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정강이 근육 전경골근 통증 증상 & 스트레칭 운동 동작 자세 방법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정강이 근육 전경골근 통증 증상 & 스트레칭 운동 동작 자세 방법

αβγ 2023. 11. 7. 20:52

‘정강이가 맏아들보다 낫다’는 말이 있다. 아무리 남이 잘 돌보아 준다 해도 제힘으로 해나가는 것이 더 낫다는 뜻이라고 한다. 또 다리 건강이 중요함을 일컫는 말이기도 하다. 이렇게 맏아들보다 더 믿음직스러운(?) 정강이 쪽에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다. 무릎 아래에서부터 발목 위에까지, 다리 앞쪽으로 통증이 있는 것을 ‘전경골근 통증’이라 한다. 특히 발등을 위로 잡아당길수록 증상이 더 심해지는 특징을 보인다.

 

 

1. 직립보행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전경골근

 

전경골근은 정강이 앞쪽에 있는 근육으로 발끝을 세울 때 정강이 쪽에서 당겨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전경골근은 엄지발가락을 몸쪽으로 당겨주는 기능과 발을 움직이는 것은 물론 발을 고정해주어 발이 땅에 끌리는 것을 막아주는 작용을 한다. 또 서 있을 때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렇듯 선 자세에서 균형을 유지하고 발을 지지해 걸을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인간의 직립보행에 큰 역할을 근육이라 할 수 있다.

 

2. 전경골근의 대표적인 통증 양상은?

 

전경골근이 과긴장되거나 손상되는 등 문제가 발생하면 발, 발목, 정강이 부근 등에 통증이 생긴다. 또한, 평소 다리 근력이 약한 상태에서 무리한 운동을 하거나 줄넘기 등으로 무리한 힘이 반복적으로 가해질 때 생길 수 있다.

 

1) 발목 안쪽, 발등, 엄지발가락 쪽으로 통증이 있다.

2) 발목 안쪽 통증이 정강이 부위까지 퍼져 저리거나 당기는 방사통이 있다.

3) 계단을 오를 때 정강이 부위에 방사통이 생긴다.

4) 발을 들어 올리는 힘이 약해져 발을 끌게 되고, 걸려 자주 넘어지기도 한다.

 

3. 전경골근 스트레칭법

 

발목이 발등 쪽으로 꺾이는 동작이 반복되면 전경골근이라고 하는 근육이 많이 수축이 되어 통증이 생길 수 있다. 경사가 많이 진 곳을 다니거나 트레드밀 경사를 너무 높게 하는 경우에 잘 생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전경골근 통증 완화를 위해 전경골근 스트레칭과 발목 강화 운동을 병행할 것을 추천한다.

 

1) 앉은 자세에서 발뒤꿈치만 바닥에 닿게 한 후 발등을 몸쪽으로 굽혔다 펴기를 반복한다.

2) 무릎 꿇고 앉은 자세에서 발등이 바닥에 닿도록 한 뒤 손은 허벅지 위에 올려놓은 채로 천천히 허리를 뒤쪽으로 굽혀 발등을 뻗어준다.

3) 선 자세에서 한 손은 벽에 지탱하고 다른 손으론 같은 방향의 발을 뒤로 들어 올려 발끝을 잡아 스트레칭해준다.

 

 

발목 강화를 위해서는 우선 자세 안정을 위해 벽을 잡고 선 다음 까치발 들기 20회 3세트, 발가락 들기 20회 3세트를 한다. 또한, 벽에 발목 안쪽을 대고 누르기와 발목 바깥쪽을 대고 누르기를 각각 10초 3세트 반복해준다.

 

 

통증이 있다는 것은 몸에 무리가 되었다는 신호이므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고, 운동 전에는 반드시 근육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준비운동을 해야 하며, 너무 무리한 강도의 운동보다는 낮은 강도에서 천천히 강도를 올리는 것이 필요하다. 운동 후에는 근육 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휴식을 취해도 통증이 나아지지 않고, 발이 끌리는 등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에는 디스크 질환, 경골 골절 등 다른 문제도 확인이 필요하므로 병원 진료를 받아보도록 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