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뇌졸중에 좋은 운동 6가지 총정리!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뇌졸중에 좋은 운동 6가지 총정리!

αβγ 2020. 11. 13. 12:30

뇌졸중에 좋은 운동 6가지 총정리!

 

오늘은 뇌졸중에 좋은 운동 6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가을이 깊어지면서 아침과 저녁의 날씨가 기온이 떨어지게 되면 준비없이 밖으로 갑작스레 나갔다가 뇌졸중의 공격을 받는 환자들이 증가한다. 따뜻한 공기가 갑자기 차가워지면서 혈관이 급격히 수축됨으로써 혈압이 올라가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지기 때문이다.

 

또한 극심한 운동 역시 뇌혈관이 압력을 이기지 못하고 터져버리는 원인이 된다. 대한뇌혈관외과학회에 의하면 국내 뇌출혈 환자 10명 가운데 4명은 목숨을 잃거나 식물인간 혹은 반신불수 등의 엄청난 후유증을 겪게 된다고 한다. 뇌졸중(뇌중풍)은 단일질환으로 국내 사망률 1위이다.

 

뇌혈관이 터지면 뇌출혈이고, 막히면 뇌경색이다. 이를 합쳐서 뇌졸중이라고 한다. 급격한 온도 변화로 혈압이 상승하는 과정 속에서 혈관 부위가 터져버리거나 좁아진 부위가 피떡 즉 혈전으로 막혀서 발생한다. 고혈압 환자들의 경우 발생 가능성은 2배에서 최고 10배까지 높아진다. 과거엔 노인들에게서 주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인식됐지만 요즘은 40대에서도 흔히 일어난다.

 

기온이 떨어질수록 수시로 혈압을 확인해주고 규칙적으로 운동함으로써 혈압 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운동이 가장 훌륭한 뇌졸중 예방책이다. 또한 교감신경을 자극하지 않는 것 역시 뇌졸중 발병을 줄여주는 원인이다. 화를 내거나 갑자기 놀라는 것, 커피를 마시는 것 혹은 소변이 마려운 것을 참는 것 등은 교감신경을 자극을 하는 것으로서 뇌졸중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뇌졸중에 좋은 운동 6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달리기 등 유산소 운동

  2. 정강이 뒤에 있는 가자미근(넙치근) 스트레칭

  3. 마비된 쪽 어깨 관절 스트레칭

  4. 균형 운동

  5. 대퇴사두근 & 대둔근 근력강화

  6. 이두박근 & 삼두박근 근력강화 운동

 

 

1. 달리기 등 유산소 운동

 

 

뇌졸중에 좋은 운동 첫 번째! 1주일에 5회, 하루 30분 이상 달리기를 해주는 등의 중간 강도 이상의 유산소 운동을 통하여 심폐기능을 건강하게 유지해주는 것이 뇌졸중 예방에 가장 좋다. 기온이 내려가더라도 운동은 규칙적으로 해주어야 하며, 준비운동을 거실에서 천천히 20분 이상 해준 다음, 밖으로 나가서 달리기를 30분~1시간 정도 해주는 것이 좋다.

 

뇌출혈은 신체활동이 정점에 달할 때 가장 많이 일어나므로 오전 10시와 오후 6~7시 사이엔 가급적이면 강도 높은 운동은 피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통풍이 잘 되는 옷 여러 벌을 껴입어주고 노인이나 고혈압 환자들의 경우에는 장갑과 모자를 반드시 착용하도록 한다. 운동 전에는 음식을 적게 먹도록 하고 따뜻한 물을 적당히 마셔주고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에는 무리하게 운동을 하지 않는다.

 

2. 정강이 뒤에 있는 가자미근(넙치근) 스트레칭

 

 

뇌졸중에 좋은 운동 두 번째! 발목 관절을 발등 쪽 방향으로 굽히기가 힘든 경우에는 발바닥이 굽혀진 상태로 굳어버릴 수가 있는데, 이를 예방해주도록 하자. 수건을 이용하여 발바닥에 걸고 손으로 당겨준다. 동작당 10초씩 총 8~10회 해주도록 하고, 일주일에 4~6일 해주도록 한다. 관절통을 느끼지 않는 범위에서 운동해주도록 한다.

 

3. 마비된 쪽 어깨 관절 스트레칭

 

 

뇌졸중에 좋은 운동 세 번째! 양 손을 깍지를 낀 다음 팔을 머리 위로 쭉 펴준다. 마비가 된 쪽의 어깨 관절은 움직일 수가 있는 범위까지만 움직인다. 그 이상은 건강한 쪽 팔이 도와줌으로써 올려주도록 한다. 이 역시 위와 같이 10초씩 총 8~10회를 1주일에 4~6일 실시해주도록 한다.

 

4. 균형 운동

 

 

뇌졸중에 좋은 운동 네 번째! 무게 중심 옮기기 운동을 해줌으로써 균형 운동을 진행해보도록 하자. 양 발을 어깨 넓이로 벌린 다음 양 손으로 의자를 잡아준다. 의자를 잡은 상태로 왼쪽 발에 무게 중심을 뒀다가 3초 버틴 다음 이어서 오른쪽 발로 무게 중심을 옮겨준 후 3초 동안 버텨준다. 마비가 된 쪽의 어깨 관절은 움직일 수가 있는 범위까지만 움직여준다. 낙상에 주의하도록 하고, 낙상의 위험이 있을 때에는 반드시 보호자가 함께 있어주도록 하자. 동작당 대략 10초, 1주일에 2~3일 해주도록 하고,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할 수 있는 만큼만 시행해주도록 한다.

 

5. 대퇴사두근 & 대둔근 근력강화

 

 

뇌졸중에 좋은 운동 다섯 번째! 비단 아픈 쪽뿐 아니라 건강한 쪽에도 근력운동은 필요하다. 다리를 펴고 앉아서 수건을 말아서 무릎 아래에 둔다. 대퇴사두근에 힘을 줘서 무릎으로 10초간 수건을 눌렀다가 힘을 빼주기를 반복해준다. 횟수는 동작당 8~12회, 반복해서 3세트, 1주일에 2~3일 동안 해주도록 한다.

 

 

위 동작이 끝난 다음에는 천장을 보고 누운 상태로 양팔을 펴서 손바닥을 바닥에 댄 뒤 무릎을 세워준다. 숨을 내쉬면서 골반을 위로 들어올려주고, 올린 상태로 1~2초 동안 정지 자세를 취해준다. 이후 숨을 들이마셔주면서 골반을 바닥에 내려준다. 횟수는 대퇴사두근 운동과 같다.

 

6. 이두박근 & 삼두박근 근력강화 운동

 

뇌졸중에 좋은 운동 여섯 번째! 덤벨의 무게는 환자의 근력에 따라서 다양하게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근력강화 운동을 시행해주도록 한다.

 

 

우선, 이두박근 근력강화를 해주도록 한다. 손으로 덤벨을 든 다음 팔꿈치를 구부렸다가 펴준다. 동작당 8~12회 해주도록 하고, 반복하여 3세트를 실시해준다. 1주일에 2~3일 해준다.

 

 

그런 다음 삼두박근 근력강화를 해주도록 한다. 손에 덤벨을 든 다음 팔을 위로 들어준 상태에서 팔꿈치를 구부렸다 펴준다. 이 역시 이두박근 운동과 동일한 횟수를 실시해주도록 한다.

 

이상 뇌졸중에 좋은 운동 6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