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이불 버리는 방법 5가지 총정리! (ft. 솜/베개/쓰레기 봉투)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이불 버리는 방법 5가지 총정리! (ft. 솜/베개/쓰레기 봉투)

αβγ 2020. 12. 16. 19:00

오늘은 솜이불과 베개를 비롯하여 이불 버리는 방법 5가지에 대해 쓰레기 봉투에 버리는 법을 포함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아이스팩 버리는 법과 재활용 방법 그리고 수거함 설치 장소에 대해 궁금한 사람은 이 글 아래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두었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기온이 오르다 보니 편안한 잠자리를 위하여 침구류 정리를 하는 사람들이 많다. 오랜만에 이불장 정리를 하다가 보면 오랫동안 쓰지 않았던 이불과 베개를 버려야 하는 일에 자연스럽게 고민이 따르기 마련이다. 일반 쓰레기로 분류하거나 의류 수거함에 버려야만 할 것 같지만, 자칫하여 잘못 버렸다가 과태료 폭탄을 맞을 수가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이불과 베개를 버릴 때에는 자치구나 지역에 따라서 배출 방법이 살짝씩 다르기 때문에 먼저 확인부터 해주어야 한다. 대형 생활 폐기물로 신고할 때에는 필증 부착이 필수이며, 쓰레기 종량제 봉투로도 버릴 수가 있어서 우선 본인이 살고 있는 곳에선 어떻게 분리 배출을 해야 할지 확인부터 해주어야 한다. 잘못 버리면 최소 10만원에서부터 최대 100만원 이하의 이른바 과태료 폭탄을 맞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럼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이불 버리는 방법 5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솜이불 & 천이불 버리는 방법 다르다

  2. 의류수거함에 넣을 수 있는 것 확인하기

  3. 솜이불 버리는 방법

  4. 얇은 이불 버리는 방법

  5. 베개 버리는 방법

 

1. 솜이불 & 천이불 버리는 방법 다르다

 

 

이불 버리는 방법 첫 번째! 솜이불과 천이불을 버리는 방법은 서로 다르다. 일반적으로 천이불의 경우에는 흔히 볼 수가 있는 헌옷수거함 박스에 넣어주면 된다. 하지만 부피가 제법 나가는 두툼한 솜이불의 경우에는 헌옷 수거함에 넣으면 절대로 안 된다. 솜이불은 100L짜리 종량제 봉투를 따로 구입하여 버려주어야 한다.

 

솜이불과 천이불의 버리는 방법은 일반주택에서든 아파트에서든 전부 같다. 아파트 등의 공동주택에 살고 있는 경우라면 아파트 단지 내에 별도로 수거함이 준비되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일반 주택에 거주 중인 사람의 경우에는 집 근처에 위치한 헌옷수거함을 찾아보도록 하고, 만약 발견하지 못했다면 본인이 살고 있는 해당 지역의 동사무소에 전화하여 헌옷수거함의 위치를 문의받아 배출해주면 된다.

 

 

2. 의류수거함에 넣을 수 있는 것 확인하기

 

이불 버리는 방법 두 번째! 아파트나 동네마다 헌옷 또는 의류수거함이 위치해 있다. 그러한 의류수거함에는 넣을 수 있는 것과 넣을 수 없는 품목이 따로 정해져 있다. 우선, 의류수거함에 넣으면 안 되는 품목으로는 플라스틱과 바퀴가방, 방석, 쿠션, 실내화, 롤러스케이트, 베개 그리고 솜이불 등이 있다. 반면에 누비이불과 카펫, 커튼, 담요, 가방, 신발 그리고 헌옷 등은 수거가 된다.

 

솜이불은 왜 의류수거함에 넣을 수 없는 것인지 궁금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솜이불의 경우 세탁을 하거나 빨아서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새롭게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솜이불은 우선 수거를 하여 추후에 태워서 없애게 된다.

 

 

3. 솜이불 버리는 방법

 

 

이불 버리는 방법 세 번째! 우선 솜이불이 들어갈 수가 있는 크기의 비닐봉투를 준비하도록 한다. 이불이 너무 크다면 적당하게 잘라주면 된다. 비닐봉투는 찢어지지 않아야 하며 3개의 면이 막혀 있어야 한다. 그렇게 한 다음 이불을 넣어주도록 한다. 뚫어진 입구 쪽으로 진공청소기를 이용하여 공기를 빨아들여주면서 진공팩의 형태로 만들어주고 그러한 상태로 배출해주면 된다.

 

이렇게 해주면 최대 한도로 압축이 되고 솜이불의 부피가 줄어들며 종량제 봉투에도 담기가 편하다. 그러한 상태에서 재활용 봉투에 담아 버려주면 된다. 쉬고 편리할 뿐만 아니라 재활용 봉투의 값도 줄여볼 수 있다.

 

 

4. 얇은 이불 버리는 방법

 

이불 버리는 방법 네 번째! 얇은 이불의 경우 아파트에 사는 사람이라면 아파트의 헌옷수거함에 넣어주면 된다. 주택에 사는 사람이라면 각 동네에 마련되어 있는 헌옷수거함에 넣어주거나 쓰레기 봉투에 넣어 폐기시켜주면 된다. 이불의 상태가 많이 더러운 경우에는 이왕이면 쓰레기 봉투에 넣어서 폐기해주는 것이 좋다. 돈을 조금 아끼려다가 괜히 동네 사람들로부터 망신을 당할 수가 있으므로 유의하도록 하자.

 

 

5. 베개 버리는 방법

 

 

이불 버리는 방법 다섯 번째! 베개도 마구 버려서는 결코 안 된다. 특히 아파트에 살고 있는 사람의 경우 흔히 볼 수가 있는 의류수거함에 넣으면 된다고 오해할 수 있다. 하지만 베개를 버릴 때에는 재활용봉투에 버려주어야 한다.

 

베개를 버릴 수 있는 봉투의 색깔은 지자체마다 다르다. 황색 봉투를 사용하는 지역이 있는가 하면 핑크빛의 재활용 봉투를 사용하는 곳도 있다. 비단 베개뿐만 아니라 우산과 장난감, 가방 그리고 신발 등도 이 쓰레기 봉투에 넣어서 버려주면 된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아이스팩 버리는 법 및 재활용 방법, 수거함 설치 장소

오늘 글에서는 아이스팩 버리는 법 및 재활용 방법, 수거함 설치 장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 글은 KBS와 파이낸스 투데이, 그리고 대한민국 환경부의 자료를 참고로 하여 작성하였다. 1년

oida.tistory.com

 

이상 솜이불과 베개를 비롯하여 이불 버리는 방법 5가지에 대해 쓰레기 봉투에 버리는 법을 포함하여 알아보았다.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