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뇌졸중 예방법 5가지 총정리! (ft. 전조증상/원인)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뇌졸중 예방법 5가지 총정리! (ft. 전조증상/원인)

αβγ 2021. 2. 14. 22:12

오늘은 뇌졸중 예방법 5가지와 전조증상 그리고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뇌졸중에 좋은 운동 6가지와 고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그리고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7가지에 대해 궁금한 사람은 이 글 아래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두었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세계보건기구에 의하면 뇌졸중은 전세계적으로 두 번째로 중요한 사망의 원인이며, 단일 질환으로 국내 사망원인의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또 전세계 인구 6명 중에 1명은 자신의 일생 중 뇌졸중을 경험을 할 정도로 흔한 질환이다. 세계뇌졸중기구는 10월 29일을 이른바 ‘세계 뇌졸중의 날’로 지정했다.

 

찬바람이 불면서 기온이 떨어지기 시작을 하는 계절에 주의해야 하는 질환이 바로 뇌졸중(뇌중풍)이다. 기온이 내려가면 혈관이 수축되면서 혈압이 올라가 뇌졸중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 자, 그렇다면 과연 뇌졸중 예방법은 무엇이며 그 전조증상과 원인은 무엇인가? 해당 내용은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뇌졸중 예방법

  2. 뇌졸중 전조증상

  3. 뇌졸중 원인

 

1. 뇌졸중이란?

 

 

뇌졸중은 뇌에 있는 혈관에서 문제가 생기는 질환이다. 혈관이 터져 발생을 하는 출혈성 뇌졸중(뇌출혈)과 혈관이 막혀서 생기는 허혈성 뇌졸중(뇌경색)을 통틀어서 뇌졸중이라 부른다. 뇌경색이 전체 뇌졸중의 약 70∼80%를 차지한다.

 

뇌졸중은 뇌세포가 사멸을 하면서 의식장애, 언어장애, 반신마비 등과 같은 심각한 후유증을 일으킬 수가 있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빠르게 조치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뇌경색일 경우 일반적으로 6시간 이내로 혈전용해제를 투여해 막힌 혈관을 뚫어주거나 막힌 동맥 부위에 카테터를 직접 삽입하여 혈전을 제거하는 시술로 상태를 호전시킬 수가 있다. 따라서 뇌경색 환자는 지체하지 말고 이러한 치료가 가능한 병원으로 이송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뇌졸중은 주로 50대 이후에 발병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요즘은 뇌졸중을 야기하는 비만,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 관련 질환들이 젊은 나이에도 부쩍 증가추세를 나타내면서 30, 40대 뇌졸중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2. 뇌졸중 예방법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해서 혈류의 흐름을 방해를 하는 기름지거나 짠 음식, 담배, 술 등등은 피해주어야 한다. 매일 30분 이상의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심혈관을 튼튼하게 해주어야 하고 저나트륨·고칼륨 음식이 도움이 된다. 칼륨을 섭취하기 위하여 과일과 야채, 저지방 유제품의 섭취를 늘려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포화지방이나 총 지방량의 섭취를 줄여주는 식이요법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1) 생활습관 바꾸기

 

뇌졸중 예방법 첫 번째! 예방을 위해서는 수시로 건강상태를 체크하여 나가는 습관은 물론 규칙적인 운동과 더불어 소금, 콜레스테롤 섭취를 줄여줄 수 있도록 생활 습관을 바꿔주어야 한다.

 

 

(2) 조기 발견 & 꾸준한 치료

 

뇌졸중 예방법 두 번째! 아울러 뇌졸중 위험을 높여버리는 고지혈증, 심장병, 당뇨, 고혈압 등과 같은 질병을 조기에 발견해 꾸준하게 치료하고, 담배, 1~2잔을 넘는 과음 혹은 폭음은 하지 않아야 한다.

 

(3) 매일 30분 이상의 유산소 운동

 

뇌졸중 예방법 세 번째! 특히 노인들은 무리한 운동이나 갑작스럽게 힘을 쓰는 일 등은 자제해주고, 대신 산책이나 맨손 체조와 같은 가벼운 운동을 해주면 뇌졸중 예방에 도움이 된다. 매일 30분 이상의 적절한 강도의 유산소 운동은 뇌졸중 예방에 있어서도 도움이 되지만, 정상 체중을 유지하여 성인병 원인인 비만을 예방해주고 고혈압이나 당뇨 조절에도 도움이 된다.

 

 

(4) 뇌혈관질환을 예방함에 있어 도움이 되는 음식 섭취하기

 

뇌졸중 예방법 네 번째! 양파와 마늘류의 채소는 지방이 흡수가 되는 것을 막아주면서 뇌의 혈관을 깨끗하게 해준다. 토마토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그리고 많은 영양소가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견과류에는 팔미툴레산 성분이 풍부하여, 우리 몸 안의 혈관이 건강해지도록 한다. 등푸른 생선의 DHA, EPA 성분은 혈관의 응고와 혈관 건강의 악화를 막아준다. 느타리버섯에는 혈관근육을 강화해주고 혈류를 증가시키는 에르고스테롤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특히 말려서 섭취를 할 경우 이 성분이 2배 이상 증가한다.

 

 

(5) 전조증상 기억하기

 

뇌졸중 예방법 다섯 번째! 이미 고령사회에 초고속으로 진입을 한 우리나라는 앞으로 뇌졸중 발병의 폭발적인 증가가 예상되므로 예방을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 뇌졸중 치료는 신속한 치료가 중요한 만큼이나 평소 전조증상을 기억해 놓는 것이 도움이 된다.

 

3. 뇌졸중 전조증상

 

 

(1) 두통 & 어지럼증 등

 

뇌졸중 전조증상 첫 번째! 뇌졸중이 발생하면 뇌혈관 속에 혈액이 원활히 공급되지 않으면서 두통과 어지럼증이 발생한다. 이 밖에도 안면의 마비, 신체의 마비, 언어 및 발음의 장애, 침침한 눈, 무뎌진 손발 등의 증상들이 있다. 잠깐 나타났다가 회복되고 다시 반복하여 나타날 수 있기에 대수롭지 않게 넘어갈 수도 있으나 사실은 이것이 뇌졸중의 초기증상이다. 이 시기를 넘어가버리면 한쪽 팔다리의 마비가 올 수도 있으며 두통과 함께 의식을 잃게 될 수도 있다. 따라서 위와 같은 증상이 발생을 한다면 이를 간과를 하지 않고 정밀 진료를 받아볼 것을 권장한다.

 

 

(2) FAST 알아두기

 

뇌졸중 전조증상 두 번째! 뇌졸중은 증상을 빠르게 인지하고 조치해주는 것이 중요한데 뇌졸중의 전조 증상에 대하여 제대로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국내외에서 뇌졸중 전조 증상을 빠르게 파악을 하기 위해 활용되는 방법이 일명 ‘패스트(FAST)’다. Face, Arm, Speech, Time의 머리글자를 본따서 만든 것으로 각각 뇌졸중의 전조 증상의 파악과 대응 방법을 의미한다.

 

얼굴(Face)은 활짝 웃었을 때에 양 입꼬리가 비슷한 높이로 올라가지 않으며 어느 한쪽 입꼬리가 처지지 않는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팔(Arm)은 양팔을 들어서 한쪽의 팔의 힘이 빠지거나 처지지 않는지를 보아야 한다. 언어능력(Speech)은 같은 단어나 문장을 여러 차례에 걸쳐서 반복적으로 말했을 때 말이 잘 나오지를 않거나 어눌하다면 뇌졸중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이런 방법으로 스스로 점검을 해보고 한 가지라도 이상이 있을 경우에는 시간(Time)을 지체하지 말고 곧바로 가족 혹은 119를 불러 병원으로 가야 한다.

 

 

4. 뇌졸중 원인

 

뇌졸중은 뇌혈관이 터지거나(뇌출혈) 막혀서(뇌경색) 뇌에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못하여 뇌 손상이 오고 뇌의 여러 가지의 기능이 제 역할을 하지를 못하는 질환이다.

 

(1) 동맥경화성 뇌경색

 

뇌졸중 원인 첫 번째! 뇌졸중의 가장 큰 원인 중에 하나가 동맥경화(당뇨나 고혈압으로 혈관의 벽에 지방성분이 쌓이면서 동맥이 딱딱하게 굳어지게 되는 것)성 뇌경색인데, 최근에는 잘못된 식습관과 운동의 부족, 흡연과 과음 그리고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하여 30, 40대에서도 전보다 많이 발생을 하고 있다. 동맥경화증으로 손상된 뇌혈관에 생성이 된 혈전(혈액 속의 혈소판과 혈액 응고 물질이 떡과 같이 뭉쳐진 덩어리)이 혈관을 막아버리면서 뇌경색이 유발되는 것이다.

 

 

(2) 색전성 뇌경색 & 열공성 뇌경색

 

뇌졸중 원인 두 번째! 이외에도 부정맥 등 심장판막의 문제로 심장 혹은 다른 큰 혈관에서 발생한 혈전이 혈류를 타고 흘러가 뇌혈관을 막아서 생기는 색전성 뇌경색과 큰혈관에서 파생이 되는 뇌의 아주 가는 미세혈관이 막혀서 발생을 하는 열공성 뇌경색이 있다.

 

 

(3) 뇌내출혈 & 뇌지주막하출혈

 

뇌졸중 원인 세 번째! 뇌출혈의 경우에는 크게 뇌내출혈과 뇌지주막하출혈이 있는데, 뇌내출혈의 경우에 고협압으로 인해 뇌혈관이 터지면서 뇌 속에 피가 고이는 것이고, 뇌지주막하출혈은 뇌동맥류등의 혈관의 파열로 인하여 뇌를 싸고 있는 지주막의 아래에 피가 고이는 것이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뇌졸중에 좋은 운동 6가지 총정리!

뇌졸중에 좋은 운동 6가지 총정리! 오늘은 뇌졸중에 좋은 운동 6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가을이 깊어지면서 아침과 저녁의 날씨가 기온이 떨어지게 되면 준비없이 밖으로 갑작스레 나갔

oida.tistory.com

 

고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총정리!

고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총정리! 오늘은 고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일단 고혈압이라고 진단을 받게 되면 무엇을 어떻게 먹어야 할지 그리고 고혈압에 좋은 음식은

oida.tistory.com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7가지 총정리!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7가지 총정리! 오늘은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7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잘못된 식습관은 각종 질병의 원인으로 작용하는데, 가장 주의를 해야 할 것은 바로 고지혈

oida.tistory.com

 

이상 뇌졸중 예방법 5가지와 전조증상 그리고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다.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