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발 건강 지키는 사소한 생활습관 5가지 총정리! 본문
오늘은 발 건강 지키는 사소한 생활습관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얼굴 피부 좋아지는 방법 10가지와 건강 장수의 비결 6가지 그리고 혈전 예방 식품 11가지에 대해 궁금한 사람은 이 글 아래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두었으므로 참고하기 바랍니다.
조깅, 골프, 달리기 같은 운동을 매일 하거나 올레길 걷기, 해외 여행이 보편화된 요즘, 우리의 발은 매우 고달프고 자주 다치기도 합니다.
발은 걸을 때 신체의 다른 어느 부위보다도 많은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단순히 물리적 체중부하만으로도 발에는 많은 병이 생길 수 있는데요. 당뇨병, 혈관질환, 류마티스관절염 등 전신적인 다른 질환에 의해 발에 통증이나 변형이 생기기도 합니다. 게다가 부적절한 신발로 인해 병이 생기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뒤꿈치 통증, 종족골두 부위(앞쪽 발바닥의 튀어나온 부분) 통증, 저린감, 관절 통증, 부종과 변형 등이 흔하게 나타납니다. 이는 발을 구성하고 있는 조직(뼈, 관절, 근육 및 힘줄)의 노화, 부적절한 신발 착용이 주원인이며 앞서 말한 질환들을 가지고 있는 경우 더욱 심한 통증과 변형 및 궤양이 생길 수 있습니다.
♬ CONTENTS
- 발 아치 모양의 비밀
- 척추와도 연관 있는 발 모양
- 발 건강 지키는 사소한 생활습관 5가지
1. 발 아치 모양의 비밀
발은 많은 개수의 뼈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렇게 뼈가 많으면 그만큼 관절도 다수 존재하며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발의 안쪽은 아치 모양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발바닥이 안으로 오목하게 들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 아치는 걷거나 뛸 때, 체중이 실릴 때 충격을 흡수하고 바닥과의 반작용 원리를 만들어 무리 없이 생활하게끔 해줍니다.
2. 척추와도 연관 있는 발 모양
발은 우리 몸의 가장 아래에 있는 만큼 발목, 무릎, 고관절, 허리 등으로 이어지는 중요한 기반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발의 건강을 위해 적절한 스트레칭과 운동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평소 자세를 바르게 하고 발을 꼬거나 양반 자세 등 척추에 무리가 가는 자세는 피하도록 하며 체중을 조절하여 발과 무릎, 척추에 무리가 가지 않게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3. 발 건강 지키는 사소한 생활습관 5가지
(1) 건강한 발을 위한 스트레칭 3가지
1) 아킬레스 스트레칭
발뒤꿈치 뼈 뒤쪽에 있는 아킬레스건은 우리가 걷고, 뛸 수 있도록 추진력을 주는 우리 몸의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신체 부위입니다. 이러한 아킬레스건이 짧아지면 발에 통증이 발생하는데요, 아킬레스를 이루는 근육 중 하나인 비복근을 풀어주는 것만으로도 발의 부담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허리를 펴고 한쪽 다리를 굽힌 채 다른 다리를 굽히지 말고 뒤로 쭉 뻗은 뒤 무릎 바로 밑 근육이 당기도록 운동해주어야 합니다. 이 운동은 10초씩 10번, 3세트 이상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비골근 강화운동
비골근 강화운동은 비골근을 강화시켜 발목이 내측으로 꺾이면서 발이 삐는 부상의 위험을 줄여줄 수 있는 운동입니다. 의자에 앉아 운동밴드 위에 발을 올린 뒤 밴드를 잡아당기며 발을 바깥으로 돌려주시면 되고, 이때 다리가 아닌 발목만 움직여야 운동 효과가 나타납니다.
3) 후경골근 강화운동
둥글게 아치 모양을 유지하고 있는 정상 발에 비해 평발은 발의 아치 모양을 유지해주는 후경골근이 약해져서 발생하는데요, 후경골근 강화운동은 평발인 분들을 위한 운동입니다. 밴드를 외측으로 당기는 상태에서 발을 안쪽으로 돌려주시면 후경골근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충분한 스트레칭만으로도 발을 보호할 수 있으니 평소에도 틈틈이 해주는 것이 좋겠죠?
(2) 따뜻한 족욕
따뜻한 물에 발을 담그는 족욕은 몸의 냉기를 해소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신진대사를 촉진합니다.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 뭉친 근육이 풀어지고 몸속의 노폐물도 빠져나오게 되며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40도의 따뜻한 물에 발을 10~15분 정도 복사뼈까지 담가 천천히 마사지를 해주면 좋습니다.
(3) 발에 맞는 신발 신기
잘못된 신발은 발목과 발바닥에 큰 무리를 주게 되며, 특히 굽이 극단적으로 높은 하이힐이나 발바닥이 좁은 신발은 걸을 때 압력을 고르게 분산시켜 주지 못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발의 피로가 쉽게 쌓이며 오래 걷기 힘들어집니다. 또한 균형을 잡는 것이 힘들어져 발목에 큰 무리가 가면서 넘어지기도 쉬워집니다. 이외에도 발가락이나 발바닥의 변형을 불러와 심한 통증을 야기할 수 있으니 발에 맞지 않는 신발은 가능하면 신지 않는 게 좋습니다.
(4) 청결 유지하기
발의 보호를 위해 실내에서도 양말을 꼭 신는 습관을 기르도록 합니다. 이때 양말은 통풍이 잘되고 땀 흡수에 용이한 면 양말을 신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발은 하루 종일 신발에 갇혀 생활하기 때문에 세균이 많이 발생하는데 외출 후 발가락을 사이사이 꼼꼼하게 씻어주고 양말을 자주 갈아 신어주도록 합니다.
(5) 발 마사지법
작은 근육들이 몰려있는 발은 피로를 쉽게 느끼게 되는데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눌러서 풀어주면 도움이 됩니다. 엄지발가락과 둘째 발가락 사이 발등 쪽으로 약 2㎝ 올라온 부분을 눌러주면 손발 저림과 생리통, 두통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 발바닥을 구부렸을 때 오목하게 들어가 있는 안쪽 부분을 자극해주면 신경쇠약, 생식기 질환, 고혈압에 효과가 있습니다. 복사뼈에서 발바닥으로 비스듬히 내려가다가 볼록 튀어나온 뼈가 보이면 뼈의 바로 밑부분을 눌러주는 것도 좋습니다. 스트레스와 고혈압에 효과가 있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이상 발 건강 지키는 사소한 생활습관 5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끝.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린이 영양제 고르는 방법 5가지 총정리! (0) | 2021.09.28 |
---|---|
치아 건강 관리법 7가지 총정리! (0) | 2021.09.28 |
하복부 통증 이유 4가지 총정리! (0) | 2021.09.28 |
가상인간 버추얼 인플루언서 10명 총정리! (0) | 2021.09.28 |
복부 가스 원인 7가지 총정리! (0) | 2021.09.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