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무릎연골연화증 증상, 원인, 운동, 진단, 치료방법 총정리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무릎연골연화증 증상, 원인, 운동, 진단, 치료방법 총정리

αβγ 2023. 2. 2. 00:26

무릎연골연화증 증상, 원인, 운동, 진단, 치료방법 총정리 포스팅을 시작해보도록 하겠다. 무릎 통증은 흔히 노인들이 겪을 것이라고 예상하지만, 젊은 연령대에서도 무릎 앞쪽의 뻐근함과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적지 않다. 20~30대 여성이라면 더욱 주의해야 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무릎뼈의 연골연화 환자는 지난해 9만 1000여명이었으며 여성(62.5%)이 전체 환자의 절반을 넘었다. 연령대별로 남성은 20~24세가 가장 많았고 여성은 50~54세, 25~29세 순이었다.

 

 

1. 무릎연골연화증이란?

 

 

무릎연골연화증은 무릎뼈의 관절 연골(물렁뼈)이 부드러워지거나 약해지는 질환이다. 주로 청장년층, 여성에서 많이 발병한다. 연골에 단순히 부종이 있는 상태부터 진행하면서 연골 전체에 균열이 가고 손상이 생길 수 있다.

 

2. 무릎연골연화증 증상

 

가장 흔한 증상은 무릎 앞쪽이 뻐근하게 아픈 것으로, 장시간 극장에서 영화를 보거나 차를 타고 여행할 때처럼 한 자세로 오래 앉아 있는 경우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 안정을 취하고 있을 때는 통증이 거의 없다가 무릎을 꿇거나 쪼그리고 앉는 경우, 계단을 올라가거나 내려갈 때, 체중이 실리는 활동을 할 때 통증이 심해지며, 관절에서 사각거리는 소리(염발음)가 날 수 있다.

 

 

3. 무릎연골연화증 원인

 

무릎 연골은 원래 단단해야 하는데 외부의 충격을 강하게 받거나 무릎뼈가 탈구된 경우, 관절염 등으로 인해 연골이 연화, 즉 부드러워지면 무릎연골연화증이 생긴다.

 

쪼그리고 앉거나 무릎을 꿇는 등 무릎에 체중을 싣는 행동이나 습관으로 인해 통증이 유발된다.

 

4. 무릎연골연화증에 좋은 운동

 

 

보통 걸을 때는 자기 체중만큼 무릎에 체중이 부하되지만, 뛰면서 방향을 전환하는 운동인 축구나 농구 등을 하면 몸무게 6배만큼의 하중이 무릎에 부하되어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연골연화증을 완화하려면 무릎에 하중을 덜 주면서 허벅지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해야 한다. 자전거 타기나 수영 등이 효과적이다.

 

무릎을 구부리지 않고 하는 근력 강화 운동으로는 등장성 사두근 운동을 권한다. 무릎을 편 상태로 발을 신전시키며, 허벅지에 힘을 10초가량 준 다음, 20초가량은 근육을 풀어준다. 다시 10초가량 힘을 주는 반복 운동을 최소한 1시간에 10분가량 하면 도움이 된다.

 

 

5. 집에서 간단하게 무릎 주변 근육 단련하는 운동 방법

 

집에서 쉽게 무릎 주변 근육을 단련할 수 있는 운동 방법은 다음 아래와 같다. 단, 본인의 무릎 상태에 맞춰 강도를 조절하고, 통증이 있다면 즉시 중단하길 바란다. 또한, 꾸준한 운동 이외에도 쪼그려 앉거나 다리 꼬고 앉는 습관, 무릎 꿇는 자세 등은 무릎 관절에 압력을 가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추천 하체 근력 운동

 

- 누워서 한쪽 다리 들기

- 옆으로 누워 한쪽 다리 들기

- 엎드려서 한쪽 다리 들기

- 의자에 앉아 다리 펴기

- 의자에 앉았다 일어서기

 

추천 운동 프로그램

 

- 실내 자전거 타기 40분

- 누워서 한쪽 다리 들기 15회씩 3세트

- 의자에 앉아 다리 펴기 10회씩 3세트(10초간 유지)

- 의자에 앉았다 일어서기 20회씩 3세트

- 엎드려서 한쪽 다리 들기 15회씩 3세트

 

 

6. 무릎연골연화증 진단법

 

 

무릎연골연화증이 의심되면 방사선 촬영을 통해 관절면의 불규칙한 정도, 무릎-넙다리 관절의 구조적 이상, 퇴행성 변화, 무릎 고위증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무릎 관절경 검사를 통해서 관절면의 균열 정도를 직접 보고, 부드러워진 정도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한 진단 방법이다.

 

7. 무릎연골연화증 치료방법

 

치료는 관절면 변화의 원인에 초점을 맞춰야 하며, 진통소염제 등 약물치료 및 온찜질을 하여 근육 이완을 시켜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한 넙다리네갈래근 강화 운동, 넓적다리 뒤 근육 스트레칭 등의 보존적 요법을 시행한다. 모든 보존적 치료 요법을 시도했음에도 불구하고 통증으로 인해 일상생활이 불편하다면 수술을 고려하게 된다.

 

무릎 통증은 만성화되면 치료가 어려워지고 삶의 질도 현저히 떨어지므로, 조기에 병원에 내원해 치료받기를 권한다.

 

이상 무릎연골연화증 증상, 원인, 운동, 진단, 치료방법 총정리 포스팅을 마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