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손가락 껍질이 벗겨지는 이유 6가지 총정리! (ft. 손 피부 벗겨짐/관리법)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손가락 껍질이 벗겨지는 이유 6가지 총정리! (ft. 손 피부 벗겨짐/관리법)

αβγ 2020. 12. 6. 18:00

오늘은 손 피부 벗겨짐 혹은 손가락 껍질이 벗겨지는 이유 6가지에 대해 관리법을 포함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습진 증상 6가지와 습진 원인 6가지 그리고 습진 치료방법 6가지에 대해 궁금한 사람은 이 글 아래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두었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손 피부병이란 손에 발생하는 피부질환을 뜻한다. 대한피부과학회의 조사에 따르면, 손 피부병 환자의 약 67%는 손 피부병으로 인하여 일상생활에 어려움과 불이익이 있고, 특히 직업과 관련된 활동 시에 대인관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손은 활동량이 많으며 물이나 습기, 화학물질 혹은 알레르기 물질 등의 피부 질환을 야기하는 다양한 원인에 쉽게 노출이 될 수가 있기에, 손에 피부병이 많이 발생을 할 수 있다. 인구의 10% 정도가 최소한 한번 이상은 손 피부병을 겪고, 인구 대략 5% 정도는 늘상 손 피부병을 앓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손 피부병으로 자극접촉피부염과 아토피피부염, 한포진, 건선 그리고 손무좀 등의 다양한 질환들이 발생할 수가 있는데, 이와 같은 질환들의 임상소견이 원인에 상관없이 매우 유사하게 나타나서 진단이 쉽지 않을 수 있다. 손 피부병 초기엔 가려움과 함께 홍반이나 잔물집 혹은 부기의 형태로 발생하지만 만성기가 되고 나면 이러한 병변이 줄어드는 대신에 피부가 두꺼워지는 태선화나 비늘 또는 색소침착 등이 나타나게 된다.

 

손 피부병의 치료 과정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악화인자에 대한 노출을 피해줌으로써 재발을 예방하는 것이다. 일을 할 때에는 표백제나 세정제, 화학성분 제품과 채소, 과일즙 혹은 생고기 등이 직접 닿지 않도록 하고, 물일을 하는 경우에는 면장갑을 끼고, 그 위에 고무장갑을 껴주며, 뜨거운 물을 사용하지 말고, 가급적이면 15분 이내로 물과의 접촉을 줄여주도록 한다.

 

 

손을 씻을 때에는 비누 사용 후에 비눗기가 피부에 남지 않도록 깨끗이 씻어주도록 하고, 손을 씻고 난 이후에는 항상 손가락 사이를 잘 말려주도록 하며, 씻고 난 이후에는 3분 이내에 보습크림이나 연고를 사용해주도록 한다.

 

발병 후 예방법으로는 우선 발병 초기 전문의를 찾아 치료를 해서 악화를 방지하도록 하고, 손톱은 짧게 유지하고 긁지 않도록 하며, 손상된 피부 장벽을 회복을 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보습을 생활화하도록 한다. 손 피부 벗겨짐 혹은 손가락 껍질이 벗겨지는 이유 6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벗음각질용해증

  2. 손무좀

  3. 손발바닥 고름물집 건선

  4. 아토피피부염

  5. 자극접촉피부염

  6. 한포진

 

1. 벗음각질용해증

 

 

손가락 껍질이 벗겨지는 이유 첫 번째! 동반되는 특이증상이 없이 손바닥이 만성적으로 벗겨지는 질환으로서, 비늘이 한두개의 작은 점으로 시작이 되어서 점차 크게 확산된다. 이 경우 대부분 자연 치유되며 증상이 없고, 연화제만 발라도 도움이 된다.

 

 

2. 손무좀

 

손가락 껍질이 벗겨지는 이유 두 번째! 곰팡이 감염이 손에 발생한 경우이다. 비대칭적으로 발생하는 손 피부병에서 먼저 의심을 해볼 수가 있는 질환으로서, 손 바닥 각질이 두꺼워지며 하얗게 허물이 벗겨지는 증상이 주로 발생을 한다. 진균검사를 통하여 곰팡이균을 확인함으로써 진단을 할 수가 있다.

 

치료는 항진균제 연고를 1일 2회 도포를 해주면 되고, 각질이 심할 경우에는 연화제를 함께 발라준다. 바르는 약으로 호전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항진균제를 복용하기도 한다. 많은 경우에서 발무좀이 동반되어 있기에, 발무좀이 있다면 함께 치료를 해주어야 한다.

 

 

3. 손발바닥 고름물집 건선

 

 

손가락 껍질이 벗겨지는 이유 세 번째! 손발바닥에 국한된 만성적으로 고름물집이 발생을 하는 손 피부병이다. 붉은 반점 위에 약 2~3mm 크기의 노란 고름물집이 나타나며, 점차 커지면서 합쳐질 수 있다. 병변 부위의 피부가 두꺼워지며 피부 각질이 생기기도 한다. 고름물집을 터뜨리지 않도록 하고, 술과 담배 그리고 커피 등은 증상을 악화를 시킬 수 있으므로 삼가는 것이 좋다.

 

 

4. 아토피피부염

 

손가락 껍질이 벗겨지는 이유 네 번째! 아토피피부염 환자에서 손 피부병이 발생을 할 가능성이 매우 크고, 아토피피부염이 심할수록 더 흔하게 발생한다. 아토피피부염에 동반된 손의 피부염은 일반적으로 15세 이전에 시작하고, 몸통에 아토피 습진 병변이 관찰된다. 주로 손가락과 손등에 홍반이나 잔물집, 딱지, 긁은 상처 혹은 비늘과 같은 병변이 발생한다.

 

 

5. 자극접촉피부염

 

 

손가락 껍질이 벗겨지는 이유 다섯 번째! 가장 흔한 손 피부병으로 일정한 농도 이상의 자극을 가하면 거의 모든 사람에게 피부염을 야기하는 손 피부병이다. 직업상의 노출에 의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주부습진이 가장 대표적이다. 대부분 대칭적, 만성적이고 손가락 끝과 손가락 사이를 침범한다.

 

 

6. 한포진

 

손가락 껍질이 벗겨지는 이유 여섯 번째! 투명한 작은 물집이 무리지어서 손가락 가장 자리나 손바닥에 발생하는 질환으로서, 작은 물집들이 큰 물집을 형성을 하기도 한다. 물집이 저절로 터지며 진물이 날 수 있고, 마르면서 껍질이 벗겨질 수도 있다. 극심한 가려움이 동반되기도 한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습진 증상 6가지 총정리!

오늘은 습진 증상 6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습진 치료방법 6가지와 아토피 가려움증 해소방법 8가지 그리고 피부에 좋은 차 10가지에 대해 아직 숙지가 되지 않은 사

oida.tistory.com

 

습진 원인 6가지 총정리!

오늘은 습진 원인 6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습진 증상 6가지와 습진 치료방법 6가지 그리고 아토피 가려움증 해소방법 8가지가 아직 숙지가 되지 않은 사람이라면 이

oida.tistory.com

 

습진 치료방법 6가지 총정리!

습진 치료방법 6가지 총정리! 오늘은 습진 치료방법 6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습진이란 붉은빛의 반점인 홍반이나 가려움, 물집 혹은 각질 등의 증상을 보이는 피부의 질환을 통칭하여

oida.tistory.com

 

이상 손 피부 벗겨짐 혹은 손가락 껍질이 벗겨지는 이유 6가지에 대해 관리법을 포함하여 알아보았다.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