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똑똑한 강아지 순위 Top 79 총정리! (ft. 지능/아이큐)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똑똑한 강아지 순위 Top 79 총정리! (ft. 지능/아이큐)

αβγ 2020. 11. 25. 18:30

오늘은 강아지 지능과 아이큐 순서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해보기 위해 똑똑한 강아지 순위 Top 79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강아지 종류별 성격 유형 5가지와 강아지 종류별 사진과 이름, 특징 10가지 그리고 강아지 분양 시 주의사항 19가지에 대해 아직 숙지가 되지 않은 사람이라면 이 글 아래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강아지의 지능 순위는 강아지 심리학자 스텐리 코렌(Stanley Coren) 교수가 1994년도에 집필을 한 책에서 비롯한 것이다. 이 연구는 여러 지능 요소 가운데 복종형 지능만을 측정하였다. 스텐리 코렌 교수는 연구를 진행을 하기 위해서 199명의 아메리칸켄넬클럽(AKC) 심사위원들에게 각각의 견종별 복종형 지능 순위를 매겨달라고 부탁을 하였다. 이러한 연구 방법을 썼기에, AKC에 등록된 견종만 결과표에 포함이 되어 있다.

 

해당 조사에 의하면 보더콜리가 1위를 기록하였고, 아프간하운드가 최하위를 기록하였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보더콜리가 제일 똑똑한 강아지이고, 아프간하운드는 가장 무식한 강아지라고 판단하는 것은 섣부르다. 그 이유는 해당 조사가 강아지가 얼마나 똑똑한지보다는 강아지가 얼마나 사람의 말을 잘 듣는지를 측정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지능 순위가 아니라 말을 잘 듣는 순위라고 고쳐서 표현을 하는 것이 옳다는 의견도 있다.

 

 

강아지의 지능은 복종형 지능 이외에도 다양한 요소가 있다. 해당 연구를 진행을 한 스텐리 코렌 교수에 의하면 강아지의 지능은 본능적 지능(Instinctive Intelligence)과 적응형 지능(Adaptive Intelligence) 그리고 복종형 지능(Working Obedience & Intelligence) 이 3가지로 구분된다.

 

본능적 지능이란 각각의 견종이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지능을 뜻한다. 예를 들어, 양몰이를 하는 목축견의 경우 태어날 때에서부터 양몰이 방법을 알고 태어난다. 즉, 본능적 지능은 각각의 견종마다 동일하고, 타 견종과 비교를 하는 것이 무의미하다. 적응형 지능이란 강아지들이 특정 환경 내 거주를 하고 경험을 쌓아가면서 개발하는 지능을 의미한다. 같은 견종 내에서도 강아지마다 적응형 지능은 제각각이다. 마지막으로 복종형 지능은 사람의 말을 강아지가 얼마나 잘 배울 수가 있는지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아파트에서 강아지를 키우는 현대의 반려인들의 경우 말을 잘 듣는 강아지를 선호를 하는 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한 것일 수도 있다. 하지만, 견종 지능 순위와는 무관하게 훈련과 사회화 과정을 통해서 강아지와 행복한 반려 생활을 영위를 하는 것은 얼마든지 가능하다. 강아지가 너무 무식해서 같이 살 수가 없겠다는 사례는 거의 없다.

 

게다가 반려동물이 꼭 말을 잘 들어야만 하는 것도 아니다. 가령 비글의 경우에는 복종형 지능순위가 하위권임에도 불구하고 사회성은 상위권이다. 이러한 비글의 사회적인 면모는 반려인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는다. 더 나아가 간식만 있다면야 아프간하운드나 보더콜리 모두 가릴 것 없이 천재견이 될 수 있다. 똑똑한 강아지 순위 Top 79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보더콜리

  2. 푸들

  3. 저먼 셰퍼드

  4. 골든 리트리버

  5. 도베르만 핀셔

  6. 셔틀랜드 쉽독

  7. 래브라도 리트리버

  8. 빠삐용 (콘티넨탈 토이 스파니엘)

  9. 로트와일러

  10. 오스트레일리안 캐틀 독

  11. 그 외

 

1. 보더콜리

 

 

똑똑한 강아지 순위 1위! 보더콜리는 가장 영리한 견종 1위를 차지를 하고 있다. 애완견 가운데 가장 머리가 영특한 견종으로 꼽힌다. 애견 훈련 교과 199명을 대상으로 하여 주의력이 가장 높은 견종에 대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해본 결과 보더콜리는 1위를 차지하였다. 보더콜리는 민첩하며 주인에게 충성스럽다. 과거에 바이킹족은 보더콜리의 그러한 장점을 순록 몰이에 이용을 하였고 현재까지 영국과 스코틀랜드 일부 지역에선 목축견으로 일을 맡기고 있다.

 

 

2. 푸들

 

똑똑한 강아지 순위 2위! 푸들은 프랑스인들로부터 듬뿍 사랑을 받고 있는 프랑스의 국견이다. 푸들은 영리한 견종 순위 2위를 차지를 하고 있는 똑똑한 견종이다. 실제로 푸들은 영리한 데다가 애교도 많아서 국내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외모처럼 깜찍하고 사교성이 좋아서 훈련을 시켜도 곧잘 잘 따라 하고는 한다. 푸들은 여러 가지 개인기를 훈련을 시키고 싶은 반려견 초보자들이 키우기에 좋은 견종으로 꼽힌다.

 

 

3. 저먼 셰퍼드

 

똑똑한 강아지 순위 3위! 저먼 셰퍼드는 충성심을 상징하는 견종이고, 세계에서 수가 가장 많은 견종으로서 독일의 국견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19세기 말에 개발이 된 비교적 새로운 견종으로서, 영리한 견종 3위에 올랐다. 대표적인 군용견이며 제2차 세계대전 때엔 연합군을 위해 활약했다. 지금도 세계 각국에서는 그러한 셰퍼드를 마약 탐지견이나 경호견 등으로 특수 활동에 투입을 하고 있다.

 

 

4. 골든 리트리버

 

똑똑한 강아지 순위 4위! 부드러움이 상상되는 황금빛 털과 온화한 표정이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골든리트리버는 영특한 견종 4위로 꼽힌다. 골든 리트리버는 천하태평하고 순박해 보이나, 반전미로 영리함을 갖추어서 가장 키우고 싶어 하는 견종으로도 꼽힌다. 골든 리트리버는 그러한 영특함으로 맹인들을 안내해주는 안내견 활동에 투입이 되어서 주인이 죽을 때까지 주인의 길을 안내해주며, 여러 가지 복종 훈련도 가장 잘 지키고 견뎌내는 개로 알려져 있기에 인간에게 없어서는 안 될 가장 친근하며 애정이 깊은 견종이다.

 

 

5. 도베르만 핀셔

 

 

똑똑한 강아지 순위 5위! 근육질의 몸체와 매서운 얼굴로 견종 가운데서도 세련된 귀족의 면모를 자랑하는 도베르만 핀셔는 영리한 견종 중 5위로 꼽힌다. 19세기 말에 루이스 도베르만이 경호견으로 만들어낸 견종이라는 점에서 짐작을 해볼 수 있듯이 특유의 영리함으로 현재까지도 경호견으로서 활약을 하고 있는 견종이다. 다만 애견 관련 업계 등에서는 도베르만 핀셔가 복종 훈련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견종이라 강조를 하기도 한다.

 

 

6. 셔틀랜드 쉽독

 

똑똑한 강아지 순위 6위! 체구가 작으며 움직임이 우아한 셔틀랜드 쉽독은 6위를 차지하였다. 전체적으로 균형이 잡힌 몸체와 똘똘하고 생각이 많아 보이는 얼굴은 영특함을 상징하는 부분으로 여겨진다. 민첩하고 순하며 영리하다. 강인하고 활동적인 견종이면서도 주인에게 있어서는 다정하고 고분고분한 성격이다. 이러한 영특함 때문에 사역견 중에서도 가장 활약이 돋보이는 견종이라 알려져 있다.

 

 

7. 래브라도 리트리버

 

똑똑한 강아지 순위 7위! 미끈하고 안정적인 몸체와 외향적 성격의 래브라도 리트리버는 7위를 차지하였다. 래브라도 리트리버는 예부터 사냥터에서 인간에게 효율적 특기를 선사했고, 에너지 낭비 없이 움직일 수가 있어서 다방면에서 활약을 보였다. 또한 래브라도 리트리버는 사람들에게 거리낌이 없이 다가가는 친화적인 성격으로 골든 리트리버와 비슷한 점이 많다. 사회의 특수 분야에서 활약을 하는 측면이 월등한 견종이다.

 

 

8. 빠삐용 (콘티넨탈 토이 스파니엘)

 

똑똑한 강아지 순위 8위! 우리가 흔히 빠삐용이라 알고 있는 이 견종의 실제의 이름은 콘티넨탈 토이 스파니엘이다. 똑똑한 견종 8위에 올랐으며, 작지만 조화로운 체구가 인상적인 견종으로서, 영리함을 드러내기라도 하듯이 당당하고 우아한 걸음걸이가 매력적이다. 우아하고 인상적인 마스크와 몸체 덕분에 빠삐용은 애견 업계 내에서 견종의 활약 측면이 토이독이라고 분류되고 있다.

 

 

9. 로트와일러

 

 

똑똑한 강아지 순위 9위! 까맣고 윤기가 나는 몸체에 압도적 크기로 포스를 자랑을 하는 로트와일러는 똑똑한 견종 9위를 차지하였다. 초대형견으로 불리고, 조상은 고대 로마의 소몰이 개인 마스티프의 일종이다. 로마군이 식량용 소를 호위를 한 것을 계기로 하여 유럽 남부 알프스 지역에 남아 정착을 하게 되었다. 유럽 초기부터 중세와 19세기까지 다방면으로 활동을 하였고, 1930년 영국과 미국에 소개가 되면서 활약이 두드러졌다. 현재는 세계에서 영리하면서도 힘이 세며 튼튼한 개로 알려져 있다.

 

 

10. 오스트레일리안 캐틀 독

 

똑똑한 강아지 순위 10위! 오스트레일리아의 대표견 오스트레일리안 캐틀 독은 영리한 견종 10위로 꼽힌다. 오스트레일리아의 거친 자연환경에서 목축견으로 활약했다고 한다. 이로 인해 넓은 목축지대를 달려 가축을 지킬 수 있는 뛰어난 체력을 갖춰 쉽게 지치거나 힘들어하지 않는다고 한다. 성격은 조용하고 충성심이 강해 경비견으로도 활약하고 있으며, 영특함으로 주어진 임무를 끝까지 해내려고 하는 책임감도 갖추고 있다.

 

 

11. 그 외

 

똑똑한 강아지 순위 11~20위! 웰스코기 펨브록부터 미니어쳐 슈나우져, 잉글리쉬 스프링거 스파니엘, 벨지안 테르부렌, 스키파키와 벨지안 쉽독, 콜리와 키스혼드, 저먼 숏헤어드 포인터와 플랫 코티드 레트리버, 잉글리쉬 코커 스파니엘과 스탠다드 슈나우져, 브리타니 그리고 코커스파니엘이 순서대로 11~20위를 차지하였다.

 

 

똑똑한 강아지 순위 21~30위! 바이마라너부터 버니즈 마운틴독과 벨지안 말리노이즈, 포메라니안, 아이리쉬 워터 스파니엘, 비즐라, 카디건 웰시코기, 체사피크베이 레트리버와 풀리와 요크셔 테리어, 자이언트 슈나우져, 에어데일 테리어와 부비에 데 플랑드르 그리고 보더 테리어와 브리아드 순으로 21~30위를 차지하였다.

 

 

똑똑한 강아지 순위 31~40위! 웰시 스프링거 스파니엘과 맨체스터 테리어, 사모예드, 필드 스파니엘과 뉴파운드랜드와 오스트랄리안 테리어와 베어대드 콜리와 아메리칸 스탠포드샤이어 테리어와 고든 세터, 아이리쉬세터와 케리 블루 테리어와 가이언 테리어, 노르웨이 엘크하운드, 클럼버 스파니엘과 파라오 하운드와 잉글리시 세터와 미니어쳐 핀셔와 실키 테리어와 아팬핀셔, 노르위치 테리어, 달마시안 그리고 소프트 코티드 워튼 테리어와 베들링턴 테리어와 폭스 테리어(스무스)가 순서대로 31~40위를 차지하였다.

 

 

똑똑한 강아지 순위 41~50위! 컬리 코티드 리트리버와 아이리쉬 울프하운드부터 쿠바즈와 오스트랄리안 셰퍼드, 살루키와 피니쉬 스피츠와 포인터, 카발리어 킹 찰스 스파니엘과 져먼 와이어헤어드 포인터와 블랙멘탄 쿤하운드와 아메리칸 워터 스파니엘, 시베리안 허스키와 비숑 프리제와 잉글리쉬 토이 스파니엘, 와이어헤어드 포인팅 그리폰과 그레이하운드와 폭스하운드(아메리칸)와 오터하운드와 폴스하운드(잉글리쉬)와 티벳탄 스파니엘, 스코티시 디어하운드와 웨스트 하이랜드 화이트 테리어, 그레이트 댄과 박서, 스탠프드샤이어 불테리어와 닥스훈트 그리고 알래스칸 말랴뮤트와 위펫 순으로 41~50위를 차지하였다.

 

 

똑똑한 강아지 순위 51~60위! 차이니즈 샤페이와 폭스 테리어(와이어)에서부터 로데시안 리즈백, 이비잔 하운드와 웰시 테리어와 아이리시 테리어, 보스턴 테리어와 아키타, 스카이 테리어, 노폭 테리어와 실리함 테리어, 퍼그, 프렌치 불독, 브러셀 그리폰과 말티즈 그리고 이탈리안 그레이하운드가 차례대로 51~60위를 차지했다.

 

 

똑똑한 강아지 순위 61~70위! 차이니즈 크레스티드에서부터 댄디 딘몬트 테리어와 페팃 바셋 그리폰 벤딘과 티켓탄 테리어와 재패니즈 친과 레이크랜드 테리어, 올드 잉글리쉬 쉽독, 스코타시 테리어와 그레이트 피레니즈, 세인트 버나드, 불 테리어, 치와와, 라사 압소, 불마스티프 그리고 시츄가 순서대로 61~70위를 차지하였다.

 

 

똑똑한 강아지 순위 71~79위! 바셋 하운드부터 마스티프와 비글, 페키니즈, 블러드 하운드 볼조이, 차우차우, 불독, 바센지 그리고 아프간 하운드가 차례대로 71~79위를 차지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강아지 종류별 성격 유형 5가지 총정리! (ft. 빠삐용/포메/말티즈)

오늘은 강아지 종류별 성격 유형 5가지에 대해 빠삐용과 포메 그리고 말티즈를 포함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강아지 종류별 사진과 이름, 특징 10가지에 대해서 아직 숙지가

oida.tistory.com

 

강아지 종류별 사진과 이름, 특징 10가지 총정리!

강아지 종류별 사진과 이름, 특징 10가지 총정리! 오늘은 강아지 종류별 사진과 이름, 특징 10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목차 1. 말티즈 2. 비숑 프리제 3. 시츄 4. 요크셔테리어 5. 웰시코

oida.tistory.com

 

강아지 분양 시 주의사항 19가지 총정리!

오늘은 강아지 분양 시 주의사항 19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강아지 종류별 사진과 이름, 특징 10가지와 강아지 종류별 성격 유형 5가지, 강아지 키우는 방법 6가지 그

oida.tistory.com

 

이상 강아지 지능과 아이큐 순서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해보기 위해 똑똑한 강아지 순위 Top 79에 대해 알아보았다.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