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복분자 효능 6가지 총정리! (ft. 유래)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복분자 효능 6가지 총정리! (ft. 유래)

αβγ 2020. 11. 13. 10:30

복분자 효능 6가지 총정리! (ft. 유래)

 

오늘은 복분자 효능 6가지에 대해 유래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다.

 

산딸기의 종류로는 멍석딸기부터 시작해서 수리딸기, 장딸기, 곰딸기, 겨울딸기, 섬딸기 그리고 줄딸기 등 여러 가지가 있다. 그중 복분자는 대개 우리나라의 산야에서 흔히 자라는 나무딸기를 뜻한다. 한방에서는 예로부터 복분자를 약재로 써 왔으며 우리나라에서는 황해도 이남지방, 그리고 일본과 중국에서 야생을 한다. 복분자 중에서는 전북 고창에서 유기농법으로 생산이 되는 복분자가 품질, 그리고 약재의 측면에서 가치가 높다고 알려져 있다.

 

전해져 내려오는 복분자 유래는 다음과 같다. 옛날 중국에 어느 부부가 대를 이을 자식이 없어서 고민을 하던 와중에 늘그막에 아들을 하나 얻었는데 너무나도 병약하였다. 좋다는 약은 죄다 구해서 먹여 보았으나 별다른 효과가 없었다. 그러던 중 지나가던 어떤 사람이 산딸기를 많이 먹여보라고 권하기에 날마다 산딸기를 부지런히 먹여보았더니 정말 놀랍게도 아들은 무척 튼튼해졌다. 그 아들이 얼마나 힘이 좋고 건강한지 소변을 보면 소변의 줄기가 요강을 뒤엎어 버릴 만큼 셌다. 그래서 하도 신기한 나머지 그 약재의 이름을 복분자, 다시 말해 요강을 뒤엎는 씨앗이라 지었다고 한다. 복분자 효능 6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노화 방지 & 항암 효과

  2. 안구질환 예방 & 눈 피로 감소

  3. 헬리코박터균 생성 억제

  4. 혈관 건강 & 고혈압 관리

  5. 남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 분비 촉진

  6.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 분비 촉진

 

 

1. 노화 방지 & 항암 효과

 

 

복분자 효능 첫 번째! 활성산소는 우리 신체에 들어온 산소가 조직으로 운반이 되는 과정에서 변종한 물질로 과도하게 쌓이면 세포를 공격하여 노화를 촉진시킬 뿐 아니라 체내 염증을 일으키며 암을 유발하기도 한다.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알려진 폴리페놀과 안토시아닌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발생을 억제해주는데 복분자 속 폴리페놀과 안토시아닌은 다른 식품군에 비하여 그 함량이 월등히 높다. 스트레스와 만성피로 등으로 인해 체내 활성산소의 축적이 더욱 가속화가 되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있어서 천연 항산화 성분이 듬뿍 포함되어 있는 복분자는 아름답고 건강한 삶을 위하여 반드시 섭취해야 할 음식이다.

 

2. 안구질환 예방 & 눈 피로 감소

 

 

복분자 효능 두 번째! 안토시아닌 성분은 흔히 블루베리에 많다고 알려져 있으나 복분자에는 이보다 월등하게 많은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있다. 안토시아닌은 눈 망막 색소 성분의 재합성에 관여해서 시력저하와 각종 안과 질환을 예방을 함에 있어 탁월한 효과가 있다. 따라서 책을 자주 봐야 하는 수험생이나 자주 핸드폰 사용을 하는 현대인 혹은 퇴행성 안구 질환을 걱정하고 있는 고연령층에 안성맞춤인 음식이다.

 

3. 헬리코박터균 생성 억제

 

 

복분자 효능 세 번째! 회식 자리에서 술잔을 돌리거나 국이나 찌개 등에 수저를 넣어서 함께 먹는 문화 등으로 인하여 우리나라의 많은 사람들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균에 노출이 되어 있다. 헬리코박터균의 가장 큰 문제는 다름 아니라 위염을 비롯한 소화성 궤양, 그리고 위암의 원인이 된다는 것이다. 최근에는 대장암을 일으키기도 한다는 사실이 밝혀지기도 했다. 서울대 연구팀에 의하여 복분자를 복용 시 그러한 헬리코박터균의 생성 작용이 억제가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뿐 아니라 감염과 번식도 예방을 할 수 있다. 특히나 고창 복분자는 최근 헬리코박터균의 사멸과 관련이 있는 특허를 따내 그 활용이 더욱 기대가 된다.

 

4. 혈관 건강 & 고혈압 관리

 

 

복분자 효능 네 번째! 중성지방의 수치를 감소시켜주는 복분자의 효능은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혈관 관리에까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복분자 속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LDL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예방해주며 혈소판의 응집을 억제해준다. 카테킨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혈관을 확장해주며 산화질소의 생성을 더욱 촉진시켜줌으로써 혈관이 좁아지는 것을 막아준다. 전체적으로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그리고 인지질 등 혈관 속의 지질 수치를 낮춰줌으로써 건강한 혈관을 유지하도록 해준다.

 

5. 남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 분비 촉진

 

 

복분자 효능 다섯 번째! 복분자가 정력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 이유는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분비를 촉진시켜주는 물질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동물실험을 통하여 복분자 추출물의 효능을 연구해본 결과에 따르면 이 테스토스테론 호르몬의 분비량이 대조군의 대략 17배 정도 증가를 하는 결과가 나타났다. 흔히 일컬어지는 성 기능 장애, 다시 말해 발기부전이나 성욕감소 등을 예방을 할 수가 있다고 하므로 복분자라는 이름에 걸맞은 필요조건은 충분하게 갖추고 있는 셈이다.

 

6.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 분비 촉진

 

 

복분자 효능 여섯 번째! 복분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분비 또한 촉진시켜준다. 전북대와 원광대 연구팀에 따르면 복분자 추출물을 투여를 한 쥐에게서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대략 5배 이상 증가했다는 결과를 얻어냈다. 에스트로겐이 증가하면 갱년기 여성들의 경우 호르몬 감소 부작용으로부터 어느 정도 벗어날 수가 있다. 또한 여성호르몬의 부족이 원인인 난임에도 효과가 있을 것이라 보고 있다. 남성의 정력에만 좋은 줄로 알았던 복분자가 여성에게 있어서도 유익한 효능을 지닌 식품이었던 것이다. 전문가들은 특히 임신을 계획을 하는 부부가 함께 먹으면 더욱 좋다고 조언한다.

 

이상 복분자 효능 6가지에 대해 유래와 함께 알아보았다.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