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치악산 등산코스 추천 5가지 총정리! (ft. 구룡사/상원사/향로봉)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치악산 등산코스 추천 5가지 총정리! (ft. 구룡사/상원사/향로봉)

αβγ 2020. 11. 14. 07:00

오늘은 치악산 등산코스 추천 5가지에 대해 구룡사와 상원사 그리고 향로봉 코스를 포함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치악산은 강원도 원주시와 횡성군에 있는 높이 1,288m의 산이다. 1973년 도립공원으로 지정이 되었다가 1984년 국립공원으로 승격되었다. 산의 서쪽은 남한강 지류 중에서도 섬강 유역인 반면에 산의 동쪽은 주천강 유역이다. 치악산의 이름은 원래 적악산이었다. 단풍이 들고 나면 산 전체가 붉게 변한다고 해서 적악산이라 부른 것이다. 그러다가 뱀에게 잡아먹히려던 꿩을 구해주었던 나그네가 위험에 처하자 그 꿩이 자기 자신을 구해준 은혜를 갚아서 목숨을 건졌다는 전설에 따라서 치악산으로 이름이 바뀌었다고 한다.

 

치악산에는 구룡사와 상원사 등의 절과 영원산성 그리고 해미산성 등의 유적지가 있다. 그중 동쪽 횡성군 강림면엔 태종대라는 절벽이 있는데, 조선의 태종 이방원이 왕이 되기 전에 고려의 신하였던 원천석을 만나려고 기다렸지만 고려에 대한 충절을 표방한 원천석은 그를 만나주지 않았다는 데서 그 이름은 유래하였다. 치악산 등산코스 추천 5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구룡사 코스

  2. 상원사 코스

  3. 향로봉 코스

  4. 비로봉 코스

  5. 부곡 코스

 

 

1. 구룡사 코스

 

 

- 구간: 구룡탐방지원센터 → 구룡사 → 대곡안전센터 → 세렴폭포

- 거리: 3km

- 소요시간: 1시간 30분

- 난이도: 하

 

치악산 등산코스 추천 첫 번째! 구룡탐방지원센터에서부터 구룡사와 용소, 대곡안전센터 그리고 세렴폭포를 왕복하는 코스로, 완만한 경사를 따라가기에 남녀노소 누구가 이용이 가능하다. 탐방코스 초입에 구룡탐방지원센터가 위치하고 있기에 다양한 탐방정보를 얻어볼 수 있으며 탐방프로그램 신청이 가능하다. 또한, 코스의 중간지점인 대곡안전센터엔 멸종위기종 구렁이 증식장과 자생식물관찰원이 있어서 평소에 보기 힘든 구렁이와 희귀식물의 생태체험을 해볼 수 있다.

 

2. 상원사 코스

 

 

- 구간: 성남탐방지원센터 → 상원사 → 남대봉

- 거리: 5.9km

- 소요시간: 2시간 30분

- 난이도: 중

 

치악산 등산코스 추천 두 번째! 치악산 최남단인 원주시 신림면 성남리에서부터 시작되고, 마을 내에 위치한 성황림을 지나서 성남통제소를 거쳐 상원사와 남대봉을 오르는 탐방코스이다. 남대봉은 치악산의 남단 최고봉이며, 상원사에는 꿩의 보은설화가 깃들어 있다. 경사가 심하지 않아서 초보자도 쉽게 올라볼 수 있는 탐방코스이다.

 

3. 향로봉 코스

 

 

- 구간: 행구동탐방지원센터 → 보문사 → 향로봉삼거리 → 향로봉

- 거리: 2.8km

- 소요시간: 1시간 30분

- 난이도: 하

 

치악산 등산코스 추천 세 번째! 원주시 행구동에서부터 시작해서 보문사를 거쳐서 향로봉에 오르는 탐방코스이다. 짧고 부담없는 산행코스로서 원주시민들의 일상적인 산행코스로도 인기가 높다. 또한, 강원도유형문화재 제103호인 청석탑이 보존이 되고 있는 보문사를 관람해볼 수 있다. 향로봉은 비로봉과 남대봉의 중간부분에 위치하고 있는 봉우리로서 원주시내를 가장 가까이 조망해볼 수 있다. 행구탐방지원센터는 접근성과 교통편이 좋아서 원주시민들이 가벼운 채비로 즐겨서 찾아주는 일상적인 탐방코스이고, 입구 부근엔 잘 정돈된 카페와 식당들이 많아서 부담없는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4. 비로봉 코스

 

 

- 구간: 황골탐방지원센터 → 입석사 → 향로봉삼거리 → 비로봉

- 거리: 4.1km

- 소요시간: 2시간 30분

- 난이도: 중

 

치악산 등산코스 추천 네 번째! 황골탐방지원센터에서부터 입석사와 깔딱고개 그리고 비로봉으로 이어지는 탐방코스로, 치악산의 주봉인 비로봉에 오르는 최단 코스이다. 입석사 옆 30m 절벽 위에 높이 20m로 우뚝 서 있는 입석대와 1090년 즉 선종7년에 조성이 된 것으로 밝혀진 마애불좌상을 볼 수 있다. 입석사에서 500m 구간은 경사가 비교적 심한 깔딱고개로, 이 구간만 넘어서주면 능선길이기에 어렵지 않게 산행을 할 수가 있다.

 

5. 부곡 코스

 

 

- 구간: 부곡탐방지원센터 → 부곡폭포 → 곧은재

- 거리: 4.1km

- 소요시간: 1시간

- 난이도: 하

 

치악산 등산코스 추천 다섯 번째! 치가 떨리고 악이 받친다고 하는 치악산의 악명과는 다르게 동치악의 완만한 경사가 매력적인 탐방코스로, 아름다운 부곡계곡과 울창한 숲을 따라서 걷다 보면 속세를 잠시나마 떠난 듯한 호젓함을 만끽해볼 수 있다. 부곡탐방지원센터에서부터 부곡폭포를 거쳐서 곧은재에 오르는 탐방코스이다. 완만한 경사의 탐방로로, 남녀노소 누구나 편하게 즐겨볼 수 있는 최고의 힐링코스이기도 하다. 인근에는 조선의 3대 임금인 태종 이방원과 이방원의 스승인 운곡 원천석 선생에 관한 설화가 전해지는 태종대와 노고소 그리고 변암 등의 유적을 만나볼 수 있다.

 

이상 치악산 등산코스 추천 5가지에 대해 구룡사와 상원사 그리고 향로봉 코스를 포함하여 알아보았다.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