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위염에 좋은 음식 8가지 총정리!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위염에 좋은 음식 8가지 총정리!

αβγ 2020. 11. 23. 10:00

오늘은 위염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맵고 짠 음식을 즐겨서 먹는 한국인들 중엔 만성위염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많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의하면 근 5년 동안 위염 환자 수는 15%가량 증가했다. 위염은 위점막 표면에 염증이 발생을 하는 질환으로서 아무런 증상이 없는 것부터 잦은 속쓰림이나 구토, 소화불량 혹은 체중감소까지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만성위염의 경우 다양한 원인이 지속적으로 작용을 할 때 발생하고, 대표적인 발병 요인으론 헬리코박터균 감염과 흡연, 알코올 섭취 그리고 불규칙한 식사습관 등이 있다. 위염은 소화기계 질환이니 만큼 예방을 위하여서는 식단 개선이 필수적이다. 절주와 금연은 물론이고 신선한 채소 위주의 식사로 음식을 가려서 먹어주어야 한다. 위염에 좋은 음식 8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감초

  2. 바나나

  3. 백출

  4. 브로콜리

  5. 양배추

  6. 유근피

  7. 인진쑥

 

1. 감초

 

 

위염에 좋은 음식 첫 번째! 감초는 과도한 위액 분비를 억제해주고 역류성 식도염 등을 완화함에 있어 도움을 준다. 독성물질과 노폐물 등을 배출시켜주고 알코올 등을 분해를 하고 해독을 시켜주며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을 깨끗하게 해줌으로써 각종 성인병 예방도 도와준다.

 

 

2. 마

 

위염에 좋은 음식 두 번째! 마에서 나오는 끈적한 뮤신이라는 성분은 위벽을 코팅하여 위산으로 인한 증상의 완화에 효과적이다. 속 쓰림이나 소화 촉진 혹은 위염 예방에 도움을 주는 마는 소화효소인 아밀라아제 성분이 상당량 함유가 되어 있다. 특히 음식을 먹고 난 뒤 더부룩함을 느끼거나 마치 체한 듯한 증상이 있을 때에 마를 꾸준하게 섭취를 해주면 위장에 큰 도움을 준다. 위에 좋은 마는 생식으로 먹기에는 부담이 될 수 있다. 달콤한 맛의 바나나나 위에 좋은 양배추 등과 함께 갈아서 마시면 손쉽게 섭취해볼 수 있다. 아니면 즙 형태로 마셔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3. 바나나

 

위염에 좋은 음식 세 번째! 바나나는 pH 5.6의 알칼리성 식품으로서 다량의 식이섬유와 펙틴을 함유하고 있기에 위를 편하게 해주는 과일이다. 위산을 중화해주는 천연 제산제 역할을 수행해줌으로써 위산 역류가 자주 발생한다거나 속 쓰림 증상이 심각하다고 한다면 간식으로 바나나를 자주 챙겨 먹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달달하고 부드러워서 영유아나 노년층도 먹기가 편하기에 역류성 식도염에 적합한 과일로 꼽히고 있다. 덜 익어서 딱딱한 것보다는 푹 익어서 껍질에 검은 반점이 생길 때 섭취를 해주는 것이 맛도 영양도 좋다. 그러나 당이 함유가 되어 있기에 과다 섭취를 할 경우 혈압 상승의 원인이 되어버릴 수 있다. 하루 권장량에 맞춰서 건강에 해가 되지 않게끔 섭취를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4. 백출

 

 

위염에 좋은 음식 네 번째! 백출은 소화불량과 더부룩한 증세 그리고 식욕부진에 좋은 약초이고 위장과 비장을 튼튼하게 해주며 이뇨작용으로 노폐물을 배출해주고 소변을 잘 나오도록 해준다.

 

 

5. 브로콜리

 

위염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푸드 가운데 하나인 브로콜리는 항암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고, 면역력 증가를 비롯하여 다량의 칼슘을 함유하고 있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서 위장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탁월하고 비타민U가 양배추보다도 많다. 식이섬유가 가득하여 장운동을 촉진해주기에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으나, 뜨거운 물에 살짝 데친 다음 그대로 식혀서 섭취해주면 영양소를 파괴하지 않고 섭취가 가능하다. 비타민U와 비타민C 등의 각종 영양 성분이 골고루 들어 있는 브로콜리는 현대인에게 좋은 식품이면서 또한 역류성 식도염에도 좋은 음식이라 손꼽히고 있다.

 

 

6. 양배추

 

위염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인 양배추는 위장의 점막을 보호해주는 비타민U가 풍부하다. 또 위장 점막을 강화해줌으로써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작용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게다가 위장 내 상처를 지혈을 함에 있어 도움이 되는 비타민K가 풍부하여 위 건강에 도움을 준다. 천연 소화제 역할을 수행하는 양배추는 생식으로 먹어주거나 찜기에 쪄서 양배추 쌈으로 먹어도 좋다. 양배추즙이나 양배추환 등 시중에는 다양한 양배추 식품이 출시가 되어 있다. 본인에게 맞는 양배추 섭취 방식을 선핵하여 꾸준히 섭취해주면 위와 식도의 건강을 챙길 수 있다.

 

 

7. 유근피

 

 

위염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유근피는 느릅나무껍질이라고도 불려오고, 심신을 안정시켜주며 스트레스 해소에 좋기에 불면증에도 효과가 좋다. 비염과 천식에 좋으며 이뇨작용을 도와줌으로써 몸속 나쁜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하는 것을 원활하게 도와주어 붓기를 가라앉혀주고 대장궤양과 위염, 위궤양 그리고 십이지장궤양 등의 위장 염증에 도움을 준다.

 

 

8. 인진쑥

 

위염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인진쑥에는 탄닌과 카피라린 그리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담즙과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줌으로써 위장의 기능을 개선해준다. 또 다른 성분인 유파틸린은 강한 항산화 물질로, 활성산소와 염증 인자들을 억제해줌으로써 위염과 위궤양 개선에 도움을 준다. 실제로 국내 대학에서 시행되었던 실험에선 인위적으로 염증을 일으킨 쥐를 대상으로 인진쑥 유효성분을 투여를 한 다음 경과를 관찰하였다. 그 결과 인진쑥의 유효성분이 많아질수록 위 점막의 검붉은 형태는 점차 더 나아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 위염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