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비듬 제거 방법 10가지 총정리!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비듬 제거 방법 10가지 총정리!

αβγ 2020. 10. 27. 10:25

비듬 제거 방법 10가지 총정리!

 

오늘은 비듬 제거 방법 10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목차

01 스트레스 & 과로 & 수면부족 피하기

02 햇볕 쬐기

03 하루 1번 머리 감기 & 두피 마사지하기

04 약용 샴푸 사용하기

05 사과식초 활용하기

06 티트리 오일 활용하기

07 코코넛 오일 활용하기

08 알로에 베라 활용하기

09 베이킹소다 활용하기

10 소금 활용하기

 

 

01 스트레스 & 과로 & 수면부족 피하기

 

 

비듬 제거 방법 첫 번째! 스트레스와 과로 그리고 수면부족은 비듬의 증상을 악화시키거나 한 번 나아졌던 비듬을 재발시켜버릴 수가 있다. 그렇기에 비듬 치료 이후에도 가능한 그와 같은 비듬 악화 요인은 피해주도록 하고, 신체의 컨디션을 회복해주는 것이 좋다. 운동이나 취미활동 등을 통하여 스트레스를 조절해주거나,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과일이나 채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도움을 준다. 충분한 수면 또한 중요하다. 만일 이러한 사항을 지키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한다면 1~2주에 1회씩 1달에 3회 약용 샴푸를 사용해줌으로써 비듬 재발을 방지해주도록 하자.

 

02 햇볕 쬐기

 

비듬 제거 방법 두 번째! 바깥으로 나가 햇볕을 보다 자주 쬐주는 것도 비듬을 예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태양광선은 두피에서 곰팡이가 번식하는 것을 막아준다. 게다가 태양광선은 비타민D의 수치를 높여주므로 피부질환을 개선함에 있어서도 도움이 된다.

 

 

03 하루 1번 머리 감기 & 두피 마사지하기

 

비듬 제거 방법 세 번째! 계절이 바뀌면 비듬이 잘 생기곤 한다. 특히나 요즘과 같이 건조한 환절기엔 두피가 푸석해지며 쉽게 각질이 일어난다. 두피에 상존을 하는 비듬 곰팡이균과 피지는 비듬의 원인으로 작용하므로 매일 저녁 머리를 감아줌으로써 낮 동안 모발과 두피에 축적이 된 피지와 노폐물을 씻어내야 한다. 그와 함께 두피가 건조해지지 않게끔 주의해야 한다. 두피가 간지럽거나 비듬이 있다고 하여 하루 1회를 초과해서 머리를 감는 것은 금물이다. 모발과 두피가 필요 이상으로 건조해져서 되레 비듬을 발생시키거나 악화시키기 때문이다. 샴푸를 할 때 손가락으로 두피를 부드러이 마사지해주면 각질 제거 및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 말릴 땐 수건으로 툭툭 쳐서 물기를 제거해주고, 두피가 건조해지지 않게끔 찬바람이나 자연바람에 말려준다. 다 마르지 않은 채로 머리를 묶어버리는 행위는 삼가도록 하자.

 

 

04 약용 샴푸 사용하기

 

 

비듬 제거 방법 네 번째! 매일 머리를 감더라도 피부질환이나 스트레스, 생활습관 혹은 환경적 변화 등에 의하여 비듬 곰팡이균이 과도하게 증식할 수가 있다. 비듬이 있을 때 한국인들이 통상적으로 겪는 증상으로는 당김이나 건조함, 비듬 가루, 기름기 혹은 가려움 등이 있다. 비듬은 제대로 치료를 해야만 만성화를 막을 수가 있다. 기본적으로 권장이 되는 치료법은 비듬 원인균의 증식을 억제해주는 항진균 약용샴푸를 3~4일 간격으로 일주일에 2회 사용해주는 것이다. 흔히 알려져 있는 니조랄이 대표적이다. 니조랄의 성분인 케토코나졸은 72시간 동안 비듬의 원인균을 지속적으로 억제해줌으로써 비듬 곰팡이의 수치를 정상수준으로 회복시켜준다. 이와 같은 비듬전문치료 약용 샴푸는 오직 약국에서만 구입을 할 수가 있다. 나머지 5일 동안은 평소와 같이 일반 샴푸를 사용해주면 된다. 약용 샴푸를 사용할 땐 손톱으로 박박 긁으면 안 되고, 충분히 거품을 내면서 손가락으로 부드러이 마사지해주는 방법으로 감아주는 것이 좋다.

 

 

05 사과식초 활용하기

 

비듬 제거 방법 다섯 번째! 사과식초를 두피에 발라주면 비듬을 유발하는 효모가 죽게 되고 모공이 수축함으로써 과잉의 피지가 제거된다. 단, 원액 그대로 사과식초를 두피에 발라버리면 안 되며, 꼭 물로 희석하여 써야 한다. 우선 사과식초와 물을 1:1 비율로 섞어주도록 하자. 사과식초 희석액을 두피에 바른 다음 5분 정도 방치한 후 깨끗이 헹궈낸다. 두피가 민감한 사람의 경우 사과식초 첨가량을 줄여야 한다.

 

06 티트리 오일 활용하기

 

비듬 제거 방법 여섯 번째! 아로마 치료에 사용이 되는 티트리 오일은 효모 등 곰팡이를 죽여주며, 증식하지 못하도록 만들어준다. 머리를 감을 때마다 평소에 사용을 하던 샴푸에다가 티트리 오일을 몇 방울 넣은 후 샴푸로 감아주면 된다.

 

 

07 코코넛 오일 활용하기

 

 

비듬 제거 방법 일곱 번째! 코코넛 오일 역시 항진균 효과가 있기에 두피에 발라주면 비듬을 유발하는 효모의 양을 감소시킬 수 있다. 항염증 효과도 있어서 두피 염증도 진정시켜준다. 코코넛 오일 2티스푼 분량을 손끝으로 두피를 마사지해주면 된다. 두피에 코코넛 오일을 묻힌 상태에서 1∼2시간 방치를 한 다음 일반 샴푸로 머리를 깨끗하게 감아준다.

 

08 알로에 베라 활용하기

 

비듬 제거 방법 여덟 번째! 알로에 베라도 효모를 감소시켜준다. 알로에 베라 젤은 보습 효과가 있기에 비듬으로 인한 가려움증을 완화해준다. 비듬 부위에 알로에 베라 젤을 발라준 다음 30분 정도가 지나면 머리를 헹궈주도록 한다.

 

 

09 베이킹소다 활용하기

 

비듬 제거 방법 아홉 번째! 베이킹소다도 비듬 제거에 도움이 된다. 일반 샴푸에 베이킹소다 1티스푼 정도를 섞은 후 이 혼합물로 두피를 마사지해준다. 마사지 후에는 머리를 깨끗하게 헹궈준다. 단, 베이킹소다는 알칼리성이 강하여 머리카락을 훼손할 수가 있기 때문에 비듬 치료용으로 자주 사용을 하는 것은 피해주도록 하자.

 

10 소금 활용하기

 

비듬 제거 방법 열 번째! 소금으로 머리를 감는 것은 큰 돈을 들이지 않고도 비듬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이다. 독특하나, 효과는 좋다. 천연소금을 준비한 다음 따스한 물로 머리를 헹궈준 뒤 천연소금을 뿌린 채 15분 정도 방치해주도록 하자. 그런 다음 찬물로 머리를 헹군 뒤 자연건조를 해주도록 한다. 그렇게 하면 피지 제거뿐만 아니라 모공을 줄여줌으로써 비듬이 생기지 않도록 만들어준다.

 

 

이상 비듬 제거 방법 10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