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계룡산 등산코스 추천 4가지! (ft. 갑사/동학사/신원사/천정)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계룡산 등산코스 추천 4가지! (ft. 갑사/동학사/신원사/천정)

αβγ 2020. 11. 11. 15:00

계룡산 등산코스 추천 4가지! (ft. 갑사/동학사/신원사/천정)

 

오늘은 계룡산 등산코스 추천 4가지에 대해 갑사와 동학사, 신원사 그리고 천정 코스를 포함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가을 단풍이 절정에 이르는 10월 말 즈음에는 계룡산도 오색 단풍으로 단장을 하고 여행객을 맞이한다. 갑사 5리 숲길, 그리고 동학사 계곡의 단풍이 일품이라고 할 수 있는 계룡산에선 빨강과 주황, 노랑 그리고 갈색의 물감을 뿌린 듯한 알록달록한 단풍이 가을 여행객들의 눈길을 확 끌어당기는 절경이 연출이 된다.

 

1968년 12월 31일에 전국에서 세 번째로 국립공원으로 지정이 된 계룡산은 특히나 대전광역시와 충남도 공주시, 계룡시 그리고 논산시까지 걸쳐 연결되어 있는 충남 제일의 명산이다. 지도 상으로 대전과 공주 그리고 논산을 연결해서 세모꼴을 그린다면 그 중심부에 자리를 잡은 것이 바로 계룡산이다.

 

무엇보다 춘마곡 추갑사 즉 봄에는 마곡사, 가을에는 갑사가 최고라는 옛말이 있듯 가을 단풍으로는 갑사 5리 숲길이 단연 최고의 인기를 누리곤 한다. 계룡산국립공원은 갑사와 신원사 그리고 동학사 등의 유서가 깊은 사찰들이 있어서 호젓한 가을 산책을 즐기면서 명상을 하기에 좋다. 특히 갑사매표소부터 갑사까지 이르는 길은 참나무와 단풍나무가 다채롭게 어우러진 오색단풍이 일품이다. 어린아이를 동반한 가족 단위의 나들이를 계획을 한다면 완만한 탐방로를 따라서 아름답게 물들어 가는 동학사 계곡의 단풍 또한 좋다. 계룡산 등산코스 추천 4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갑사1코스

  2. 동학사1코스

  3. 신원사1코스

  4. 천정코스

 

 

1. 갑사1코스

 

 

- 구간: 갑사주차장 → 갑사 → 용문폭포 → 금잔디고개 → 삼불봉고개 → 삼불봉

- 거리: 3.8km

- 소요시간: 2시간 30분

- 난이도: 중

 

계룡산 등산코스 추천 첫 번째! 호국불교의 상징이자 수많은 불교문화재를 간직을 한 천년고찰 갑사와 아름다운 계곡 즉 구곡 계룡 8경 가운데 2경인 갑사계곡의 단풍과 설화를 감상해볼 수 있는 계룡산 국립공원 갑사지구의 대표적인 탐방코스이다. 갑사 주차장에서 출발해서 오리숲과 갑사, 갑사계곡, 천진보탑 그리고 삼불봉을 돌아본다. 완만한 경사와 급한 경사 등의 다양한 등산 난이도가 있는 코스이고, 대체적으로 계곡을 따라서 바위나 돌계단이 많기에 미끄러짐에 주의를 하면서 탐방을 해주어야 하는 코스이다. 석가모니 부처님의 진신사리가 모셔져 있다고 하는 전설의 천진보탑도 감상해볼 수 있다.

 

2. 동학사1코스

 

 

- 구간: 동학사주차장 → 세진정 → 동학사 → 은선폭포 → 관음봉

- 거리: 4.4km

- 소요시간: 2시간 30분

- 난이도: 중

 

계룡산 등산코스 추천 두 번째! 승가대학으로 유명한 동학사와 계룡 8경 가운데 3경인 동학사 계곡과 은선폭포 그리고 관음봉을 둘러볼 수가 있는 계룡산국립공원 동학사지구의 대표 탐방코스이다. 동학사 주차장에서부터 동학사 계곡과 동학사, 은선폭포 그리고 관음봉을 돌아본다. 모든 탐방로 가운데 가장 많은 탐방객이 찾는 코스이다.  계룡산국립공원의 전시관을 겸하고 있는 탐방안내소와 계룡산의 대표 사찰인 동학사, 계곡의 신록, 은선폭포의 운무 그리고 관음봉의 한운과 절경을 짧은 시간 내에 전부 탐방을 하고자 하는 이에게 적극 추천한다.

 

3. 신원사1코스

 

 

- 구간: 신원사주차장 → 신원사 → 연천봉

- 거리: 3.2km

- 소요시간: 1시간 50분

- 난이도: 중

 

계룡산 등산코스 추천 세 번째! 신원사 주차장에서 신원사를 지나서 고왕암 부근까지는 경사가 크지가 않은 평평한 탐방로이기에 주변을 둘러보며 산책하기 좋다. 고왕암을 지나고 나면 경사도가 커지면서 바위와 돌계단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연천봉에 가까워지면 가까워질수록 탐방로는 가파르나, 난이도가 높은 지역에는 각각 목재 계단과 데크가 잘 설치가 되어 있기에 탐방하기 수월한 편이다. 연천봉은 신원사 탐방로의 대표적 봉우리로서, 해발 743m의 높이에 위치해 있다. 연천봉은 계룡8경의 하나로서, 저녁 무렵 노을 즉 낙조가 굉장히 유명하다. 저녁 무렵에 확 트여 있는 연천봉 서쪽을 바라보고 있노라면 낙조가 계룡과 양화 저수지 그리고 백마강을 붉은 물결로 뒤덮는 장관이 눈 앞에 펼쳐진다.

 

4. 천정코스

 

 

- 구간: 천정탐방지원센터 → 문골삼거리 → 큰배재 → 남매탑 → 세진정 → 계룡산탐방안내소

- 거리: 5.8km

- 소요시간: 3시간

- 난이도: 중

 

계룡산 등산코스 추천 네 번째! 천정탐방지원센터에서부터 문골삼거리, 큰배재, 남매탑, 계룡산탐방안내소 그리고 문골삼거리와 큰배재를 거쳐서 남매탑과 계룡산 전경을 탐방해볼 수 있는 코스이다. 전반적으로 탐방로의 난이도가 높지 않기에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올라볼 수 있고, 재미있는 전설이 담겨 있는 남매탑을 봐볼 수 있으므로 동학사를 거치지 않고 가볍게 산행을 해보고자 하는 사람에게 추천하는 코스이다.

 

이상 계룡산 등산코스 추천 4가지에 대해 갑사와 동학사, 신원사 그리고 천정 코스를 포함하여 알아보았다.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