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브로콜리 씻는 방법 3단계 깔끔정리! (feat. 보관기간)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브로콜리 씻는 방법 3단계 깔끔정리! (feat. 보관기간)

αβγ 2020. 11. 2. 14:30

브로콜리 씻는 방법 3단계 깔끔정리! (feat. 보관기간)

 

오늘은 브로콜리 씻는 방법 3단계와 보관기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목차

01 브로콜리란?

02 브로콜리 씻는 방법

(1) 브로콜리 특성 이해하기

(2) 물에 브로콜리 담기

(3) 브로콜리 씻기

03 브로콜리 보관기간

 

 

01 브로콜리란?

 

브로콜리는 비타민C와 칼슘 그리고 마그네슘 등 무기질이 풍부한 채소이다. 눈 건강에 좋은 루테인, 그리고 빈혈 환자에게 좋은 철분이 풍부한 데다가 암 예방 효과를 자아내는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까지 포함되어 있어 항암식품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또한 풍부한 섬유질로 변비를 예방해주므로 다이어트 할 때 반드시 챙겨 먹어야 하는 음식으로도 꼽힌다. 그러나 먹을 때마다 빼곡하게 들어찬 꽃봉오리 탓에 씻는 방법이 고민되는 채소이기도 하다.

 

02 브로콜리 씻는 방법

 

 

(1) 브로콜리 특성 이해하기

 

브로콜리 씻는 방법 1단계! 브로콜리는 그 특성을 이해해보면 씻기가 쉽다. 브로콜리에서 마치 잎처럼 보이는 초록의 몽글몽글한 부분은 실제로는 꽃이다. 좁쌀보다 작은 크기의 꽃들이 두꺼운 줄기에 피어있는 형태로 건조할 때에는 단단하게 닫혀있다가 물이 닿고 나면 꽃봉오리가 열린다. 이들 꽃봉오리 표면엔 스스로 만들어내는 기름 성분이 마치 왁스처럼 얇은 막으로 덮여 있다.

 

브로콜리를 씻을 때 보통의 경우엔 꽃봉오리를 위로 하여 물을 흘려내리나, 이는 제대로 된 방법이 아니다. 이렇게 씻어버리면 표면의 특유의 왁스 성분으로 물이 그대로 튕겨져 나갈 뿐, 빡빡하게 펴있는 꽃봉오리의 틈새와 굳게 닫힌 봉오리의 내부에 낀 흙과 벌레 그리고 농약 등의 오염물질은 그대로 남아 있어버린다.

 

 

(2) 물에 브로콜리 담기

 

브로콜리 씻는 방법 2단계! 브로콜리를 깨끗이 씻으려면 우선 그릇에 물을 담아서 꽃봉오리 부분이 물에 잠기게끔 뒤집어 담는다. 물에 뜨지 않게끔 입구가 작은 그릇에 가득 차게 담고 10~20분 정도 놔두면 브로콜리 꽃봉오리가 저절로 열리며 안에 끼어 있던 흙과 벌레 등의 오염물질이 떨어진다.

 

(3) 브로콜리 씻기

 

브로콜리 씻는 방법 3단계! 꽃봉오리가 열린 뒤에는 두세 차례 깨끗한 물로 갈아서 흔들어주고, 마지막으로 소금이나 식초를 희석한 물에다가 다시 5분간 담아놓으면 표면에 묻어있던 농약까지 깨끗하게 제거할 수 있다.

 

 

인터넷에 올라온 정보 중엔 표면에 있는 왁스 성분을 농약이라 오해하여 이를 완전히 제거하기 위해서 꽃봉오리 부분에 베이킹소다를 우선 뿌리고 그 위에 식초까지 부어서 거품을 낸 다음 씻으라는 내용도 있으나 추천할 만한 방법은 아니다. 너무 강한 화학반응을 일으켜서 오히려 영양분이 파괴될 수가 있기 때문이다.

 

참고로, 또 다른 세척법으론 씻기 전에 우선 브로콜리를 작게 다듬어서 씻는 방법이 있다. 브로콜리를 한 입 크기로 작게 잘라서 손질한 후 10~20분 정도 물에 담가놓았다가 위와 같은 방법으로 오염물질을 씻어낸다.

 

 

03 브로콜리 보관기간

 

브로콜리 보관기간! 씻은 브로콜리는 밀폐용기에 담아서 냉장고에 넣어두면 2~3일가량 싱싱한 상태로 보관할 수 있다. 데친 브로콜리도 동일한 방법으로 보관한다.

 

 

이상 브로콜리 씻는 방법 3단계와 보관기간에 대해 알아보았다.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