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산후 비만에 좋은 차 10가지 총정리!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산후 비만에 좋은 차 10가지 총정리!

αβγ 2020. 11. 18. 11:00

오늘은 산후 비만에 좋은 차 10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출산 이후 6개월이 지나도 임신 이전의 체중으로 돌아가지를 않을 때 산후 비만이라고 부른다. 우리나라 출산 여성의 대략 80% 정도가 산후 비만을 고민을 한다. 산후 비만은 모유의 수유로 인한 공복감을 폭식을 통하여 채우는 나쁜 식습관과 운동 부족 그리고 임신기간 중 증가한 체중이 원인으로 작용한다. 산후 비만을 예방을 하려면 식습관에 변화를 주어야만 한다. 정제가 되지 않는 밀가루나 흰쌀, 빵 혹은 과자 등의 탄수화물은 줄여주도록 하고,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과 야채 그리고 과일 위주로 식단을 짜주도록 하자. 또한, 자기 자신의 몸 상태를 확인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체질량 지수를 통하여 적정 체중을 계산해보고 목표 체중을 잡도록 한다. BMI 즉 체질량 지수를 계산하는 방법은 체중(kg)÷신장(m)÷신장(m)이다. 산후 비만에 좋은 차 10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구기자차

  2. 당귀차

  3. 도인홍화차

  4. 모과차

  5. 사과차

  6. 옥수수수염차

  7. 율무차

  8. 자몽차

  9. 팥차

  10. 황기차

 

1. 구기자차

 

 

산후 비만에 좋은 차 첫 번째! 구기자는 출산 이후 약해진 뼈와 근육을 튼튼하도록 만들어준다. 간과 신장에 작용을 하여 에너지와 기력을 회복함에 있어서도 도움을 주고, 공복에 먹을 경우에는 허기를 채워줌으로써 다이어트를 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2. 당귀차

 

 

산후 비만에 좋은 차 두 번째! 당귀차는 출산 후 어혈을 제거를 하고 부족해진 혈액을 보충을 하는 데 좋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출산 이후의 부기 제거에도 효과를 보인다. 약해진 자궁을 회복함에 있어서도 큰 효과가 있기 때문에 당귀를 우려내어 차로 마셔주거나 당귀를 우려낸 물로 목욕을 해주는 것도 좋다.

 

3. 도인홍화차

 

 

산후 비만에 좋은 차 세 번째! 복숭아 씨앗을 한방에서는 도인이라 부른다. 맛이 달고 찬 성분을 지니고 있어서 대장을 부드럽게 해준다. 통경과 파혈 그리고 어혈을 없애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홍화는 잇꽃의 꽃잎으로 적게 사용을 하면 피를 만들고 혈액의 순환을 시켜주고, 많이 사용을 하면 나쁜 피를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기에 여성들의 난소와 자궁기능 혹은 생리기능에 문제가 생겼을 때 사용을 한다. 어혈을 풀기 위해선 복숭아 씨앗과 홍화를 섞어 끓인 차를 출산 이후 3~4일 이내에 대략 사흘 정도 마셔주는 것이 좋다. 도인 10g과 홍화 7g을 섞어 물 600cc 정도를 2/3로 졸아들도록 끓여서 하루 동안 마셔준다.

 

4. 모과차

 

 

산후 비만에 좋은 차 네 번째! 모과에는 비타민과 구연산, 사과산 그리고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면역력을 증진시켜주며, 갈증의 해소와 구역질의 해소에 도움을 준다. 또한, 모과는 노폐물 배출과 피로 해소에 탁월하다.

 

5. 사과차

 

 

산후 비만에 좋은 차 다섯 번째! 사과는 비타민C와 포도당, 과당, 사과산 그리고 주석산 등이 함유되어 있기에 산모의 피로 해소에 좋다. 사과에는 나트륨을 분해를 하고 배출을 해주는 효과가 있기에 산모의 붓기를 빼는 데 효과적이다.

 

6. 옥수수수염차

 

 

산후 비만에 좋은 차 여섯 번째! 붓기 예방에 최고인 옥수수수염차는 한의학에서 옥미수라 일컬어지는데, 이뇨작용이 뛰어나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준다고 기록이 되어 있다. 비타민E 성분이 풍부하여 피부 미용에 탁월하고, 소변 배출과 신장기능의 개선 그리고 부종과 단백뇨를 경감시켜주는 효능이 있다. 깨끗하게 씻어낸 옥수수 수염을 그늘에 잘 말려주도록 한다. 물 1L에다가 옥수수수염 30g을 넣고 나서 물이 끓기 시작을 하면 약하게 줄인 뒤 5분 더 끓여준다. 옥수수수염을 건진 후 물처럼 마셔준다.

 

7. 율무차

 

 

산후 비만에 좋은 차 일곱 번째! 율무차는 독소 배출에 효과적이다. 동의보감에서 율무는 성질이 차고 그 맛이 달며 독이 없다고 기록하였다. 또한, 약학서인 본초강목에는 몸을 가볍게 해주고 원기를 북돋아주며 냉기를 다스리고 위의 소화 작용을 도와준다고 하였다. 율무는 차로 끓여서 먹으면 몸이 붓는 것을 예방해주고 자양 효과가 뛰어나서 몸을 건강하게 보호해준다. 마른 팬에 타지 않게끔 볶아서 준비해준다. 물 1L에 볶은 율무 30g을 넣어서 팔팔 끓이다가 약불로 줄인 뒤 5분 더 끓여주도록 한다.

 

8. 자몽차

 

 

산후 비만에 좋은 차 여덟 번째! 자몽에는 비타민C와 비타민P 그리고 구연산이 다량으로 함유가 되어 있기에 피로물질인 젖산을 제거를 하고 피로를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준다. 자몽은 일반 과일보다는 당도가 낮기에 출산 후 몸매를 관리하고 피부를 관리하는 데 효과적이다.

 

9. 팥차

 

 

산후 비만에 좋은 차 아홉 번째! 몸을 가볍게 해주는 팥차에 들어가는 팥은 염증을 억제해주고 몸 안의 붓기와 노폐물 그리고 소변을 배출시켜주는 효능이 있다. 또한, 팥에는 단백질과 섬유질 그리고 칼륨 등의 영양소가 다량으로 함유가 되어 있으며, 비타민B군이 풍부하여 피로해소에도 탁월하다. 팥을 하루 정도 물에다가 불려준 다음 팥 200ml에 물 1L를 넣어서 센 불에 끓여주도록 한다. 물이 끓기 시작을 하면 중불로 줄인 후 30분 더 끓여준다.

 

10. 황기차

 

 

산후 비만에 좋은 차 열 번째! 황기차는 산후에 약해진 면역력을 증강시켜주고 부종을 빼주며 또한 잘 아물지 않는 상처를 빠르게 아물도록 해준다. 몸에 부족한 진액을 생성해주며, 갈증을 해소해주고, 부종을 제거하는 작용도 수행한다. 다이어트를 할 때 기운이 없고 몸이 축 처지는 증상도 예방해준다.

 

 

이상 산후 비만에 좋은 차 10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