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비만으로 인한 문제점 3가지 총정리! 본문
오늘은 비만으로 인한 문제점 3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비만으로 인한 질병 9가지와 비만세균 없애는 방법 5가지 그리고 비만도 계산기 계산방법에 대해 궁금한 사람은 이 글 아래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두었으므로 참고하기 바랍니다.
비만은 체내의 지방이 정상 수치보다 많이 쌓인 경우를 말합니다. 비만과 과체중은 다른 개념인데요. 과체중은 비만과 달리 단순히 체중이 정상 수치보다 높은 경우를 말합니다. 반대로 체중이 많이 나가지 않더라도, 체내 지방이 많은 사람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또한 비만으로 보아야 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에 따르면 비만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 수는 2018년까지 큰 변동이 없었지만, 2019년에 2018년 대비 무려 52% 증가한 2만 3439명이 됐습니다. 2019년 환자를 연령별로 보면 30세 이상 환자가 약 70%를 차지했는데요. 30대가 27.7%로 4249명, 40대 환자가 23.1%로 3672명이었습니다.
요양급여비용 또한 급증했습니다. 2015년 4억 8077만 9000원부터 2018년 7억 9061만 3000원까지 서서히 증가하던 요양급여비용은, 2019년 179억 9757만 9000원으로 무려 22배가 증가했습니다.
♬ CONTENTS
- 우리나라 성인의 비만
- 비만으로 인한 문제점 3가지
- 비만 관리법
1. 우리나라 성인의 비만
비만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 수는 비교적 적어보이지만, 우리나라 성인의 비만 유병률은 그렇지 않습니다. 성인 비만률은 2005년부터 30%를 초과해왔고, 특히 남성의 경우 2017년 41.6%로 2016년부터 40%를 돌파했습니다.
비만은 암,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고혈압, 심뇌혈관질환, 천식, 근골격계 질환의 발생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소아 비만에도 동일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소아 비만은 잠재적 질병 위험도가 더욱 높으므로 반드시 조기에 상담하여 관리해야 합니다.
2. 비만으로 인한 문제점 3가지
비만은 대표적인 만성질환으로 현대인이 극복해야 할 중요한 질환 중 하나입니다. 비단 외형적인 모습뿐만 아니라 건강을 위해 반드시 치료해야 하는 결코 가볍지 않은 질병인데요. 비만을 해결해야 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대표적으로 3가지를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1) 바이러스에 취약하다
먼저, 비만한 사람은 바이러스에 취약합니다. 우리 몸에 세균, 바이러스와 같은 이물질이 침입하면 몸 안에서 이를 식별해 방어하고 제거하는 면역반응이 일어납니다. 그런데 비만한 경우, 몸에 축적된 과도한 체지방이 면역을 담당하는 T세포의 수와 기능을 감소시킵니다. 이는 곧 면역 기능의 저하로 이어져 여러 질병에 걸릴 위험이 커지게 되죠. 따라서 비만 환자는 면역력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체중 감량은 필수고 영양소도 골고루, 또 충분히 섭취해야 하는데요. 이런 경우 추천할만한 영양성분으로는 비타민D가 있습니다. 비타민D는 체지방 분해와 관련이 있는 비타민이고, 면역력 개선에도 효과가 있어 비만한 사람에게 도움이 됩니다.
(2) 높은 사망 위험도
체중을 관리해야 하는 두 번째 이유는, 비만이 수명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사실을 밝혀낸 연구가 있는데요. 미국 질병 관리센터의 플레걸 박사 연구팀이 사망자 288만 명의 자료를 분석해 더 오래 사는 데 유리한 몸무게를 찾기 위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체질량지수가 30.1에서 32.5에 해당하는 고도 비만한 사람은 정상 체중을 가진 사람에 비해서 사망 위험도가 1.2배 높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체질량 지수가 35.1 이상인 사람은 사망확률이 무려 50%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비만을 방치하면 안 되는 이유는 이렇듯 뚜렷합니다.
(3) 각종 대사질환의 위험
마지막으로, 내장지방은 각종 대사질환의 위험을 높입니다. 비만 중에는 체중은 정상이지만 체지방률이 높은 이른바 ‘마른 비만’도 있는데요. 신체의 다른 부분에 비해서 배가 많이 나오는 경우는 마른 비만, 즉 내장지방 비만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내장지방 비만의 경우, 체중이 표준이기 때문에 경각심이 덜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내장지방이 많으면 중성지방과 나쁜 콜레스테롤의 비율이 높아져서 당뇨와 고지혈증 등 만성질환의 발생 위험이 커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더 나아가, 뇌졸중과 뇌출혈 같은 뇌혈관질환과 심혈관질환의 발생 위험도 커집니다. 따라서 겉으로 보이는 비만뿐만 아니라 보이지 않는 내장 지방에도 관심을 기울여야만 신체 전반의 건강을 지켜나갈 수 있다는 사실,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3. 비만 관리법
생활습관을 개선하여 식사량을 줄이고 꾸준한 운동이 필요합니다. 평소 섭취하던 열량보다 500칼로리 정도 덜 섭취하도록 권장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식사 중 영양소 조성에 따라 체중감소 효과에 차이가 있습니다.
운동을 위해 특별한 시간을 내기 어려운 경우에는 일상생활을 하는 동안 활동량을 최대한 늘리도록 해야 합니다. 가까운 거리는 걸어서 다니고 승강기 대신 계단을 이용하는 것 등이 가능합니다. 식사요법과 운동요법을 강화하기 위해 몇 가지 실천사항을 정하여 꾸준히 매일 실행하는 행동요법이 필요합니다.
체중이 줄어든 후 다시 증가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매일 30분 정도의 꾸준한 운동이 필수입니다. 비만은 과체중을 동반하는데 과체중 자체만으로도 관절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 운동을 하는게 좋습니다. 매일 체중을 측정하면서 의욕을 다지고, 과식을 피하기 위해 작은 접시를 사용하거나 TV 앞에서 간식 먹지 않는 것 등 행동요법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권장할 수 있는 식사요법으로는 끼니를 거르지 말고 폭식하지 말고, 약간 적은 듯 식사하기, 짠 음식은 피하고 약간 싱겁게 먹기, 기름이 많은 고기나 튀긴 음식은 적게 먹기, 절주가 좋지만 술을 마셔야 한다면 1~2잔 정도 마시기, 당분이 많은 과자류 자제하기, 콜레스테롤이 많은 육류, 계란노른자, 새우, 가재, 오징어, 닭 껍질 섭취는 적게, 몸속 지방청소를 위해 채소나 해초류 및 콩류 섭취는 늘리기, 양파, 부추, 양배추를 충분히 섞은 소고기나 돼지불고기 마파두부 등을 추천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이상 비만으로 인한 문제점 3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끝.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을철 열성 질환 종류 6가지 & 예방법 총정리! (0) | 2021.09.23 |
---|---|
코골이 원인 4가지 총정리! (0) | 2021.09.23 |
비만으로 인한 질병 9가지 총정리! (0) | 2021.09.23 |
기관지 천식에 좋은 운동 종류, 시간대, 장소 총정리! (0) | 2021.09.23 |
천식에 좋은 음식 13가지 총정리! (0) | 2021.09.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