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무등산 등산코스 추천 5가지! (ft. 증심사/원효사/옛길)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무등산 등산코스 추천 5가지! (ft. 증심사/원효사/옛길)

αβγ 2020. 11. 18. 07:00

오늘은 무등산 등산코스 추천 5가지에 대해 증심사와 원효사 그리고 옛길 코스를 포함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무등산은 1972년 도립공원으로 지정이 되었고, 2013년 국립공원 제21호로 지정이 되었다. 무등산국립공원은 전체면적 75.425㎢로 전라남도 담양과 화순, 그리고 광주광역시의 북구와 동구에 위치하고 있다. 무등산국립공원은 주로 화순안산암과 암맥류, 석영반암, 흑운모화강암, 미문상화강암, 도곡유문암 그리고 무등산응회암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무등산의 가장 큰 특징은 다름 아닌 주상절리이다. 주상절리란 고온의 용암이 분출한 뒤 지표에 냉각되는 과정에서 수축을 해서 다각형의 돌기둥이 갈라지며 형성이 된 다각형의 각이 진 기둥을 뜻한다. 이러한 주상절리는 서석대와 입석대 그리고 광석대를 비롯한 무등산 주상절리대와 규봉암 그리고 중봉 등에서 잘 관찰해볼 수 있다.

 

 

♬ CONTENTS

 

  1. 증심사 서석대 코스

  2. 원효사 옛길 코스

  3. 당산나무 코스

  4. 시무지기폭포 코스

  5. 안양산 코스

 

1. 증심사 서석대 코스

 

 

- 구간: 증심사주차장 → 새인봉 → 서인봉 → 장불재 → 서석대

- 거리: 6.2km

- 소요시간: 3시간 30분

- 난이도: 중

 

 

무등산 등산코스 추천 첫 번째! 증심사 서석대 코스는 한 눈에 무등산의 전체적인 윤곽과 광주시가지의 풍경을 조망하여 즐겨볼 수 있는 중거리 대표 코스이다. 능선길을 따라서 무등산의 아름다운 풍경을 조망을 하며 입석대와 서석대에 오르는 코스로, 운소봉과 새인봉 그리고 서인봉 이렇게 큰 봉우리 3개도 넘어볼 수 있다.

 

2. 원효사 옛길 코스

 

 

- 구간: 원효사입구 → 늦재 → 동화사터 → 용추삼거리 → 장불재 → 옛길갈림길 → 원효사입구

- 거리: 10.4km

- 소요시간: 5시간 50분

- 난이도: 중

 

무등산 등산코스 추천 두 번째! 원효사 옛길 코스는 오솔길 같은 늦재 구간을 지나서 옛길 2번을 경유를 하는 길로서, 넓게 펼쳐진 무등산의 경치를 감상을 하며 걸어보는 코스이다. 원효사입구에서 출발하여 늦재와 동화사터 그리고 장불재를 거쳐서 옛길 2번을 따라 또 다시 원효사로 돌아오는 코스로서 무등산의 안과 밖의 경치를 두루 감상해볼 수 있다. 원효사로 다시 돌아올 수 있기에 대중교통을 이용하기에 가장 적당한 코스이다.

 

3. 당산나무 코스

 

 

- 구간: 증심사주차장 → 당산나무 → 중머리재

- 거리: 4km

- 소요시간: 1시간 35분

- 난이도: 중

 

 

무등산 등산코스 추천 세 번째! 당산나무 코스는 남녀노소 불문하고 무등산에 오면 가장 많이 찾는 코스로서, 무등산의 중턱에 올라 한 눈에 전체적인 전망을 바라볼 수 있는 대표 탐방코스이다. 증심사에서 당산나무를 거쳐서 중머리재에 이르는 코스이며, 마을의 수호신으로 모셔 제사를 지냈었던 당산나무를 지나서 위에서 보면 마치 중의 머리와 같이 생겼다 해서 이름이 붙여진 중머리재까지 이른다. 비교적 편안하고 중간에서는 아름다운 전망을 바라볼 수 있는 코스이다.

 

4. 시무지기폭포 코스

 

 

- 구간: 증심교 → 토끼등 → 중머리재 → 장불재 → 규봉암 → 시무지기폭포 → 인계리

- 거리: 12km

- 소요시간: 5시간 55분

- 난이도: 중

 

무등산 등산코스 추천 네 번째! 시무지기폭포 코스는 봉황대와 천재단 등의 역사적 유적지를 관찰한 다음 장불재를 거쳐서 무등산에서 아름다운 사무지기 폭포를 감상해볼 수 있는 건강코스이다. 증심사를 출발하여 토끼등와 장불재를 지나 화순의 절경인 시무지기폭포로 이어지며, 장불재에 오르면 시원한 바람을 맞으면서 입석대와 서석대를 조망해볼 수 있고 규봉을 거쳐서 화순 이서면 쪽으로 방향을 틀어주면 물이 많을 때 특히나 아름다운 70m 길이의 시무지기폭포를 만나볼 수 있다.

 

5. 안양산 코스

 

 

- 구간: 무등산편백자연휴양림 → 안양산 → 장불재 → 규봉 → 북산 → 담양경상리

- 거리: 14.6km

- 소요시간: 7시간

- 난이도: 중

 

 

무등산 등산코스 추천 다섯 번째! 안양산 코스는 봄에는 철쭉으로, 가을에는 억새군락으로 계절마다 각각 다른 매력을 발산하는 백마능선과 무등산 절경의 으뜸인 규봉을 조망해볼 수 있는 탐방로이다. 무등산편백자연휴양림 상단에서부터 안양산 정상 중간지점을 넘어서까지는 급경사지로 이루어진다. 무등산의 남쪽으로 안양산에서 장불재로 길게 연결이 되는 백마능선은 가을이 오면 바람에 억새의 흰 손이 흩날릴 때 그 모습이 마치 백마의 갈기처럼 보인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이상 무등산 등산코스 추천 5가지에 대해 증심사와 원효사 그리고 옛길 코스를 포함하여 알아보았다.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