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αβγ 2020. 12. 2. 23:00

오늘은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위염에 좋은 음식 8가지와 잇몸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뼈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해 궁금한 사람은 이 글 아래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두었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어느 날 갑작스레 가슴의 통증과 이유를 모를 마른기침이 지속이 된다면 현대인의 질병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을 해보아야 한다. 역류성 식도염이란 위장의 내용물이 식도를 넘어서 인후부나 기관지까지 올라와 식도에 염증을 유발하는 것이다. 하부식도괄약근이 느슨해지면서 역류를 막지 못하여 기관지까지 올라가 이러한 질병을 일으킨다.

 

역류성 식도염은 야식을 먹는다거나 불규칙한 식습관을 비롯하여 음주 혹은 기름진 음식의 섭취 등 몸에 해로운 음식들을 섭취하고 바로 누울 경우 증상이 악화된다.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기 위하여서는 적절한 식습관과 운동을 병행해야 하고 스트레스 관리도 필요하다. 심한 통증이 느껴지거나 만성 수준이라고 한다면 전문가를 찾아가서 제대로 된 치료를 한 뒤에 약을 처방받는 것이 올바르다. 역류성 식도염은 한번 발생하면 재발을 할 확률이 크기에 적절한 식습관이 필요한데, 그렇다면 과연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무엇일까?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감자

  2. 계란 흰자

  3. 귀리

  4. 단호박

  5. 마늘

  6. 멜론

  7. 민들레

  8. 생강

  9. 알로에

  10. 홍삼

 

1. 감자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첫 번째! 감자는 위벽을 보호해주고 위산분비를 억제해주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해서 역류성 식도염에 도움을 주는 식품이다. 또한 강한 산성인 위산을 억제해주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은 물론이고 위장 질환에도 탁월한 작용을 수행한다.

 

 

2. 계란 흰자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두 번째! 역류성 식도염 환자들은 소고기와 돼지고기와 같이 기름기가 많은 붉은색 육류의 섭취를 자제해주는 것이 좋다. 기름진 음식들은 하부식도괄약근을 느슨하게 함으로써 증상을 악화시켜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 달걀 흰자는 지방함량이 낮으며, 산도가 낮고, 단백질 함량이 높아서 식도의 염증을 완화를 함에 있어 도움을 준다. 다만, 달걀 노른자는 빼고 먹어주는 것이 좋다.

 

 

3. 귀리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세 번째! 귀리는 위산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기에 위산역류를 억제해준다. 귀리로 밥을 지어서 먹어도 좋으며, 귀리로 만든 씨리얼 가령 오트밀을 먹어도 좋다. 귀리는 포만감을 오래 지속시켜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좋으므로 복부비만인 사람들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다.

 

 

4. 단호박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네 번째! 단호박은 역류성 식도염뿐만 아니라 위염과 위궤양 등의 위장의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품이다. 단호박에는 베타카로틴이 함유가 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소화흡수를 도와줌으로써 속쓰림을 완화시켜준다. 또한, 풍부한 미네랄과 비타민은 위장을 튼튼하게 만듦에 있어 효과적인 작용을 수행한다.

 

 

5. 마늘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마늘에 들어 있는 알리신이란 성분은 위장을 활발하게 해줌으로써 소화를 도와준다. 항암작용을 하며 암세포를 억제해주는 셀레늄도 함유가 되어 있다. 불면증에도 효과가 있고, 간의 해독작용을 해주며, 몸의 독소를 제거해준다.

 

 

6. 멜론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대부분의 과일은 산도가 높으나 멜론은 pH가 6.1로 산도가 높지 않아서 역류성식도염 환자들이 먹어주면 좋다.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환자들의 경우 오렌지와 레몬, 귤 그리고 자몽 등의 신 과일보다 멜론이나 바나나 등의 산도가 낮은 과일을 먹어주는 것이 위산의 역류 증상을 완화를 함에 있어 도움이 된다.

 

 

7. 민들레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민들레는 위산을 중화시키는 효과가 탁월하다. 그뿐 아니라 염증의 완화에도 효과가 좋아서 식도에 생긴 염증을 치료해주며, 속쓰림이나 가슴 통증에도 효과가 좋다. 민들레즙을 꾸준히 먹어주면 비단 역류성 식도염뿐 아니라 위염과 장염 그리고 위궤양 등에 두루두루 효과를 보이므로 평소에 위장이 약한 사람들은 한번 섭취해보는 것도 좋다.

 

 

8. 생강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역류성 식도염에 도움을 주는 생강은 매우면서 또한 뜨거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체내 산성도를 조절하여 위산의 과다로 인한 속쓰림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생강은 차로 끓여서 마셔주는 것이 신체 건강에 더 좋은 작용을 하는데, 체내의 독소 배출을 도와주는 생강차는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줄여줌으로써 혈액순환을 도와주며, 이는 내장지방을 제거를 함에 있어서도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

 

 

9. 알로에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 알로에는 피부를 진정시켜주고 염증을 완화해주는 효험이 뛰어나서 피부에 바르는 용도로 많이 사용을 한다. 알로에를 직접 섭취해주면 식도나 위장의 염증을 가라앉혀주기도 한다.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알로에 주스는 실제로 위산역류를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부작용도 없었으며, 기존의 약 만큼이나 효과가 좋았다고 한다.

 

 

10. 홍삼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열 번째! 홍삼은 위산이 과다 분비가 되는 것을 막아줌으로써 역류가 되어버리는 것을 예방해준다. 위 점막을 손상시켜버릴 수가 있는 헬리코박터균을 없애주며 면역력을 높혀준다. 또한 피로의 회복과 혈액의 순환을 좋게 해준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위염에 좋은 음식 8가지 총정리!

오늘은 위염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맵고 짠 음식을 즐겨서 먹는 한국인들 중엔 만성위염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많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의하면 근 5년 동안 위염 환

oida.tistory.com

 

잇몸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ft. 치아)

오늘은 잇몸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 치아를 곁들여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치주질환이란 치아가 음식을 씹을 때 버틸 수가 있게끔 잡아주는 잇몸과 치주인대 그리고 잇몸뼈 즉 치조골에 염증

oida.tistory.com

 

뼈에 좋은 음식 8가지 총정리!

뼈에 좋은 음식 8가지 총정리! 오늘은 뼈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장수마을 사람들의 건강비결은 다름 아니라 쉴 새 없이 몸을 움직여주는 것이라고 한

oida.tistory.com

 

이상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