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식곤증이 심한 경우 원인 & 퇴치법 총정리!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식곤증이 심한 경우 원인 & 퇴치법 총정리!

αβγ 2021. 9. 9. 19:06

오늘은 식곤증이 심한 경우 그 원인과 퇴치법으로는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배가 계속 자주 자꾸 고픈 이유 7가지와 과식하면 안 좋은 이유 7가지 그리고 비만세균 없애는 방법 5가지에 대해 궁금한 사람은 이 글 아래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두었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식곤증은 음식을 먹은 뒤에 몸이 나른하고, 정신이 피곤하며 자꾸 졸음이 오는 증세를 뜻한다. 말 그대로 식사 후에 아무리 정신을 똑바로 차리려고 애를 써도 졸음이 밀려와 정상적인 사무를 보는 것이 불가능한 상태를 의미한다.

 

 

보통 이는 점심 이후에 졸음으로 근무에 집중하지 못하고 직장생활에 애로를 겪는 것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식후 운전을 하는 경우 졸음운전으로 생명에 위협을 당하게 할 정도로 상황이 심각할 수도 있다.

 

이러한 식곤증의 원인은 작게 보면 비위 기능 약화고, 크게 보면 전체적인 몸의 건강과 컨디션의 악화다. 식사를 하게 되면 소화를 시켜야 하므로 위장관 계통으로 혈액이 더욱 몰리며, 상대적으로 뇌 쪽에는 산소를 듬뿍 머금은 혈액이 부족해 뇌의 활동이 현저히 떨어지게 되어 하품과 졸음을 유발한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식곤증이 심한 경우 그 원인과 퇴치법은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식곤증 원인 4가지
  2. 식곤증 퇴치법 8가지

 

1. 식곤증 원인 4가지

 

 

(1) 소화로 인해 뇌로 가는 혈액량 저하 "식사를 하고 나면 살살 졸려요"

 

식사 후에는 소화를 위해 뇌로 가는 혈액량이 줄어들어 식곤증이 발생할 수 있다. 우리 몸은 상황에 따라 혈액을 필요한 인체 기관에 재분배하는데, 식사를 하고 나면 소화를 잘 시켜야 하므로 소화기관으로 많은 혈액을 보내게 된다. 그만큼 뇌나 근육으로 가는 혈액량은 줄어들기 때문에 식사 후에는 몸이 나른해지고 식곤증이 생긴다.

 

또한 음식을 통해 섭취한 트립토판이라는 아미노산이 몸속에서 세로토닌, 멜라토닌으로 합성되는데 세로토닌은 기분을 편안하고 이완되게 하며 멜라토닌은 수면을 유도하는 작용을 하는 호르몬이기 때문에 식후 졸음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식곤증이 심하다면 트립토판이 많이 포함된 우유, 바나나 등의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짧은 낮잠도 증상 해소에 도움이 된다.

 

(2) 고탄수화물 식사 "밥, 빵, 면 위주의 식사를 하고 나면 유독 더 졸려요"

 

탄수화물이 많은 식사를 하면 식곤증 증상을 더 크게 느낄 수 있다. 탄수화물이 식곤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오렉신'이라는 신경 전달 물질과 관계가 있다. 오렉신은 식욕을 관장하는 신경 전달 물질로 의식을 깨우고 주의력을 높이는 등의 각성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탄수화물 섭취량이 많으면 오렉신 분비가 억제되어 쉽게 졸음을 느끼게 된다.

 

또한 비만이나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 있는 경우처럼 인슐린 저항성이 높고 혈당이 잘 내려가지 않는 사람들은 피로를 쉽게 느껴 졸음이 올 수 있다.

 

탄수화물을 적게 섭취하고 단백질 섭취를 늘리는 것으로 식후 졸음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를 하며 식곤증이 나타난다면 혈당 또한 잘 관리되고 있지 않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혈당 측정을 해보는 것이 좋다. 고탄수화물 식사로 인한 식곤증은 내과, 가정의학과에서 진료를 받을 수 있다.

 

(3) 생체리듬에 따른 정상 반응 "특별히 과식을 하지도, 탄수화물을 많이 먹지도 않았는데 식후에 졸려요"

 

 

생체리듬에 따라 점심 이후 시간에 자연스럽게 약간의 졸음이 오게 된다. 인간을 포함한 모든 생명체는 생체 리듬을 주관하는 생체 시계를 가지고 있는데, 아침이 되면 눈이 저절로 떠지고 점심시간이 되면 배가 고픈 것처럼 졸음 또한 이 생체 시계의 영향을 받는다.

 

우리 몸의 수면 욕구가 가장 강한 시간은 새벽 4시경과 기상 후 8시간이 지난 오후 2시경이기 때문에 각성 효과가 가장 약해지는 점심 이후 시간에 졸음이 오는 것은 정상적인 반응이다.

 

생체 리듬으로 인한 약간의 졸림은 낮 시간에 햇빛을 충분히 쬐고 가벼운 산책이나 스트레칭을 하거나 10분 이내의 짧은 낮잠으로 해소할 수 있으며 별도의 진료를 요하는 증상은 아니다.

 

(4) 그 밖의 원인

 

그 외에도 수면 부족이나 수면장애, 만성피로증후군 등이 있는 경우 낮에 졸림 증상이 생길 수 있고, 식후에 더 심하게 졸음을 느낄 수 있다.

 

 

2. 식곤증 퇴치법 8가지

 

 

(1) 음식 천천히 오래 씹기 & 점심에 너무 많이 먹지 않기

 

식곤증 예방을 위해서는 음식을 천천히 오래 씹고, 아침식사를 거르지 않도록 한다. 식곤증이 많이 일어나는 점심에는 너무 많은 양을 먹지 않는 것이 좋다.

 

(2)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음식 섭취하기

 

단백질이 많이 들어가 있는 음식도 식곤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호두나 콩, 견과류, 우유, 계란, 쑥, 제철 과일과 같은 음식도 좋으며 비타민을 챙겨먹는 것 또한 도움이 된다.

 

(3) 사무실 스트레칭

 

점심 식사 후 졸음이 몰려온다면 사무실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다. 발꿈치를 바닥에 붙이고 의자에 기대 팔꿈치와 어깨를 쭉 펴주거나, 허리를 펴고 다리를 꼬아 앉고 어깨와 가슴을 틀어주는 동작, 양손으로 의자 아래를 잡고 허리를 펴준 뒤 가슴을 내밀어 척추를 펴주는 등의 스트레칭을 5분간 해주면 졸음이 가시면서 몸의 긴장도 풀어줄 수 있다.

 

(4) 기획은 오전, 미팅은 오후에

 

식곤증은 오후 2~3시가 고비다. 새로운 것을 구상하거나 기획하는 업무는 정신이 맑은 오전에 해 두고, 나른해지는 오후에는 사람을 만나는 업무를 하는 것이 좋다.

 

(5) 충분한 비타민 섭취

 

식곤증 때문에 식사 후 커피를 마시는 사람이 많지만 카페인으로 잠을 쫓기보다 과일이나 과일차 등 비타민이 풍부한 디저트가 식곤증 해결에 도움이 된다.

 

(6) 지압 마사지로 개운하게

 

손가락으로 미간 중앙에서 이마 쪽으로 자극을 주면 머리가 한결 개운해진다. 어깨와 목 사이 움푹 들어간 부분을 눌러주어도 효과적이다.

 

(7) 졸릴 땐 민트가 제격

 

민트의 화한 느낌은 졸음을 쫓는 데 효과적이다. 페퍼민트 차를 마시거나 아로마 오일을 관자놀이, 귀 뒤쪽 등에 바르면 졸음이 가시면서 개운해진다.

 

(8) 견딜 수 없다면 차라리 낮잠을

 

모든 방법을 동원해도 졸음을 쫓을 수 없을 때는 아예 잠깐 자는 것이 효율적이다. 앉은 자리에서 5~10분 정도 잠을 청한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배가 계속 자주 자꾸 고픈 이유 7가지 총정리!

오늘은 배가 계속 자주 자꾸 고픈 이유 7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과식하면 안 좋은 이유 7가지와 비만세균 없애는 방법 5가지 그리고 간헐적 단식 효과 및 부작용에

oida.tistory.com

 

과식하면 안 좋은 이유 7가지 총정리!

오늘은 과식하면 안 좋은 이유 7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과식 후 대처방법 3가지와 비만세균 없애는 방법 5가지 그리고 지방간 없애는 방법 4가지에 대해 궁금한 사

oida.tistory.com

 

비만세균 없애는 방법 5가지 총정리!

오늘은 비만세균 없애는 방법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비만도 계산기 계산방법과 복부 비만에 좋은 운동 4가지 그리고 산후 비만에 좋은 차 10가지에 대해 궁금한

oida.tistory.com

 

이상 식곤증이 심한 경우 그 원인과 퇴치법으로는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