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재테크 잘하는 방법 7가지 총정리!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재테크 잘하는 방법 7가지 총정리!

αβγ 2020. 10. 24. 08:00

재테크 잘하는 방법 7가지 총정리!

 

오늘은 재테크 잘하는 방법 7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목차

01 부자지수의 법칙 활용하기

02 재무상황 파악하기

03 재무목표 세우기

04 재무목표를 세울 땐 포커스를 돈 자체에 맞추지 않기

05 무조건 저축으로 종잣돈 모으기

06 가계부 작성하기

07 여러 은행에 자주 방문하기

 

 

01 부자지수의 법칙 활용하기

 

 

재테크 잘하는 방법 첫 번째! 본인의 경제상황을 나타내는 부자지수에 관해 알려면 우선 다음과 같은 식으로부터 도출해 낸 수치를 기준 수치와 비교해보아야 한다.

 

순자산 × 10 ÷ (나이 × 연간 총소득)

 

예를 들어 순자산이 2억원이고 연봉이 6천5백만원인 50세의 경우, 부자지수는 약 0.62이다. 부자지수의 기준수치는 다음과 같다.

 

- 0.5 이하: 문제 있다. 지출이 많으며, 소득관리가 미흡하다.

- 1.0 이하: 노력이 필요하다. 평균 수준의 지출 및 소득 관리를 하고 있다.

- 2.0 이하: 잘하는 편에 속한다. 무난한 수준의 지출 및 소득 관리를 하고 있다.

- 2.0 이상: 아주 잘하는 편에 속한다. 지출이 적으며 소득 관리를 잘하고 있다.

 

앞서 언급한 50세의 경우, 비록 평균이긴 하나 지출과 소득 관리에 더욱 신경을 써주어야 한다는 결과가 나온 셈이다. 이와 같이 부자지수 법칙을 통하여 비단 자신이 부자인지 아닌지 그 여부에 대해 확인해보는 것을 떠나서 자신의 소득과 지출에 대해 점검해볼 수가 있다.

 

 

02 재무상황 파악하기

 

재테크 잘하는 방법 두 번째! 돈도 벌고 저축도 하고 투자까지 해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상하게 돈이 모이지를 않는다면 우선 본인의 재무상태를 파악해볼 필요가 있다. 설령 재테크를 어느 정도 잘 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본인의 재무상태를 중간중간 점검해보는 것은 필수적이다. 지출이 소득에 비하여 과하거나, 소득에 비하여 저축이나 투자를 적게 하거나, 보험료가 과도하다거나, 부채관리를 잘 하고 있지 못하다거나, 혹은 적절치 못한 저축이나 투자를 하고 있다거나 등등의 여러 가지 요소를 파악한 다음 그것을 조정하는 계획을 세워야만 한다.

 

03 재무목표 세우기

 

 

재테크 잘하는 방법 세 번째! 재무목표가 없는 재테크는 마치 목적지가 없는 비행기와 같다. 정처 없이 여행을 하는, 육지엔 안착하지도 않고 둥둥 떠다니기만 하는 비행기 말이다. 목적이 없는 상태에서 돈을 모으는 것보다는 1년 후나 5년 후, 10년 후, 혹은 은퇴 후 등의 확실한 목표를 세워보고 그 목표를 종이에 적은 다음 잘 보이는 곳에 붙여둔다면 돈을 모으는 데 한층 더 자극이 되며 더욱 결심을 굳힐 수가 있는 계기 혹은 의지가 생기게 된다. 돈을 모으는 데 있어선 계획과 방법도 중요하나 자기 자신의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 안정적인 미래에 대한 열망, 혹은 부자가 되고자 하는 열망으로 돈을 모으다 보면 한층 더 빠른 속도로 부자의 길로 들어설 수 있다.

 

04 재무목표를 세울 땐 포커스를 돈 자체에 맞추지 않기

 

재테크 잘하는 방법 네 번째! 돈을 1억 모으겠다, 혹은 10년 동안 10억을 만들겠다라는 방식의 금전적인 목표에서 그쳐선 안 된다. 재무목표엔 돈을 모으는 구체적인 이유가 포함이 되어야 한다. 돈 자체가 가치가 있는 것은 아니고, 인생을 가치 있고 풍요롭게 만들어주는 것은 그 돈으로 무엇을 하는지에 달려 있다. 돈을 모으는 과정과 이유를 정했다면 그후엔 자신의 연령대별로, 자신의 라이프 사이클에 맞춘 목표를 달성해 내기 위하여 재정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에 대해 따져보도록 하자.

 

연령대별 재무목표를 참고하기 위하여 20대부터 60대까지 생애주기별로 어떠한 것들이 중요한 재무목표가 되는지 정리해보았다. 대체로 20대 사회초년기엔 결혼자금이나 전세자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고, 30대엔 자가용 구입이나 육아비용, 비상예비자금 혹은 주택구입자금을 마련해야 한다. 그 뒤엔 자녀교육비나 은퇴자금을 준비해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해당이 되는 생애주기 재무목표이므로 참고해보기 바란다.

 

 

05 무조건 저축으로 종잣돈 모으기

 

 

재테크 잘하는 방법 다섯 번째! 재테크 노하우 중 가장 큰 노하우는 돈을 버는 것보다는 관리하는 것이다. 종잣돈을 모으는 기간과 금액의 목표를 정확하게 세워보도록 하자. 적은 돈을 모으더라도 확실한 목표가 있다면 푼돈도 소홀히 하지 않게 되며, 목돈이 되어 가는 과정을 보면 그 기쁨은 두 배가 된다. 또한 돈 관리는 덜 쓰는 것이 최우선이다. 1만원짜리 밥을 먹고자 하거든 5000원짜리 밥을 먹어주고, 10만원짜리 옷을 사고자 하거든 1만원짜리 옷을 사주면 된다. 자신이 목표로 삼은 종잣돈을 모으기 전까진 희생이 필요하다. 자신의 욕구를 먼저 내려놓지 않는다면 결코 돈을 모을 수도, 당연히 부자가 될 수도 없다. 돈을 벌면 무조건 저축을 한 다음에 꼭 필요한 돈만을 지출을 하고 통장의 문을 걸어 잠그도록 하자.

 

06 가계부 작성하기

 

재테크 잘하는 방법 여섯 번째! 가계부 작성은 재무상황을 파악함에 있어 기본 중 기본이다. 부자가 되려면 본인의 돈이 어디로 나가고 어디에서 들어오는지 정확히 인지하고 있어야만 하므로, 수입과 지출에 관해선 가계부를 작성해주면서 관리해주도록 하자. 자신의 총수입은 얼마이고 총지출은 얼마인지 그리고 수입 대비 소비성지출과 저축성지출의 비율이 잘 맞고는 있는지 등을 파악하며 개선해 나가야 한다. 가계부 작성은 인터넷으로도 가능하며 휴대폰 앱을 통해서도 할 수가 있으므로 본인의 취향에 따라 골라 작성해주면 된다.

 

 

07 여러 은행에 자주 방문하기

 

재테크 잘하는 방법 일곱 번째! 주거래 은행만 이용하는 것이 좋다는 말이 있으나, 오히려 여러 은행과 거래하는 것이 보다 좋을 수 있다. 또한 재테크에 성공을 하려면 은행을 마치 제 집 드나들 듯 해주며 은행 직원과 친분을 쌓아두어야 한다. 평소 은행에 저금을 하러 자주 가주거나, 갔을 때에는 직원들과 눈인사를 교환하고 오도록 하자. 그렇게 하다 보면 직원들과 안면을 트게 되며 유리한 금융 상품 또한 소개받을 수가 있다. 게다가 세금 혜택이 주어지는 상품인지 아닌지, 이자 계산이 단리인지 복리인지, 혹은 중도 해지를 할 때 적용이 되는 이자가 어떠한지 등에 관해 상담을 받는다. 단순히 상품 소개나 대출뿐 아니라 여러 가지의 도움을 받을 수 있어 좋다.

 

 

이상 재테크 잘하는 방법 7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