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같이 함께 먹으면 안 되는 서로 상극인 음식 궁합 조합 14가지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같이 함께 먹으면 안 되는 서로 상극인 음식 궁합 조합 14가지

αβγ 2023. 11. 7. 21:52

음식에도 궁합이 있다고 한다. 함께 먹으면 시너지 효과를 내는 궁합이 좋은 ‘꿀 조합’이 있고 반대로 득보단 실이 더 많은 궁합이 나쁜 ‘독 조합’이 있다.

 

함께 먹으면 영양학적으로 효과가 떨어지거나, 복통 혹은 심할 경우 식중독을 유발하는 음식 조합이다.

 

따로 먹으면 몸에 이로운 음식이지만 같이 먹었다간 더 몸에 안좋은 나쁜 음식 조합. 오늘은 함께 먹으면 나쁜 음식 조합에 대해 알아보자.

 

 

1. 감 & 꽃게

 

9월의 제철 음식인 꽃게와 대게는 단백질이 높고, 아미노산 성분이 풍부한 건강 식재료이다. 간장게장이나 양념게장은 국민대표 밥 도둑 반찬이기도 하다.

 

하지만 가을의 대표 과일인 감을 함께 먹으면 복통, 설사 심지어는 식중독의 위험까지 생길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

 

2. 복숭아 & 장어

 

장어는 기력 회복, 성인병 예방, DHA와 EPA, 비타민 A까지 풍부해 ‘효능 부자’로 알려져 있다. 장어는 구이나 즙으로 인기가 많은 음식이다.

 

하지만 후식으로 복숭아를 선택했다간 큰일 날 수 있는데 이유는 복숭아가 장어의 소화를 방해해 설사를 유발하기 때문에 장어를 먹은 후 복숭아를 먹는 것은 절대 피해야 한다.

 

3. 토마토 & 설탕

 

설탕이 체내에서 소화되려면 다량의 무기질과 비타민 B1이 필요하다. 토마토와 설탕을 함께 먹으면 토마토의 영양분은 설탕을 소화하는 데 모두 소모된다. 토마토의 영양을 고스란히 섭취하려면 그냥 먹는 것이 가장 좋다.

 

4. 꿀 & 홍차

 

홍차의 떫은맛을 내는 타닌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며 항균 작용을 하지만 꿀 속의 철분과 결합하면 타닌철산으로 바뀐다. 이 성분은 체내에서 흡수되지 못하고 배설되어 영양 손실이 크며 홍차 맛도 떨어진다.

 

5. 쇠고기 & 부추

 

쇠고기와 부추는 모두 뜨거운 성질의 식재료로, 열이 많은 사람이 먹으면 두통과 소화불량을 일으킬 수 있다.

 

또한 위장이 약한 사람은 위염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쇠고기를 조리할 때는 다른 채소를 곁들여야 한다.

 

6. 바지락 & 우엉

 

우엉은 섬유질이 풍부하지만 바지락에 풍부한 철분의 흡수를 방해해 함께 먹으면 영양 손실이 크다. 철분은 칼슘과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이 높아지므로 바지락은 우유나 유제품과 함께 먹으면 좋다.

 

7. 당근 & 오이

 

당근과 오이는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 조합처럼 보이지만 영양학적인 면에서는 그렇지 않다. 당근에 함유된 아스코르비나아제 성분이 오이에 함유된 비타민C를 파괴한다.

 

단, 아스코르비나아제는 산에 약하니 오이에 식초를 바르면 손실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다. 또한, 이 성분은 당근 껍질에 많으니 껍질을 벗겨 먹는 것도 방법이다.

 

8. 시금치 & 멸치

 

시금치와 멸치도 영양학적으로 손실을 일으킨다. 둘 모두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같이 먹으면 좋을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시금치에 함유된 수산 성분이 칼슘과 결합해 수산칼슘이 되면 체내 칼슘 흡수율이 떨어지게 된다. 즉, 멸치 섭취를 통해 칼슘을 얻으려면 시금치와 함께 먹지 않는 편이 좋다.

 

9. 시금치 & 두부

 

시금치와 두부를 함께 먹으면 시금치의 수산 성분이 두부의 칼슘과 결합해 수산칼슘을 만든다. 이 성분은 칼슘의 흡수를 막고 결석을 유발할 수 있다. 시금치를 데쳐서 사용하면 수산이 80%가량 제거된다.

 

10. 문어 & 고사리

 

문어는 고단백 식품이지만 소화가 잘 안되는 것이 단점이다. 고사리는 소화에 부담을 주기도 하는 식이섬유 함량이 높으므로 문어와 함께 먹으면 소화가 더욱 안 된다. 위장 기능이 약한 사람은 특히 주의한다.

 

11. 미역국 & 파

 

파의 독특한 향과 맛을 내는 강력한 향기 물질인 황과 인은 미역에 풍부한 칼슘의 흡수를 방해한다. 그뿐만 아니라 미역 특유의 향취를 떨어뜨리기도 하므로 미역국이나 무침 등에 파를 넣은 것은 삼가야 한다.

 

12. 설탕 & 팥죽

 

팥에 풍부한 사포닌은 면역력을 강화하고 암을 예방하는 역할을 하는데, 설탕은 팥의 사포닌 성분을 파괴한다. 따라서 팥죽은 소금으로 간해서 먹는 것이 좋고, 팥과 철은 반응하므로 쇠 냄새는 피해서 조리한다.

 

13. 우유 & 설탕(시럽)

 

우유에는 신진대사를 활성화하는 비타민 B1이 풍부하다. 하지만 설탕을 함께 먹으면 설탕을 소화하기 위해 다량의 비타민 B1이 소모된다. 따라서 실제 몸에 흡수되는 비타민 B1이 줄어들므로 함께 먹지 않는다.

 

14. 치즈 + 콩

 

치즈와 콩은 고단백 식품으로, 특히 치즈에는 칼슘이 풍부하다. 하지만 둘을 같이 먹으면 콩의 인산 성분이 치즈의 칼슘 흡수를 방해해 몸 밖으로 배출하므로 뼈가 약하거나 칼슘 섭취량이 부족한 사람은 주의한다.

 

이 외에도 무와 귤, 홍차와 우유, 로얄젤리와 매실, 간과 수정과, 조개와 옥수수, 근대와 시금치 등도 함께 먹으면 독이 되는 상극인 조합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