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10가지 총정리!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10가지 총정리!

αβγ 2020. 10. 14. 13:25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10가지 총정리!

 

오늘은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10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나이가 들면 들수록 기억력은 떨어지기 마련이다. 우리의 뇌 기능은 나이에 따라 저하되나, 똑같은 나이의 사람이더라도 개개인마다 기억력에 있어서 차이가 나는 이유는 요령이 있고 없고의 차이로부터 기인한다.

 

기억력은 훈련으로도 충분히 강화할 수 있다. 어려운 시험을 대비하는 과정 속에서 수많은 내용을 암기하는 경우에도 좋은 기억력은 필요하나, 치매 예방을 위하여서도 기억력은 길러 줄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기억력이 좋아지는 방법으로는 무엇무엇이 있을까? 슈퍼컴퓨터도 부럽지 않은 기억력 향상법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 목차

1.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첫 번째, 등푸른생선 먹어 주기

2.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두 번째, 낮잠 자 주기

3.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세 번째, 우유 한 잔 마셔 주기

4.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네 번째, 규칙적인 수면 취해 주기

5.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다섯 번째, 규칙적인 운동 해 주기

6.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여섯 번째, 사용하지 않는 손 사용해 주기

7.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일곱 번째, 메모하기

8.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여덟 번째, 이야기로 연상해 보기

9.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아홈 번째, 이미지로 상상해 보기

10.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열 번째, 컴퓨터 게임 해 보기

 

 

1.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첫 번째, 등푸른생선 먹어 주기

 

 

고등어나 참치 혹은 삼치와 같은 등푸른생선엔 두뇌활동을 도와주는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아몬드나 호두 등 견과류에 역시 풍부하여 많이 섭취해 주면 기억력이 좋아질 수가 있다. 이와 같이 음식은 우리에게 많은 영향을 미친다. 단지 식습관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신체의 기능을 향상시킴에 있어 크게 기여할 수 있다.

 

2.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두 번째, 낮잠 자 주기

 

흔히 낮잠을 자는 사람들을 보고 게으른 사람이라 생각하곤 한다. 회사나 학교에서 낮잠을 자는 모습은 오히려 질책의 대상이 되곤 한다. 그러나 낮잠은 가장 좋은 휴식 방법이기도 하다. 뇌를 쉬도록 해주면 다음 일이나 공부의 성과를 놀랍도록 향상시킬 수 있다. 여러 연구 결과에 따르면, 카페인 섭취에 비해 낮잠이야말로 훨씬 더 높은 집중력을 보여준다. 다만, 낮잠은 길게 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10분에서 30분까지만 자 주는 것이 우리 몸에 생기를 불어 넣어줌에 있어 가장 좋다.

 

 

3.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세 번째, 우유 한 잔 마셔 주기

 

인도네시아의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6개월 동안 매일 한 잔씩의 우유를 섭취한 학생들이 섭취하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평균 10%의 기억력 향상 효과를 내보였다. 우유 속의 다양한 영양소들이 뇌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제공하였기 때문이다. 신선한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해 주고, 규칙적으로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가 있는 음식을 먹어 주는 것이 기억력 향상에 무척 도움을 준다는 이야기이다.

 

4.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네 번째, 규칙적인 수면 취해 주기

 

 

밤에 자는 잠 또한 규칙적으로 자 주는 것이 기억력에 좋다. 잠을 충분히 자 주지 않으면 뇌의 피로가 풀리지 않아서 다음날 생활함에 있어서도 영향을 주고, 기억력 역시 떨어뜨리기 때문이다. 질병관리본부에서 우리나라 청소년에게 권장하는 권장 수면시간은 8시간이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7시간 이하로 잠을 잔 청소년들로부터 심한 우울증과 자살 충동의 증상이 발견이 되었다.

 

잠이 드는 시간도 중요하다. 밤 10시부터 새벽 2시 사이에는 반드시 잠에 드는 것이 좋다. 이때 뇌를 활성화해 주는 에너지는 물론이고, 성장호르몬이 분비가 되기 때문이다.

 

 

5.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다섯 번째, 규칙적인 운동 해 주기

 

몸을 사용하는 운동은 머리를 쓰는 기억력과는 무관하다고 생각하기가 쉽다. 그러나 여러 실험 결과에 따르면 운동은 두뇌의 발달과 기억력 향상에 무척이나 큰 기여를 해 준다. 꾸준히 운동을 한 경우는 꾸준히 공부를 한 경우 또는 아무것도 하지 않은 경우에 비해 기억력이 한층 더 향상되었다고 하는 보고 또한 존재한다. 그 이유는 운동을 하면 혈류량이 많아져서 뇌의 혈액공급이 원활해지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운동과 공부를 병행해 준다면 훨씬 더 높은 효과를 줄 수가 있을 것이다.

 

6.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여섯 번째, 사용하지 않는 손 사용해 주기

 

오른손잡이인 사람은 왼손을 사용해 보고, 왼손잡이인 사람은 오른손을 사용해 보면 기억력이 좀 더 활성화된다. 자주 사용하지 않던 손을 사용하여 뇌에 자극을 주는 방법으로, 간단하게 걸레질이나 칫솔질과 같은 단순한 동작을 사용하지 않던 손으로 해 주거나 마우스를 클릭하는 손을 바꿔 보는 습관만으로 두뇌 활동은 활발해질 수가 있다. 비슷한 원리로 걷는 방향을 앞에서 뒤로 바꾸어서 뒤로 걸어보는 운동 역시 도움이 된다.

 

 

7.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일곱 번째, 메모하기

 

 

자신의 기억력을 믿을 수가 없다고 한다면 메모를 하는 것을 통해 중요한 것들을 잊어 버리지 않기 위한 노력을 할 수가 있다. 금상첨화로, 메모 습관은 장기적으로 기억력을 한층 더 좋게 해 주는 효능까지 있다고 한다. 그러려면 메모하기 전에 무엇을 기억하려고 하는지 되뇌어 보고 입으로도 말해 보면서 쓰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과 글씨가 연결돼서 메모가 탄생하는 순간 기억력 또한 더욱 확실하게 자리를 잡게 되기 때문이다.

 

8.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여덟 번째, 이야기로 연상해 보기

 

내용을 기억하기 위하여 이야기를 만들어 가는 방법 또한 효과적이다. 숫자나 단어의 반복에 비해 이 방법은 훨씬 더 오랜 기간 기억을 유지할 수가 있는데, 이는 어릴 적 할머니로부터 들었던 옛날이야기가 별다른 노력 없이도 현재까지 머릿속에서 지워지지 않는 것과 유사한 원리이다. 내용의 주인공과 캐릭터, 배경 그리고 주변의 소품까지 상세하게 정하여서 스토리텔링을 하다 보면 머릿속에서 절대로 지워지거나 나가지 않는 오직 자신만의 스토리가 탄생할 것이다.

 

 

9.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아홉 번째, 이미지로 상상해 보기

 

내용을 기억할 때 소리나 글자만으로 기억을 하는 것보다 사진이나 그림을 보듯 이미지로 상상을 하면 훨씬 떠올리기가 쉬우며, 게다가 오래 기억할 수가 있다. 마치 한 장의 지도를 그리듯 머릿속으로 그림을 그려서 마인드맵을 짜 보는 방법이 기억력에 더 도움이 된다는 뜻이다. 이렇게 해서 만들어진 기억은 마치 한 장의 사진이 각기 다른 사진과 결합하여 또 다른 이야기를 만들어 내듯 여러 가지 기억의 단편끼리 서로 조합하여 또 다른 기억을 만들어 낼 수도 있다.

 

10.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열 번째, 컴퓨터 게임 해 보기

 

단순한 손동작, 예를 들어 바느질을 하거나 손글씨를 쓰거나 심지어는 컴퓨터 게임을 하는 것 역시 기억력을 향상시킴에 있어 좋은 방법이다. 실제로 테트리스 게임을 규칙적으로 한 소녀들이 그렇게 하지 않은 소녀들보다 언어 및 데이터 처리와 추론 그리고 비판적 사고 등이 훨씬 뛰어났다는 연구 보고 또한 존재한다. 큰 자극이나 활동 없이도 순간적인 판단력과 뇌의 활성화를 도와 주는 퍼즐 게임 정도가 도움을 줄 것이다.

 

 

이상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10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