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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불제 상조 & 선불제 상조 차이점 비교

αβγ 2020. 12. 23. 17:30

오늘은 후불제 상조와 선불제 상조의 차이점을 비교해보고자 각각의 특징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장례식장 예절과 복장을 비롯한 장례식장 절하는 방법 3단계에 대해 궁금한 사람은 이 글 아래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두었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상조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것처럼 한자로 相(서로 상)과 助(도울 조) 즉 서로돕다라는 뜻으로, 상조서비스의 줄임말 정도로 이해를 하면 된다. 예부터 우리 전통사회에선 두레 등의 품앗이 문화가 있어서 서로 돕는 것이 당연시 되어 왔으나 현대사회에 들어서 핵가족화가 이루어지면서 상부상조하기가 어려운 시대에 접어들었다.

 

 

사람은 태어나서 삶을 마무리하는 날까지 여러 가지 많은 행사를 치른다. 그중에서 특히 장례와 결혼, 돌 그리고 칠순잔치 등의 행사는 여타의 행사들에 비해 중요성의 비중이 높다. 그러나 이와 같은 집안의 대소사는 직접적으로 치르는 횟수가 많지가 않아서 치를 때마다 절차나 비용 등의 문제로 여러 가지 측면에서 힘이 드는 큰 행사이다. 일단 행사를 치르려면 전문지식이 없는 일반인들의 경우 행사를 잘 치러야 한다는 부담감을 안으며, 용품은 어떤 것을 써야 하고 인력과 차량은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에 대해 막막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행사를 미리 준비하는 것이 상조상품이고, 어떤 용품과 어떤 인력이 그리고 어떠한 차량이 쓰이는지까지 꼼꼼히 확인해보고 준비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미리미리 준비하는 차원에서 가입을 하고 어려운 행사에 큰 도움을 받고 있다. 또한 물가상승분에 대한 추가요금발생이 없기 때문에, 꼭 치러야만 하는 집안 대소사를 상조상품을 가입을 함으로써 비용절감의 혜택까지 누릴 수가 있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후불제 상조와 선불제 상조의 차이점은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선불제 상조

  2. 후불제 상조

 

1. 선불제 상조

 

 

 

선불제 상조부터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다. 선불식 상조회사는 자본금 15억 이상을 은행에다가 예치를 해서 설립할 수가 있는 상조회사이다. 정부에서 상조회사 부도 피해 사례가 몇 번에 걸쳐 발생하고 자본금을 15억 이상으로 기준을 잡아 부실기업을 잡겠다는 명목으로 기준을 만들었다.

 

(1) 미리 장례비 내기

 

선불제 상조 특징 첫 번째! 미리 장례비를 내면서 준비를 하는 것이 선불제 상조의 특징이다. 선불제 상조의 장점은 장례 발생 시에 미리 납입을 다 해 놓았다면 장례 시 비용의 부담을 줄인다는 점이다. 브랜드 회사라는 자부심이 생기고, 직원들이 회사 정복을 입고 다닌다는 점 정도가 선불제 상조의 장점이다.

 

 

(2) 회사 부도 시 피해

 

선불제 상조 특징 두 번째! 선불제 상조의 단점은 미리 돈을 내놓기에 회사 부도 시에 피해액은 50%만 돌려받거나 다른 상조회사가 상품의 인수를 해가서 50%만 인정을 해주며 나머지는 인수를 한 회사에서 비용을 받고 상조서비스를 진행을 해준다는 것이다. 약관에 고객의 자필 사인을 하기에 상품에서 제공하는 품목을 공제를 해준다는 약관 계약이 없다면 상품의 품목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비용으로 돌려받을 수 없다.

 

(3) 장례 발생 시 일시금 지급

 

 

 

선불제 상조 특징 세 번째! 매장용 관을 제공해준다고 하였는데 장법이 화장으로 바뀌게 되면 매장용 관 비용을 돌려받지를 못하는 것이다. 가입을 하고 나서 10%의 비용을 월 납입금으로 납입을 했어도 장례 발생이 된다면 남은 90%는 일시금으로 지급해야 한다. 즉 400만원의 상품의 10%인 40만원을 월 납입금으로 냈다고 하더라도 장례가 발생하면 남은 90%는 발인하는 날 즉시 결제를 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4) 낮은 가성비

 

선불제 상조 특징 네 번째! 선불제 상조는 가격 대비 가성비가 좋지 않다. 또한 상조 가격은 10년 전에 비해 오히려 낮아지고 있다. 그런데 선불식 상조회사는 회원이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가격이 올라가고 있는 추세이다.

 

 

2. 후불제 상조

 

 

 

다음은 후불제 상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후불식 상조란 말 그대로 장례를 치르고 난 다음 모든 금액을 정산하는 시스템이다. 후불제 상조의 장점은 월 납입금이 없다는 것, 즉 회사가 부도가 나더라도 고객과는 상관이 없다는 것이다.

 

(1) 저렴한 가격

 

후불제 상조 특징 첫 번째! 가격이 저렴하다는 것이다. 상품의 스펙 즉 제공하는 품목이 똑같더라도 상품의 가격이 150만원은 저렴하다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 부분을 의아해한다. 400만원짜리 상품을 어떻게 250만원에 제공을 하는지에 관해서 말이다. 하지만, 비싼 광고료와 영업비용 그리고 회사 운영자금이 빠지고 나면 가격이 저렴해질수밖에 없다. 게다가 애당초 400만원짜리 상품은 본래 400만원이 아니었다. 세월이 흐르면서 그 가격이 익숙해진 것 뿐이다.

 

 

(2) 연결고리의 부족

 

후불제 상조 특징 두 번째! 후불제 상조의 단점은 고객이 찾기 어렵다는 것이다. TV 광고나 영업사원 즉 고객과 직접적으로 연결될 수가 있는 고리가 적다는 것이다. 후불제 상조는 예전부터 존재해 왔다. 개인 장의사나 개인 장례지도사가 장례를 치러준 다음 돈을 받는 방식의 방법으로 계속해서 거래는 이루어져 왔다. 하지만 광고비와 영업사원을 쓸 수가 없는 개인업자들은 지인의 장례나 주변인들의 장례만 서비스해줄수밖에 없었다. 더 나아가 남들의 시선이 적었기에 엄청난 바가지를 씌운다는 말도 많았다.

 

(3) 메이저급 상조회사와 동일한 방식의 서비스 제공

 

 

 

후불제 상조 특징 세 번째! 요즘에는 인터넷이 발달하고 고객과의 연결 고리가 인터넷과 SNS를 통해서 활발해지면서 후불제 상조가 조금씩 꿈틀대기 시작했다. 사실 후불제 상조회사의 대표나 직원들은 대부분이 대형 메이저급 상조회사에서 일을 해왔던 직원들이 나와서 만든 회사이다. 거희 90%는 대형 선불식 회사의 직원들이었다. 그래서 일하는 방식도 거래하는 업체들도 메이저급의 상조회사와 동일한 방식의 서비스를 할 수가 있는 것이다.

 

(4) 과도한 요금 청구

 

후불제 상조 특징 네 번째! 문제는 아직까지도 개인 장례지도사들이 메이커를 만들지 않으며 본인 지인이나 아는 사람들의 장례서비스를 해주면서 과한 요금을 청구하고 있는 곳이 많다는 것이다. 일단 고객님과 장례서비스로 만남을 가지면 취소가 잘 나지 않는다. 장례를 치르는 사람들은 1~200만원 차이로 얼굴을 붉히는 것을 싫어하다 보니 그저 그러려니 하고 넘어가는 일이 다반사이다. 고객이 똑똑하게 행동하고 미리 준비를 해놓지 않는다면 결국에는 바가지를 쓰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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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후불제 상조와 선불제 상조의 차이점을 비교해보고자 각각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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