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신장결석에 좋은 음식 9가지 총정리!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신장결석에 좋은 음식 9가지 총정리!

αβγ 2021. 9. 14. 08:45

오늘은 신장결석에 좋은 음식 9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신장결석 녹이는 방법 5가지와 신장결석 증상 6가지 그리고 요로결석 피해야 하는 음식 4가지에 대해 궁금한 사람은 이 글 아래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두었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신장과 요관, 방광 등에 발생한 결석(돌)을 모두 요로결석이라고 한다. 대개는 신장 내에서 칼슘이나 요산, 수산화염과 같은 물질들이 소변을 따라 내려오는 동안에 신장 내에서 응집되어 돌이 생겨난다.

 

 

이러한 결석으로 인해 매우 심한 옆구리 통증과 소변에 혈액이 섞여 나오는 혈뇨가 나타나기도 한다. 결석의 크기가 작은 경우는 소변으로 저절로 빠져나가기도 하지만, 결석이 3mm 이상으로 크거나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응급실로 내원하기도 하며, 응급으로 결석을 고주파로 분쇄하는 쇄석술 또는 결석을 제거하는 수술을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다.

 

요로결석은 재발률이 50% 이상으로 높기 때문에, 결석을 제거한 후에도 항상 재발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결석의 예방과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식사 요법이 중요하다.

 

 

♬ CONTENTS

 

  1. 신장결석에 좋은 음식 9가지
  2. 신장결석 예방을 위한 식사요법 7가지

 

1. 신장결석에 좋은 음식 9가지

 

 

(1) 깨끗한 물

 

수분이 체중의 1%만 부족해도 갈증이 오고, 3% 부족하면 몸을 움직이기 힘들어지고 구토까지 할 수 있다. 갈증 상태가 지속되면 콩팥의 독소 배출능력이 떨어져 신장병을 유발할 수 있다.

 

물 대신 탄산음료 등을 마시는 것은 수분 보충과 다르다. 오히려 당분과 인산염,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몸에 있던 수분까지 배출시킬 수 있다.

 

또한 물을 잘 마시지 않으면 쉽게 신장결석이 생길 수 있다. 몸 안에 수분이 모자라면 소변이 농축되고, 그 결과 신장결석을 만들 수 있는 여러 물질들의 농도가 증가하게 된다.

 

특히 땀을 흘려 수분 소실이 많은 경우 적절한 수분 보충이 없으면 신장결석 위험이 커진다. 신장결석이 의심되면 소변을 볼 때 그 색깔이 무색에 가깝도록 묽은 소변을 보도록 하루 10잔 정도 충분하게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 짙은 소변은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지 않았음을 의미한다.

 

신장질환을 막기 위한 것 외에도 건강을 위해서는 1일 물 권장 섭취량에 맞춰 적절하게 수분을 보충해야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20대 기준 1일 물 권장 섭취량은 남성 2600㎖, 여성 2100㎖로, 하루 6~8컵 수준이다.

 

(2) 아스파라거스

 

수세기 동안 아스파라거스는 비뇨기를 치료하는 식품으로 꼽혀 왔다. 이 채소에는 글리코시드와 사포닌 같은 천연 화합물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이런 성분들은 이뇨와 항류머티즘, 혈액을 정화하는 작용을 한다. 아스파라거스를 꾸준히 섭취하면 소변 발생량을 증가시키고, 이뇨 작용을 돕고, 콩팥 내의 세포 활동을 활성화시키며, 요로결석을 만드는 산과 염분을 용해시킨다.

 

(3) 마늘

 

알리신이라는 성분 때문에 마늘은 가장 강한 천연 질병 퇴치제로 여겨져 왔다. 항균, 항바이러스 그리고 항산화 효능이 있는 알리신은 콩팥병의 주요 원인인 당뇨병과 고혈압을 치유하는 효능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몇 가지 연구결과에 따르면, 알리신은 이제까지 생각하던 것보다 콩팥에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 연구에 따르면, 동물실험 결과 마늘은 염화수은에 노출됨으로써 생기는 콩팥 손상을 크게 줄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마늘은 콩팥의 항산화 능력을 높여 유해산소로 인해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막는 것으로 밝혀졌다.

 

(4) 수박

 

 

수박이 콩팥에 좋은 데에는 3가지 이유가 있다. 첫 번째는 콩팥 기능이 안 좋을 때 균형을 맞추는 데 문제가 생기는 두 가지 미네랄인 칼륨과 인이 수박에는 조금 밖에 들어 있지 않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수박은 92%가 알칼리성 물로 이뤄져 있어 비뇨기로부터 축척된 독소를 씻어내는 데 도움이 된다는 점이다. 세 번째로 수박은 간이 암모니아를 독성이 거의 없는 요소로 변환시키는 데 도움을 줌으로써 몸에서 과도한 체액을 제거하는 동안 콩팥이 받는 부담을 완화시켜준다.

 

단, 수박은 천연 당 성분이 너무 높기 때문에 당뇨병이 원인이 된 콩팥 질환 환자는 수박을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5) 양파

 

요로에 결석이 생긴 경우에는 이 결석을 녹여서 소변을 통해 배출시키는 것이 좋다. 양파는 요로에 있는 결석을 녹여주며, 요로결석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6) 조기

 

요로결석이 생기면 전립선에 영향을 끼쳐 전립선이 붓고 소변 보기가 힘들어진다. 조기를 먹으면 전립선을 강화시키고 소변을 잘 볼 수 있도록 만들어 결석이 배출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7) 시큼한 과일

 

 

귤이나 자몽, 오렌지 등의 시큼한 과일에는 구연산이 함유되어 있다. 구연산은 요로에 결석이 생기는 것을 억제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과일을 생으로 먹어도 좋고, 주스로 만들어 먹어도 도움이 된다.

 

(8) 식초

 

식초를 마시면 소변을 맑게 해주며 요로에 있는 결석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준다. 단, 식초를 그냥 마시기보다는 부담없이 마실 수 있도록 물에 희석시켜서 먹는 것이 좋다.

 

(9) 녹차

 

녹차의 주성분인 폴리페놀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수산(Oxalic Acid)에 의해 발생하는 유해산소를 줄여주어 수산의 세포 독성은 물론이고 신장 손상을 줄여주어 요석의 치료 및 예방에 좋은 역할을 수행한다.

 

 

2. 신장결석 예방을 위한 식사요법 7가지

 

 

요석 재발의 방지를 위한 일반적인 식사요법 중에서는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또한, 육류 등을 통한 동물성 단백질의 다량 섭취는 피하고, 칼슘 이온과 반응해 요로결석을 유발할 수 있는 수산 고함유 음식을 피하는 것이 필요하다.

 

(1) 충분한 수분 섭취가 가장 중요하다

 

요로결석의 예방에 있어서 하루 소변량이 2~2.5리터가 되도록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맥주 등의 다른 음료는 적절하지 않으며, 물을 마실 것을 추천한다.

 

(2) 짠 음식을 피한다

 

나트륨(소금 성분)의 섭취는 소변 중 칼슘 배설을 증가시켜 칼슘 수산석의 발생을 촉진한다.

 

(3) 동물성 단백질 섭취를 줄인다

 

육류, 생선류를 통한 과도한 단백질 섭취는 소변 중 요로결석의 한 성분인 칼슘과 요산의 배출을 야기한다. 또한, 소변을 산성화하기 때문에 요로결석 형성 억제작용을 하는 구연산의 배출이 감소하므로 요로결석의 발생을 촉진한다. 하지만 하루 단백질 최소 필요량은 섭취하여야 한다.

 

(4) 과량의 수산성분 섭취는 피한다

 

 

수산은 요로결석의 가장 흔한 성분 중 하나이다. 수산의 체내 흡수율은 사람마다 다양하지만, 결석환자는 수산 함량이 많은 다음의 음식들은 가급적 섭취를 줄이도록 권한다. 수산 함량이 많은 음식으로는 감자, 고구마, 콩류, 두부, 당근, 시금치, 비트, 귤, 아보카도, 오렌지, 자몽, 키위, 견과류, 초콜릿, 차 등이 있다.

 

(5) 과량의 비타민 C 복용은 피한다

 

일반적인 종합비타민에 포함된 정도는 문제가 없으나, 하루 1g 이상 과량의 비타민 C를 복용하는 경우 결석 발생빈도가 2배 증가한다.

 

(6) 칼슘 섭취는 제한하지 않는다

 

소변으로 칼슘이 많이 배설되는 특별한 환자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칼슘 섭취를 제한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칼슘은 보충제가 아닌 식품으로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7) 구연산을 섭취한다

 

구연산은 결석 생성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레몬에이드, 라임에이드, 구연산 함량이 높은 과일 주스 등을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된다. 단, 설탕이 추가되어 있는 주스인 경우에는 오히려 결석 생성의 위험을 높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신장결석 녹이는 방법 5가지 총정리!

오늘은 신장결석 녹이는 방법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신장결석 증상 6가지와 신장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요로결석 피해야 하는 음식 4가지에 대해 궁금한 사

oida.tistory.com

 

신장결석 증상 6가지 총정리!

오늘은 신장결석 증상 6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신장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요로결석 증상 6가지 그리고 요산수치 낮추는 법 6가지에 대해 궁금한 사람은 이 글 아래

oida.tistory.com

 

요로결석 피해야 하는 음식 4가지 총정리! (ft. 원인/증상/예방법)

오늘은 요로결석 원인과 증상, 요로결석 피해야 하는 음식 4가지 그리고 요로결석 예방법 4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요로결석 증상 6가지와 혈관에 좋은 음식 11가지

oida.tistory.com

 

이상 신장결석에 좋은 음식 9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