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무화과 재배방법 7단계 깔끔정리! (feat. 노지/수확시기)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무화과 재배방법 7단계 깔끔정리! (feat. 노지/수확시기)

αβγ 2020. 10. 24. 10:00

무화과 재배방법 7단계 깔끔정리! (feat. 노지/수확시기)

 

오늘은 무화과 재배방법 7단계에 대해 노지재배법을 중심으로 수확시기까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무화과에는 섬유질이 풍부한 데다 마그네슘과 망간, 칼슘, 구리, 칼륨뿐 아니라 주로 비타민K와 비타민B6를 포함한 여러 가지 필수 미네랄의 좋은 공급원이기도 하다. 신선하거나 건조한 무화과엔 강력한 항산화제가 함유가 되어 있어서 신체의 자유 라디칼을 중화시키며 질병에 적극적으로 대항한다고 한다.

 

◆ 목차

01 위치 선정하기

02 퇴비 넣기

03 관수 관리 & 무화과 심기

04 무화과 나무 관리하기

05 수확하기 (feat. 시기)

06 출하하기

07 전정하기

 

 

01 위치 선정하기

 

 

무화과 재배방법 1단계! 무화과를 노지에서 재배하기 위해서는 영하 9℃로 일주일 동안 지속이 되지 않는 지역을 선택해주거나, 아니면 만약 보온덮개로 덮어줄 수가 있는 조건이라면 심어도 된다. 위치는 햇빛이 잘 들고 물 빠짐이 좋은 곳을 선정해주면 된다. 알칼리성 땅이 더 좋으며, 바람이 잘 불지 않는 곳이라면 더더욱 좋다. 당도가 높은 품종에는 풍뎅이나 나방, 장수말벌 혹은 벌레가 많이 달라붙는다. 승정도후인을 심어서 90% 익었을 때 수확을 해주면 된다.

 

02 퇴비 넣기

 

무화과 재배방법 2단계! 퇴비는 각종 퇴비를 많이 넣어주도록 한다. 과일 나무 가운데 가장 알칼리성을 좋아하므로 산성 비료보단 퇴비가 좋다. 퇴비엔 각종 미생물이 살고 있어서 무화과가 땅 속 영양분을 흡수하는 것을 도와준다. 퇴비는 완숙퇴비 즉 발효가 잘 된 퇴비를 사용해야 한다. 발효가 되지 않은 퇴비를 뿌린 다음 로터리를 치고 비닐로 덮어 놓은 뒤 무화과를 심어버리면 내부에서 가스가 발생하여, 뿌리로 30% 호흡을 하는 무화과는 가스로 인하여 잎사귀가 시들어 떨어져버린다.

 

 

03 관수 관리 & 무화과 심기

 

 

무화과 재배방법 3단계! 관수에 관해서는 물이 1년 내내 마르지가 않는 지역 예컨대 논의 경우에는 정식 이후 물을 몇 번만 주기에 관수파이프를 설치할 필요가 없으나, 만일 물이 없는 지역의 높은 지대라고 하면 심고 나서 주기적으로 물을 줄 수 있게끔 무공 검정색 비닐 1.5m 폭으로 피복한 다음 비닐 위에 관수 호스를 깔고 나서 무화과 묘목을 1m 간격으로 구멍을 내어 심어주도록 한다. 심고 난 뒤 뚫어 놓은 구멍 주변에 흙을 많이 눌러줌으로써 바람이 들어가지 않도록 해준다. 정식 이후 물을 충분히 줌으로써 뿌리가 빠른 시간 안에 활착할 수 있도록 해준다.

 

무화과를 심는 첫째 방법은 종묘상에서 어린 묘목을 구입하여 심는 것이고, 둘째 방법은 가지를 땅에 묻어서 심어주는 꺾꽂이다. 꺾꽂이는 어느 계절이든 상관없이 할 수 있으나, 낙엽이 진 후 직경이 1.5~2㎝ 정도 되는 충실한 가지를 20㎝ 내외로 잘라주어 땅속에 묻어주는 것이 일반적이다. 자를 땐 땅속에 묻힐 아랫부분의 경우 마디 바로 아래를 잘라주어야 뿌리가 잘 나오며, 가지의 위쪽의 경우 자른 면에다가 도포제를 발라줌으로써 마르는 것을 방지해주도록 하자. 무화과 줄기를 마당에 직접 심는 경우엔 서리의 피해가 없는 4월 이후에 심어주도록 하고, 같은 해에 다른 곳으로 이식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04 무화과 나무 관리하기

 

무화과 재배방법 4단계! 무화과 나무는 하루하루가 다르게 순식간에 자라버린다. 무화과 나무가 넘어지지 않게끔 늦지 않게 쇠파이프 기둥을 세워서 길게 줄, 이를테면 철사대용사를 묶어주고, 집게를 줄에 물려서 무화과 나무를 고정해주도록 한다. 양분이 많으면 옆순이 발생을 하는데 발생하는 즉시 제거를 해주어야 한다. 옆순을 늦게 제거해버리면 무화과 과일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무화과나무를 심는 목적이 관상용이거나, 혹은 무화과나무를 실내에서 길러야 하는 경우라면 나무가 너무 커지지 않게끔 모양 즉 수형을 만들어주며 키워야 한다. 필요가 없거나 밀집이 된 가지를 중점적으로 솎아주되, 나무가 전체적인 균형을 이룰 수가 있게끔 잘라주어 분재로 만들다 보면 관상적 가치가 높아진다. 부드럽고 가운데가 비어있는 무화과 가지는 전정을 하면 끝이 잘 마르므로 눈이 발생을 하는 마디에서 2~3㎝ 위쪽을 잘라주도록 하고, 자른 면에는 반드시 도포제를 발라주도록 한다. 자연 상태의 무화과는 잎이 넓고 크나, 작은 화분에서 기르면 잎이 작아진다. 분재용 화분엔 마사토에 고형비료를 사용하여 기르고 1년에 2~3회 정도 전정해주도록 하자.

 

 

05 수확하기 (feat. 시기)

 

 

무화과 재배방법 5단계! 무화과는 완벽히 100% 익었을 때 수확을 해버리면 많은 벌레들이 날아드니 조심해야 한다. 초파리알은 아주 작아서 공기 중에 많이 날아다니고, 적정 온도와 수분이 맞으면 바로 생기므로 꼼꼼하게 실수없이 80% 정도 익은 과일은 전부 따주어야 한다. 그래야만 곤충 피해를 막을 수가 있다.

 

06 출하하기

 

무화과 재배방법 6단계! 무화과 경매시장 출하는 1kg 혹은 2kg 단위로 많이 출하한다. 딸기 스티로폼 박스에다가 출하를 하는 경우도 있고, 키위를 담는 것과 같이 생긴 플라스틱 용기에다가 500g씩 넣어서 1kg 단위 종이 박스에 넣어 출하를 하는 경우도 있다. 시장에 과일을 전문적으로 취급을 하는 사람이 직접 구매하기도 하고, 가까운 대형 마트에 개인이 납품이 가능해서 먼저 시장을 선점하는 것이 중요하다.

 

07 전정하기

 

무화과 재배방법 7단계! 전정과 관련해서는 눈이 오기 전에 땅 바닥에서부터 두 마디만 남겨 두고 잘라버린다. 보온 덮개로 덮어주어 동해를 예방해준다.

 

 

이상 무화과 재배방법 7단계에 대해 노지재배법을 중심으로 수확시기까지 알아보았다.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