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북한산 등산코스 추천 6곳! (ft. 백운대)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북한산 등산코스 추천 6곳! (ft. 백운대)

αβγ 2020. 11. 9. 07:00

북한산 등산코스 추천 6곳! (ft. 백운대)

 

오늘은 북한산 등산코스 추천 6곳에 대해 백운대 코스를 포함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북한산은 1983년 15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이 되었다. 총면적은 7만6천922㎢로 우이령을 경계로 해서 북쪽으론 도봉산 지역, 남쪽으론 북한산 지역으로 나뉘어져 있다. 북한산은 화강암 지반이 침식이 되고 오랜 세월 풍화가 되면서 곳곳에 깎아져 있는 바위 봉우리와 그 사이로 흘러내리는 아리따운 계곡들을 이루고 있고, 2,000년의 역사가 담긴 북한산성을 포함한 수많은 역사, 문화유적과 약 100여 개의 사찰, 암자가 위치해 있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해줌과 동시에 역사 문화의 학습의 장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한반도 서부, 서울과 경기도의 북부에 솟아올라 있는 명산인 북한산은 높이가 835.6m로 서울시 주변에서 가장 높고, 주봉인 백운대를 중심으로 하여 북쪽의 인수봉과 남쪽의 만경대의 3봉이 삼각형으로 놓여져 있어서 삼각산이라고도 부른다. 북서쪽 능선엔 조선 숙종대에 쌓은 북한산성이 있고, 대동문과 대서문, 대남문, 대성문 그리고 보국문 등이 남아 있다. 화계사를 비롯하여 유서 깊은 사찰들과 많은 유물 그리고 유적이 있다.

 

 

◆ 목차

1. 대남문 코스

2. 백운대 코스

3. 북한산성 코스

4. 사패산 코스

5. 오봉 코스

6. 우이암 코스

 

 

1. 대남문 코스

 

 

- 구간: 북한산성탐방지원센터 → 대서문 → 중성문 → 노들바위 → 대남문

- 거리: 5.8km

- 소요시간: 3시간

- 난이도: 하

 

북한산 등산코스 추천 첫 번째! 북한산성탐방지원센터에서부터 대서문을 지나서 중성문과 대남문으로 이어지는 코스이다. 자연탐방과 역사탐방을 동시에 즐겨볼 수 있으며, 각 계절별 야생화와 동물도 볼 수가 있고, 특히 가을단풍이 물드는 시기에 볼 만한 코스이다. 코스의 길이는 긴 편이나 완만해서 아이들도 산행이 가능한 코스이다. 북한산 국립공원의 대표적 문화유적인 북한산성의 주요 성과 행궁지 그리고 중흥사지 등의 역사적 유적지를 지나가므로 아이들의 교육에도 유익하다. 탐방로 입구에는 넓은 주차장이 조성되어 있기에 차량 이용이 가능하다.

 

2. 백운대 코스

 

 

- 구간: 백운대탐방지원센터 → 하루재 → 백운대피소 → 위문 → 백운대

- 거리: 1.9km

- 소요시간: 1시간 30분

- 난이도: 중

 

북한산 등산코스 추천 두 번째! 백운대탐방지원센터에서부터 하루재와 백운대피소 그리고 백운봉암문을 지나서 백운대에 오르는 탐방코스이다. 북한산 최고봉에 올랐다는 성취감을 느껴볼 수 있으며, 서울과 경기도를 한 눈에 내려다 볼 수 있는, 북한산국립공원의 대표 탐방코스이다.

 

3. 북한산성 코스

 

 

- 구간: 북한산성탐방지원센터 → 대서문 → 보리사 → 백운대

- 거리: 3.4km

- 소요시간: 2시간 40분

- 난이도: 중

 

북한산 등산코스 추천 세 번째! 북한산 최고봉인 백운대로 향하는 북한산국립공원 대표 탐방코스이다. 북한산성탐방지원센터에서부터 대서문 그리고 보리사를 지나서 백운대에 오른다. 북한산성의 주요 성문과 탐방로 주변의 계곡의 아름다운 경관을 두루 감상해볼 수 있는 북한산 국립공원의 인기 탐방코스이다. 탐방로 입구에 조성되어 있는 넓은 주차장이 있기에 대중교통은 물론이고 자가차량을 이용을 하는 원거리 탐방객들이 많이 찾는다.

 

4. 사패산 코스

 

 

- 구간: 송추분소 → 화룡사거리 → 사패산 → 원각사 → 사패산 입구

- 거리: 5.5km

- 소요시간: 3시간

- 난이도: 하

 

북한산 등산코스 추천 네 번째! 자연석과 토사로 이루어진 흙길을 따라서 맑고 수려한 계곡과 함께 자연의 신비로움을 담고 있는 기암괴석 등을 감상을 하며 심신의 안정을 꾀해볼 수 있는 탐방코스이다. 도봉산 사패 코스의 초입에 해당하는 송추자연관찰로에는 자연에 대한 이해를 도와주기 위한 해설안내도가 설치되어 있기에 온 가족이 함께 부담이 없이 탐방이 가능한 코스이다. 사패능선에 오르기 전의 구간은 급경사 구간이고, 나무계단과 돌계단을 올라가야 하므로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5. 오봉 코스

 

 

- 구간: 송추분소 → 송추폭포 → 오봉삼거리 → 오봉 → 여성봉 → 오봉탐방지원센터

- 거리: 6.5km

- 소요시간: 3시간 30분

- 난이도: 하

 

북한산 등산코스 추천 다섯 번째! 송추분소에서 송추폭포를 지나서 오봉과 여성봉을 거쳐서 하산을 하는 코스이다. 여러 전망 포인트가 있기에 초보자들도 지루함 없이 산행을 즐길 수 있는 코스이다. 시원하게 떨어지는 송추폭포와 여러 가지 기암괴석들을 감상해볼 수 있다. 탐방로 상에 위험한 구간들에는 우회로나 데크 계단이 설치되어 있으므로 그곳을 이용해주는 것이 안전하다. 오봉산 정상에 인접한 능선부 또한 일반 탐방객의 이용에 큰 무리는 없는 코스이다. 그러나 급경사와 음지인 지역이 있기에 겨울철에는 특히 아이젠이 반드시 필요한 구간이다.

 

6. 우이암 코스

 

 

- 구간: 도봉탐방지원센터 → 천진사 → 우이암

- 거리: 3km

- 소요시간: 1시간 30분

- 난이도: 하

 

북한산 등산코스 추천 여섯 번째! 도봉탐방지원센터에서부터 우이암까지 가는 코스로, 완만한 경사를 따라간다. 노인부터 초보자까지 쉽게 올라볼 수 있다. 바위 모양이 소의 귀를 닮았다고 하여 붙여진 우이암을 가까이서 감상해볼 수 있다.

 

이상 북한산 등산코스 추천 6곳에 대해 백운대 코스를 포함하여 알아보았다.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