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멧돼지 퇴치방법 7가지 총정리! (feat. 영상 첨부)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멧돼지 퇴치방법 7가지 총정리! (feat. 영상 첨부)

αβγ 2020. 10. 19. 19:06

멧돼지 퇴치방법 7가지 총정리! (feat. 영상 첨부)

 

오늘은 멧돼지 퇴치방법 7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특히 멧돼지 퇴치방법 1번과 5번 그리고 6번의 경우 보다 자세한 설명을 위해 SBS 뉴스 영상을 8번 항목에다가 첨부해 두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우리나라 야생 생태계의 최상위층인 멧돼지는 비단 농가뿐만 아니라 골프장 등 산 주변에 위치하고 있는 모든 시설에 대하여 피해를 주는 유해동물이라고 사람들의 머릿속에서 낙인찍힌 지 오래이다. 멧돼지를 퇴치하는 방법 또한 별별 수단이 다 동원되고 있는데, 어떤 사람은 낚시용 방울을 매달아 보기도 하며, 냄새가 심한 약품을 뿌려보기도 하고, 철조망을 설치하거나 불법적이나 화난 마음에 올무를 만들어 놓기도 한다. 요란한 소리에 물러가라며 함석을 펴 놓은 구덩이를 만들어 두기도 하고, 심지어는 사람 머리카락을 길목에 놔두기도 하나 거의 무용지물이다.

 

◆ 목차

01 고라니 초음파 퇴치기 활용하기

02 인공지능 유해동물 퇴치기 활용하기

03 야생동물 기피제 활용하기

04 완충지대 만들기

05 시끄러운 잡음 활용하기

06 계피나 박하향 등 냄새 활용하기

07 무덤 근처에는 둘레돌이나 좀약 활용하기

08 멧돼지 퇴치 영상

 

 

01 고라니 초음파 퇴치기 활용하기

 

 

멧돼지 퇴치방법 첫 번째! 국립산림과학원이 개발한 고라니 퇴치기를 사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고라니 퇴치기는 사람에게는 잘 들리지가 않는 특정 음역의 초음파에 대하여 고라니는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특성에 착안하여 만들어낸 기계이다. 초음파 퇴치기를 밭 주변에 설치해 보았더니 상당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송동하 야생동물 퇴치 공동 연구자에 따르면 초음파 소리로도 갑작스럽게 소리를 내면 고라니가 반응을 하여 도망을 가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한다. 자세한 사항은 8번의 영상을 시청해보기 바란다.

 

02 인공지능 유해동물 퇴치기 활용하기

 

멧돼지 퇴치방법 두 번째! 안동의 기업체가 최근 인공지능 유해동물 퇴치기를 개발하였다. 빛을 발사하는 것에서부터 호랑이 울음소리, 냄새 피우기 그리고 전기 공격의 4단계로 구성이 된 퇴치기이다. 물론 이 방법이 완벽한 근본적인 대책은 되지 못한다. 굶주린 동물들은 어차피 먹이를 찾아서 농가나 골프장 혹은 도심으로 내려오기 때문이다. 풍선효과와 마찬가지로 한쪽을 막는다면 다른 쪽은 뚫리기 마련이다.

 

 

03 야생동물 기피제 활용하기

 

 

멧돼지 퇴치방법 세 번째! 기피제란 해충이나 동물에 자극을 주어서 가까이 오지 못하게끔 하는 약제를 뜻한다. 실제로 경북·경남·세종시 등지의 농가에서 시험을 해본 결과 야생동물 기피제는 멧돼지를 차단함에 있어 효과적이었다. 김영선 공주시 환경정책담당에 따르면 기피제를 쓴 농가 262곳을 대상으로 조사를 해 보니 주민의 만족도는 무려 94%였다.

 

참고로 국내에서 멧돼지 등 농가에 해로운 영향력을 행사하는 야생동물을 막아주는 유해 야생동물 기피제의 시장을 새롭게 개척한 사람은 이태훈 전진바이오팜 대표이다. 그는 국내에서 생소한 분야였던 기피제와 10년이 넘게 씨름해왔으며, 농작물 피해의 주범인 멧돼지를 비롯하여 비둘기와 까치 등의 유해 조류를 대상으로 하는 기피제를 만들어내었다. 2012년 시장에 출시된 멧돼지 기피제는 조류 기피제와 더불어 전진바이오팜의 쌍두마차로 자리를 잡았다. ISO9001 획득과 이노비즈 기업 지정 등을 비롯하여 미국 환경보호청(EPA) 인증을 얻기도 하였다.

 

 

04 완충지대 만들기

 

멧돼지 퇴치방법 네 번째! 독일의 멧돼지 퇴치법은 한국과 다르다. 늘어난 멧돼지들이 인가를 휘젓는 통에 독일 역시 골머리를 앓던 중 묘안을 찾아냈는데, 그들은 사냥꾼과 개들을 늘려서 멧돼지를 때려잡는 대신에 인가와 숲 사이에 완충지대를 설치하였다. 사람의 세상과 멧돼지의 세상이 서로 직접적으로 충돌하지 않게끔 두 세상 사이 일정 폭의 땅에다가 멧돼지가 먹고 쉴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야생식물이 자라날 공간을 조성하였다. 그후 사람을 보면 공격을 가하던 멧돼지들은 마치 공원의 사슴과 같이 온순해졌으며 인가 출몰 또한 급감하였다. 공생의 지혜가 엿보이는 지점이다.

 

05 시끄러운 잡음 활용하기

 

멧돼지 퇴치방법 다섯 번째! 멧돼지도 민감하게 반응하는 소리가 있다. 다른 소리에는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던 멧돼지들도 시끄러운 잡음에 가까운 소리를 들려주면 슬그머니 내빼는 모습을 보인다. 자세한 사항은 8번 영상 시청해보기.

 

 

06 계피나 박하향 등 냄새 활용하기

 

 

멧돼지 퇴치방법 여섯 번째! 멧돼지는 냄새로도 퇴치가 가능하다. 일반 사료와 계피와 박하향이 든 사료를 놓고 실험을 진행해 본 결과 계피와 박하향에 멧돼지는 뚜렷하게 거부반응을 보였다. 박찬열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생태 연구원에 따르면 멧돼지는 산마늘이나 고추냉이 등 자극적인 냄새를 싫어한다. 후각 냄새를 이용한 멧돼지 퇴치방법 또한 어느 정도 가능성이 있다. 자세한 사항은 8번 영상 시청해볼 것.

 

07 무덤 근처에는 둘레돌이나 좀약 활용하기

 

멧돼지 퇴치방법 일곱 번째! 요즘에는 두더지나 멧돼지 등의 산짐승으로 인한 무덤의 훼손이 무척 심각하다 보니 둘레돌을 설치해두는 경우가 많다. 둘레돌의 설치가 큰 효과를 가져다 주지는 않으나, 만일 설치하고자 한다면 봉분을 광중에서 가능한 멀리 떨어지도록 하여 넓게 조성을 해야 한다. 둘레돌을 설치를 하는 경우 봉분의 높이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만약 봉분의 폭이 작다면 십중팔구 광중에 물이 들어가므로 주의해야 한다. 최근에는 산짐승 퇴치 목적하에 전기철조망을 두르기도 하는데, 자칫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절대 설치해서는 안 된다.

 

무덤 주변에 좀약을 뿌린 다음 가시철조망을 두르고 나서, 냄비나 플라스틱 용기 등을 걸어놓으면 좀약의 냄새와 요란한 소리로 인하여 두더지나 멧돼지 등의 접근을 막음에 있어 큰 효과를 볼 수가 있다. 그러나 무덤을 포함한 주변에 과일 등 음식물을 두고 오거나 막걸리를 부어버리면 오히려 산짐승을 부르는 격이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08 멧돼지 퇴치 영상

 

▼ 1번과 5번 그리고 6번 내용을 더욱 자세하게 알고자 한다면 아래 SBS 뉴스 영상을 참고해보기 바란다.

 

 

이상 멧돼지 퇴치방법 7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