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선크림 안 바르면 나타나는 증상 4가지 총정리!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선크림 안 바르면 나타나는 증상 4가지 총정리!

αβγ 2021. 10. 6. 13:42

오늘은 선크림 안 바르면 나타나는 증상 4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얼굴 피부 노안을 부르는 습관 10가지와 피부 노화 방지 비법 10가지 그리고 피부 트러블 없애기 방법 10가지에 대해 궁금한 사람은 이 글 아래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두었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선크림은 주름과 기미, 잡티 등 피부 노화를 촉진시키는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할 수 있는 최선의 무기다. 미국의 한 연구팀이 2012년 발표한 의학 저널에 실린 트럭 운전기사의 사진이 대표적이다.

 

 

28년간 트럭 운전기사로 일한 60대 남성의 왼쪽과 오른쪽 얼굴의 피부 나이는 각각 66세, 86세로 나타났다. 자외선이 들어오는 창문과 가까운 오른쪽 얼굴 노화가 더 빠르게 진행된 것.

 

특히 가을은 건조한 대기에 일교차가 크고 볕을 가려주는 구름의 양이 적어 자외선 차단에 신경써야 하는 시기다. 그러나 여름에 비해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는 사람은 많지 않은 게 사실이다. 최근 뷰티업계는 기미 케어부터 탄력개선, 트러블 완화 등 차별화된 기능성 스킨케어 제품들을 출시하며 피부 고민이 깊어진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있다.

 

 

♬ CONTENTS

 

  1. 선크림 안 바르면 나타나는 증상 4가지
  2. 효과적인 햇빛 차단 방법

 

1. 선크림 안 바르면 나타나는 증상 4가지

 

 

자외선은 피부를 상하게 하기 때문에 피부 입장에서는 자외선이 없었으면 하는 존재일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 몸은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멜라닌 색소를 합목적적으로 만들어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존층의 문제로 지구 표면으로 들어오는 자외선의 양이 점차 증가함에 따라, 야외 활동이 많아지는 경우에는 자외선 노출이 피부에 치명적일 수밖에 없다.

 

선크림을 바르지 않았을 때, 피부에 여러 가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다음은 과도한 자외선으로 인한 4가지 피부 질환이다.

 

(1) 기미 & 흑자 등의 색소 침착

 

한 번 생기면 잘 없어지지 않는 기미·흑자 등 색소 침착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하지만, 그중에서도 자외선 노출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미 색소 침착이 발생하고 선크림을 바르면 다소 시기가 늦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색소 침착이 생기기 전에 꼼꼼히 선크림을 발라야 한다.

 

(2) 광노화 현상

 

많은 양의 자외선을 오랜 기간 받으면 피부가 딱딱해지고 깊은 주름이 생기는 광노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이는 피부의 탄력이 저하되고 건조함이 증가하며 피부가 빨리 늙게 되는 현상이다. 자외선 차단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피부의 탄력 섬유를 저하시키기 때문에 자외선 차단은 필수다.

 

(3) 안면 홍조 악화

 

 

짧은 시간 동안 반복적으로 피부가 붉어지는 안면 홍조의 원인 중 하나는 자외선이다. 자외선은 활성 산소를 발생시키는데, 이는 결국 염증을 악화시켜 지속적인 안면 홍조를 야기하게 된다.

 

(4) 피부암

 

피부암의 대표적인 원인은 자외선이다. 서양에 비해서는 아직 발생 비율이 낮은 편이긴 하지만, 국내 피부암 발생률 역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피부암이 이미 발생했을 시점에 자외선을 차단하면 늦기 때문에 젊었을 때부터 선크림을 바르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2. 효과적인 햇빛 차단 방법

 

 

선크림에서 보는 SPF와 같은 경우에는 기준이 cm당 2mg을 발라야 완벽한 자외선 차단이 가능하다. 그렇지만, 이만큼의 양을 바르면 얼굴이 하얗게 될 것이다. 따라서 우리가 기준치 만큼의 양을 바르지 못하고, 일반적으로 선크림을 바르는 양이 0.5mg 정도 된다는 연구가 있다. 이 말은 선크림에 쓰여 있는 효과를 모두 발휘할 수 없다는 말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가장 이상적인 것은 선크림을 2시간마다 덧바르는 것이다. 하지만, 화장을 한 입장에서는 이것 또한 쉽지 않을 수 있다.

 

이에 대한 보완점으로는 옷, 양산, 모자 등을 이용하여 자외선을 차단하는 것이다. 옷에는 UPF라는 자외선 차단지수가 있는데, 이를 확인하고 구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결론적으로, 야외활동 때 선크림은 기본적으로 꼭 바르고, 옷·양산·모자 등을 이용하여 피부를 가린다면 앞서 말한 색소 침착, 피부암 등의 질환 등을 예방할 수 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얼굴 피부 노안을 부르는 습관 10가지 총정리!

오늘은 얼굴 피부 노안을 부르는 습관 10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피부 노화에 좋은 음식 13가지와 피부 노화 방지 팩 추천 종류 8가지 그리고 피부 나이 측정 테

oida.tistory.com

 

피부 노화 방지 비법 10가지 총정리! (ft. 원인)

오늘은 피부 노화 원인 4가지와 피부 노화 방지 비법 10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피부 트러블 원인 4가지와 피부에 좋은 차 10가지 그리고 노화방지 5대 식품에 대해 궁

oida.tistory.com

 

피부 트러블 없애기 방법 10가지 총정리!

오늘은 피부 트러블 없애기 방법 10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피부 노화에 좋은 음식 13가지와 피부 노화 방지 팩 추천 종류 8가지 그리고 피부 나이 측정 테스트 체크

oida.tistory.com

 

이상 선크림 안 바르면 나타나는 증상 4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