좋고, 차량의 수명을 고려해볼 때 차량의 주행거리가 15만km 이하인지까지 확인해보기 바란다.

 

(2) 볼트 주변 살펴보기

 

자동차 경매 주의사항 두 번째! 매물 차량의 수리 여부를 확인코자 한다면 볼트를 확인해보라고 자동차 경매 전문가는 말한다. 자동차의 범퍼나 도어, 트렁크 혹은 앞휀더 등을 교체하려면 볼트를 풀어야만 하기에 볼트의 상태만 보고도 자동차의 상태를 짐작할 수가 있다.

 

(3) A~C 필러 확인하기

 

자동차 경매 주의사항 세 번째! 자동차의 A~C 필러는 외부의 압력을 견뎌내주는 역할을 수행하므로 만일 이 부분이 수리되었다면 대형사고가 발생하였던 차량일 가능성이 높다. 필러가 수리된 적은 없는지 필러의 수리 흔적을 확인해보기 바란다.

 

 

이상 자동차 경매 방법 3가지와 자동차 경매사이트 그리고 자동차 경매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다.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