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우황청심원 & 천왕보심단 효능 효과, 부작용 (ft. 면접/시험)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우황청심원 & 천왕보심단 효능 효과, 부작용 (ft. 면접/시험)

αβγ 2023. 10. 2. 16:27

하반기에는 자격증부터 면접·수능 등 중요한 시험 일정이 많다. 하지만 시험 당일만 되면 긴장감으로 제대로 실력발휘를 못 해 고민이라는 수험생들이 있다. 이들은 급한 대로 우황청심원·천왕보심단 등을 찾지만 어떤 약이 자신에게 맞는지 모르고 선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졸중풍 구급약’이라고 불리는 우황청심원은 우황·사향·인삼 등을 비롯한 총 21종의 한약재로 구성된 실증(나쁜기운이 강해져 생기는 병)약이다. 주로 혈압을 낮추고 흥분성 신경물질을 억제하는 효과가 입증됐다. 스트레스로 발생하는 지나친 긴장과 흥분, 혈압상승, 두통, 현기증. 손발 떨림 등의 증상이 있을 때 사용하면 좋다. 시험 1시간 전에 복용하면 효과가 가장 좋고 약효지속시간은 평균 4시간 정도다.

 

‘심장의 보약’이라고 불리는 천왕보심단은 생지황을 주 약재로 한 허증(몸의 원기가 약해져 생기는 병)약이다. 흥분을 가라앉히고 몸을 보하는 14종의 한약재로 구성돼 있다. 혈압강하, 신경안정효과가 있고 우울증·갱년기 증상(불안·초조·불면 등) 완화에도 활용된다. 평소 사소한 일에 잘 놀라고 두근거림·불면·불안증이 있거나 자주 긴장하는 경우 꾸준히 먹으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우황청심원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혈압이 급상승하는 사람이 먹으면 좋은데 복용 후 늘어지거나 졸린 증상이 나타나면 피해야 한다. 천왕보심단은 허증약으로 부작용은 없지만 시험 당일에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최소 5일 전 복용을 권장한다.

 

TIP. 시험 전 컨디션 관리에 도움 되는 지압법

 

(1) 조급함·불안감 심할 땐 ‘신문혈 지압법’

 

신문혈은 새끼손가락 쪽 손목 경계 주름에 위치한 심장과 연결된 혈자리다. 신문혈을 자극하면 심장으로 가는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불안·초조·긴장감을 낮출 수 있다.

 

(2) 스트레스로 인한 두통엔 ‘백회혈 지압법’

 

백회혈은 양쪽 귀와 코끝에서 올라간 선이 만나는 곳에 위치한 혈자리다. 정수리가 움푹 들어간 부분으로 이해하면 쉽다. 손끝으로 30초간 지압하면 두통완화뿐 아니라 머리주변 혈액순환이 빨라져 두뇌활동에도 도움이 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