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배에 가스 빼는 방법 11가지 총정리! (ft. 운동/자세)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배에 가스 빼는 방법 11가지 총정리! (ft. 운동/자세)

αβγ 2020. 11. 4. 10:00

배에 가스 빼는 방법 11가지 총정리! (ft. 운동/자세)

 

오늘은 배에 가스 빼는 방법 11가지에 대해 운동과 자세를 곁들여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음식을 먹은 뒤에 시도때도 없이 방귀를 뀌느라 곤욕을 치르는 사람들이 많다. 오랜 시간 의자에 앉아 일을 하는 직장인들은 속이 더부룩하며 가스가 차는 복부팽만감을 흔히 경험한다. 사람들과 함께 있는 공간에서 가스가 나와버리면 그만큼 창피한 일도 없다. 증상이 지속되면 속이 더부룩하고 업무에 집중을 하기 어려울 뿐더러 많은 불편감이 동반된다.

 

많이 먹지도 않았는데 배에 가스가 찬다며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런 사람들은 대부분 배 전체가 가득 차 있는 듯한 복부팽만감을 느낀다. 대장에 가스가 차서 생기는 증상으로서, 위장과 소장에서 소화되고 남은 것들을 마지막으로 처리를 하는 곳이 대장인데, 소화되다 만 음식 찌꺼기와 세균들 탓에 가스가 많이 발생을 할 수밖에 없다.

 

장내 환경이 건강한 경우에는 가스가 잘 흡수가 되어 소변으로 배출되는데,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경우에는 가스의 운반이 원활하지 않아서 대장의 가스는 방귀로 배출이 되고, 위장의 가스는 트림으로 배출이 된다. 이럴 땐 혈액순환을 돕고 가스가 원활하게 배출이 되도록 몸을 움직여주는 것이 좋다. 배에 가스가 계속 생기면 평상시 집중력도 떨어지게 되며 두통이나 피부 알레르기로 고통을 겪기도 한다.

 

특히, 인스턴트 음식이나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먹는 경우 가스가 잘 차며, 식사를 급하게 먹거나 과식을 해버리면 가스가 잘 찬다. 또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소화장애, 그리고 가스가 차는 증상이 잘 생기며 오랫동안 앉아서 생활을 하거나 일을 하기 때문에도 배에 가스가 차고, 몸에 꽉 조이는 옷을 입는 경우나 자극적인 음식을 먹는 식습관으로 인하여 배에 가스가 차게 된다. 더 나아가, 수면 부족이나 변비 혹은 호르몬 균형의 변화로 인하여서도 배에 가스가 찬다.

 

◆ 목차

1. 운동하기

2. 가스 빼는 자세 취하기

3. 골반 밀고 돌리기

4. 양팔 벌려 복부 늘리기

5. 의자에 앉아 복부 비틀기

6. 마사지하기

7. 식습관 개선하기

8. 유산균 섭취하기

9. 허브티 마시기

10. 관장하기

11. 약 활용하기

 

 

1. 운동하기

 

 

배에 가스 빼는 방법 첫 번째! 활동량이 부족하여 장운동이 활발하지 않다면 복부에 가스가 찰 수가 있기에 평소 혈액순환에 좋은 요가나 걷기운동을 꾸준하게 하여 장운동을 돕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가볍게 걷기나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것만으로 배의 가스를 빼는 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가 있다. 산책으로도 가스 배출이 잘 되지 않는 경우라면 줄넘기나 뛰기 등 한층 더 강도 높은 운동을 해주면 효과가 더욱 빠르게 나타난다. 단, 복통이 심한 경우라면 격한 운동은 주의를 해야 한다.

 

2. 가스 빼는 자세 취하기

 

배에 가스 빼는 방법 두 번째! 옆으로 눕거나 엎드리는 자세를 통하여 가스가 배출될 수 있도록 한다. 요가 동작 중 고양이 자세나 아기 자세, 코브라 자세 혹은 바람빼기 자세 등은 가스를 빼낼 수 있는 좋은 자세이다.

 

 

3. 골반 밀고 돌리기

 

배에 가스 빼는 방법 세 번째! 발을 어깨너비로 벌리고 선 후 양손으로 허리를 잡아준다. 왼쪽 옆으로 반동을 주듯 5번 정도 밀어준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반복해준다. 허리를 똑바로 펴고 골반을 중심으로 하여 왼쪽으로 크게 10바퀴 돌린다. 반대쪽도 반복하도록 한다.

 

각각 20~30번씩 해주면 장내 가스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 동작은 주로 앉아서 생활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 이런 사람들은 장운동이 둔해지면서 소화력도 떨어지며 배변활동도 줄어들어서 장내 독소가 많이 쌓이기 쉽다. 이 동작은 장운동을 원활하도록 해줄 뿐 아니라 허리의 힘과 유연성을 기름에 있어서도 도움이 된다.

 

4. 양팔 벌려 복부 늘리기

 

배에 가스 빼는 방법 네 번째! 발을 어깨너비 2배로 벌리고 선 다음 양팔을 쭉 벌린다. 복부에 힘을 준 상태로 오른쪽 방향으로 내려간다. 왼팔은 위로 늘려주고, 오른팔은 아래로 늘려준다. 척추가 앞으로 구부러지지 않게끔 복부에 힘을 준 상태에서 복부 힘으로 내려갔다 올라온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반복해준다.

 

 

5. 의자에 앉아 복부 비틀기

 

배에 가스 빼는 방법 다섯 번째! 의자에 앉은 상태에서 허리를 편 뒤 오른쪽 다리를 왼쪽 무릎에 올려서 다리를 꼬아준다. 몸은 다리 반대 방향으로 틀어준다. 복부에 힘을 준 후 10초 동안 유지한다. 반대쪽도 똑같이 반복하도록 한다.

 

이렇게 복부를 쥐어짜면 장을 자극하여 연동운동을 촉진한다. 혈액순환이 월활하게 되며 장의 혈류가 쌩쌩 흐르도록 함에 있어 도움이 된다.

 

6. 마사지하기

 

배에 가스 빼는 방법 여섯 번째! 배가 차면 체내순환이 잘 되지 않고, 소화기관의 운동이 저하될 수 있다. 찜질팩으로 배를 따뜻하게 해주도록 하자. 배꼽을 중심으로 하여 왼쪽 위에서 오른쪽 아래로, 또다시 오른쪽 아래에서 왼쪽 방향으로, 시계방향으로 배를 문질러준다.

 

 

7. 식습관 개선하기

 

배에 가스 빼는 방법 일곱 번째! 복부팽만이나 소화불량을 예방하기 위해선 식습관을 바꾸는 것이 가장 좋다. 밀가루와 기름기가 많은 음식, 그리고 인스턴트 음식의 섭취를 줄이고 꾸준하게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도록 해야 한다. 특히 민들레나 김치 또는 파인애플 등엔 효소가 풍부하기에 배의 가스를 빼는 데 도움이 된다.

 

8. 유산균 섭취하기

 

배에 가스 빼는 방법 여덟 번째! 장내 세균의 밸런스가 깨져버리면 배변활동이 원활하지 않으며, 음식물이 제대로 소화가 되지 않아서 산패하면서 가스가 많이 생성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장내 유익균의 밸런스를 위하여 유산균을 꾸준히 섭취해주도록 하자. 장건강은 면역력과도 연관이 있으므로 더욱 신경을 써주면 좋다.

 

 

9. 허브티 마시기

 

배에 가스 빼는 방법 아홉 번째! 박하차나 생강차는 심신을 이완하도록 해주기에 장을 편안하게 해준다. 따뜻한 차를 마시면서 명상을 통하여 스트레스를 푸는 것으로도 배의 가스를 빼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10. 관장하기

 

배에 가스 빼는 방법 열 번째! 복통이 심하고, 어떠한 방법으로도 해결이 되지 않을 때 사용할 수 있는 극약처방으로 관장이 있다. 관장을 하면 일시적으로 장이 편안해질 순 있으나 반복된 시술은 피하는 것이 좋다.

 

 

11. 약 활용하기

 

배에 가스 빼는 방법 열한 번째! 소화제나 변비약을 섭취할 수 있다. 상복부에 팽만감이 느껴지고 소화가 되지 않는다면 소화제를 섭취해주고, 아랫배에 가스가 느껴지고 콕콕 찌르는 통증이 느껴진다면 변비약을 섭취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의약품에 너무 의존을 하는 것은 좋지 않다.

 

 

이상 배에 가스 빼는 방법 11가지에 대해 운동과 자세를 곁들여서 알아보았다.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