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우울할 때 먹으면 좋은 기분전환 음식 11가지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우울할 때 먹으면 좋은 기분전환 음식 11가지

αβγ 2023. 2. 3. 15:33

우울할 때 먹으면 좋은 기분전환 음식 11가지를 모아봤다. 우울증은 생각의 내용, 사고 과정, 동기, 의욕, 관심, 행동, 수면, 신체 활동 등 전반적인 정신 기능이 지속적으로 저하되어 일상생활에도 악영향을 미치는 상태를 의미한다.

 

정신의학에서 말하는 우울한 상태란 이러한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기분이 저하되는 상태를 뜻하는 것이 아니다. 즐거운 일이 있을 때 즐겁고, 슬픈 일이 있을 때 슬퍼하는 것은 자연스럽고 건강한 것이다.

 

 

1. 꿀

 

 

꿀에는 설탕과 달리 몸에 이로운 성분이 여럿 들어 있다. 예를 들어 꿀에 들어 있는 케르세틴과 캠페롤은 염증을 줄이고, 두뇌를 건강하게 하고, 우울증을 막아준다. 차를 마실 때 한 스푼 정도 적당하게 곁들여 섭취해야 한다. 그래야 혈당이나 체중에 문제를 만들지 않고 꿀의 이득만 취할 수 있다.

 

2.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스트레스 대처에 뛰어난 효과를 발휘하는 칼륨 및 단일불포화지방산을 포함하고 있어 동맥혈압을 낮춰주고 우울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칼륨과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해 피로 해소에도 좋다.

 

 

3. 홍차

 

홍차는 스트레스로 인한 심리적 감정 저하의 회복을 돕고 기분을 좋게 한다. 실제 연구결과 6주간 매일 4잔의 홍차를 마신 사람들과 가짜 홍차를 마신 사람들을 비교한 연구에서 진짜 홍차를 마신 사람들은 좀 더 편안함을 느끼며 코티솔(스트레스 호르몬) 수치가 낮아졌다.

 

4. 근대

 

근대의 두꺼운 잎과 줄기에 마그네슘이 풍부하다. 마그네슘은 필수 미네랄 중 하나로 극심한 부족 상태가 될 경우 심장이 멎는다.

 

마그네슘은 뇌가 스트레스 반응, 회복 등을 관장하는 과정에도 깊이 관여한다. 연구에 따르면 우울증이 있는 이들이 마그네슘을 충분히 섭취하면 우울 정도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근대 외에 시금치, 콩류, 호박씨, 멸치 등에도 마그네슘이 많이 들어 있다.

 

 

5. 그릭 요구르트

 

 

그릭 요구르트(요거트)는 당분이나 지방 등 인공 첨가물이 들어 있지 않은 발효 식품이다. 그릭 요구르트는 우유나 다른 종류의 요구르트보다 칼슘이 풍부하다. 칼슘은 몸을 깨우고 두뇌가 기분을 좋게 만드는 신경전달물질을 방출하도록 돕는다. 즉, 칼슘 섭취가 부족하면 불안과 우울을 느낄 수 있다. 기억력이 떨어지고 초조해지기도 한다.

 

6. 다크초콜릿

 

독일에서 진행된 한 연구에 따르면 다크초콜릿을 적절히 섭취하면 동맥혈압이 낮아지고 스트레스 호르몬의 활동이 저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체내의 활성산소를 없애는 등 항산화 효과도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초콜릿은 하루 2조각 정도 먹는 것이 적당하다.

 

 

7. 호두

 

펜실베니아 대학교의 연구에 따르면 호두는 스트레스의 심혈관계 반응을 무디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두에 함유된 다가불포화지방산 및 단일불포화지방산 덕분으로, 이는 혈액 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도 한다.

 

8. 바나나

 

바나나에는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에 관여하는 트립토판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과 칼륨, 마그네슘이 풍부해 우울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마음이 불안할 때 먹으면 도움이 된다.

 

 

9. 아스파라거스

 

 

필수 아미노산의 일종인 트립토판이 풍부하다. 앞서 말했듯 트립토판은 우리 몸이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을 만드는 데 있어 재료가 되는 영양소다. 견과류, 바나나, 참치, 조개류, 달걀 등에도 많이 들어 있다.

 

아스파라거스에는 또 엽산이 풍부하다. 엽산은 우울과 싸우는 데 기여하는 영양소다. 연구에 따르면 우울증 환자의 50%는 엽산 수치가 낮았다.

 

10. 생선

 

생선은 오메가-3 지방산을 포함하고 있어 스트레스 호르몬을 조절하고, 우울증을 방지한다. 생선의 이런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매주 85g씩 최소 2번 섭취하는 것이 좋다. 생선은 가능한 한 쪄서 먹거나 구이 시 종이 호일을 이용해 기름을 최소한 이용하는 것이 좋다.

 

11. 홍합

 

홍합에는 아연, 요오드, 셀레늄이 풍부하다. 모두 기분을 좌우하는 갑상선(갑상샘) 건강에 기여하는 영양소들이다.

 

홍합에는 또 비타민B12가 잔뜩 들어 있어서 두뇌를 젊고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홍합은 단백질 함량이 높은 반면 지방과 칼로리는 낮아서 체중 관리가 필요한 사람에게도 좋다.

 

이상 우울할 때 먹으면 좋은 기분전환 음식 11가지를 살펴보았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