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안압 낮추는 방법 10가지 총정리!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안압 낮추는 방법 10가지 총정리!

αβγ 2021. 2. 27. 16:00

오늘은 안압 낮추는 방법 10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시력이 갑자기 나빠지는 이유 13가지와 눈 피로 푸는 데 좋은 지압법 7가지 그리고 눈 피로 푸는 법 7가지에 대해 궁금한 사람은 이 글 아래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두었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안압이란 안구 안쪽에 가해지는 압력을 뜻한다. 마치 혈압이 높아지고 낮아지는 것과 같이 눈도 압력이 높아지고 낮아지는 것이다. 보통 정상적인 안압은 평균 15mmHg이고, 두 눈의 차이는 3mmHg 이하이다. 10~20mmHg를 정상 안압이라고 생각하면 되며, 그 이상이 된다면 높은 안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안압은 방수라는 물에 의하여 조절되는데, 방수는 홍채 뒤 모양체라는 조직에서 생성되고 순환을 통하여 외부로 배출된다. 이러한 방수가 정상보다 많이 생성이 되거나 순환에 문제가 발생될 경우에 안압이 높아지게 된다. 당뇨병이나 고혈압을 앓고 있는 경우에 높아질 가능성이 있으며, 피로나 스트레스도 안압의 상승의 원인이 된다. 스테로이드 안약을 사용하면 안압이 일시적으로 상승이 될 가능성도 있다. 이 밖에도 격렬한 운동을 한다거나 컴퓨터, 스마트폰을 오랫동안 사용하는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안압이 높아지면 눈이 무겁고 이물감이 생긴다. 그리고 시력이 떨어지는 듯한 느낌이 들며, 자주 피로감이 느껴진다. 뿐만 아니라 머리가 무겁고 심하면 두통이나 구토까지 발생하기도 한다. 안압이 상승하면 시신경이 손상돼 녹내장이 생길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녹내장은 눈으로 받아들인 빛을 뇌로 전달해주는 시신경에 이상이 생겨서 시야가 좁아지거나 실명을 초래하는 질환이다. 따라서 안압이 상승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안압 낮추는 방법 10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체내 인슐린의 수치 낮추기

  2. 자주 운동하기

  3. 오메가3 지방산 섭취하기

  4. 루테인 & 제아잔틴 섭취하기

  5. 트랜스지방 섭취하지 않기

  6. 블루베리 & 블랙베리 등 짙은 색깔의 베리 섭취하기

  7. 3~4초마다 눈 깜박이는 연습하기

  8. 손바닥으로 눈 감싸기

  9. 눈으로 무한대를 나타내는 기호 따라가보기

  10. 엄지손가락 활용하여 눈 근육 강화하기

 

1. 체내 인슐린의 수치 낮추기

 

 

안압 낮추는 방법 첫 번째! 비만과 당뇨 그리고 고혈압과 같은 증상을 앓으면 인슐린에 저항력이 생겨서 체내의 인슐린 생산량이 높아진다. 인슐린 수치와 안압의 상승은 상관 관계가 있으므로 인슐린 과다 생산의 문제 해결을 위하여 인슐린 수치를 갑작스럽게 높이는 음식의 섭취를 중단해주는 것이 좋다. 설탕과 곡물(통밀과 유기농 곡물 모두 해당), 빵, 파스타, 쌀, 씨리얼 그리고 감자 모두가 그에 해당한다.

 

2. 자주 운동하기

 

안압 낮추는 방법 두 번째! 유산소 운동과 조깅, 빠르게 걷기, 자전거 타기 그리고 근력 운동들은 체내의 인슐린 수치를 낮춰주고, 고안압증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인슐린은 혈당(혹은 글루코스)을 에너지의 공급원이 되는 조직으로 변환시켜주는 호르몬이다. 운동을 통해 이 에너지를 소모해주면 체내의 혈당치가 인슐린의 수치와 함께 감소된다. 인슐린 수치가 낮아지면 안구의 교감신경에 과도한 자극이 가지 않아서 안압이 높아지지 않는다.

 

운동은 하루에 최소한 30분 정도 해주도록 하고, 일주일에 3~5회 해주도록 한다. 안내압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머리가 아래를 향하는 자세를 취해야만 하는 운동은 피한다. 물구나무 서기와 같은 요가 자세가 그에 해당한다.

 

 

3. 오메가3 지방산 섭취하기

 

 

안압 낮추는 방법 세 번째! 도코사헥사엔산(DHA)은 오메가3 지방산의 일종으로서 건강한 망막 기능을 유지시켜주며, 안압이 높아지는 것을 예방해준다. DHA(기타 오메가3지방산)는 연어와 참치, 정어리, 조개류 그리고 청어와 같이 지방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한류성 어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DHA 수치를 높이기 위하여 이러한 생선을 일주일에 2~3번 섭취한다.

 

물론, 대안책으로서 해조류 DHA 보충제나 생선 오일 캡슐을 통해 DHA를 섭취할 수도 있다. 최상의 결과를 위하여 일반 생선오일 캡슐을 하루 3,000~4,000mg 섭취해주거나, 해조류 DHA 보충제를 하루에 200mg 섭취해주도록 한다.

 

 

4. 루테인 & 제아잔틴 섭취하기

 

안압 낮추는 방법 네 번째!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을 섭취해주도록 한다. 활성산소는 면역체계를 약화시킴으로써 시신경에 감염이나 손상을 초래하는데,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그러한 활성산소로부터 신체를 보호해주는 항산화제의 역할을 하는 카로티노이드이다.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시신경 주변의 산화손상을 감소시킴으로써 안압을 낮추어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시신경의 손상으로 안압이 증가하기 때문에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매우 중요하다. 루테인과 제아잔틴을 섭취하기에 좋은 음식으로는 케일과 날달걀 노른자, 브로콜리, 방울다다기양배추, 콜라드 그린 그리고 시금치 등이 있다.

 

 

5. 트랜스지방 섭취하지 않기

 

 

안압 낮추는 방법 다섯 번째! 앞서 언급하였듯 오메가3 지방산은 안내압을 낮춤에 있어 도움이 된다. 그러나 트랜스지방이 높아지면 오메가3가 자신의 역할을 하지 못하기에 안압이 높아질 수 있다. 그러므로 트랜스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의 섭취는 한정하는 것이 좋다. 가공 혹은 구운 식품과 튀긴 음식, 아이스크림, 전자레인지 팝콘 그리고 갈은 소고기에 트랜스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6. 블루베리 & 블랙베리 등 짙은 색깔의 베리 섭취하기

 

안압 낮추는 방법 여섯 번째! 블루베리와 블랙베리 그리고 월귤나무열매와 같은 짙은 색의 베리는 시신경과 근육에 영양소를 전달해주는 모세혈관을 강화시켜 눈 건강의 개선에 도움이 된다. 짙은 색깔의 베리에는 혈관을 강화시켜주는 항산화물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항산화물질은 혈관 출혈과 손상을 막아주는 기능도 수행한다. 하루에 최소 1회 정도는 짙은 색깔의 베리를 섭취해주도록 하자.

 

 

7. 3~4초마다 눈 깜박이는 연습하기

 

 

안압 낮추는 방법 일곱 번째! 컴퓨터 작업이나 TV 시청 또는 비디오 게임 도중에 우리는 눈을 잘 깜박거리지를 않는 경향이 있다. 눈을 자주 깜박거려주지 않으면 눈에 상당한 압박감을 준다. 2분 이상 동안 3~4초에 1회씩 눈을 깜박이는 운동을 통하여 눈이 휴식을 취하고 생기를 되찾을 수 있도록 해보자. 이렇게 해주면 눈이 새로운 정보를 처리할 수가 있는 준비를 할 수 있기에 안압이 낮아진다.

 

8. 손바닥으로 눈 감싸기

 

안압 낮추는 방법 여덟 번째! 손바닥으로 눈을 감싸면 스트레스가 완화되며 자유롭게 눈을 깜박거릴 수 있도록 하므로 양쪽 눈과 심신이 안정된다. 오른쪽 손바닥을 오른쪽 눈에 대주고 손가락이 이마에 올 수 있게끔 한 뒤 손바닥의 둥그런 부분을 사용하여 볼 쪽으로 압력을 가해보도록 하자. 다만 너무 과하게 누르지 않도록 한다.

 

30초에서 1분 동안 그대로 지압을 하면서 눈을 자유롭게 깜박여보자. 오른쪽 눈에서 손을 떼고, 왼쪽의 손으로 왼쪽 눈을 덮어서 이 과정을 반복한다.

 

 

9. 눈으로 무한대를 나타내는 기호 따라가보기

 

 

안압 낮추는 방법 아홉 번째! 이 운동은 눈의 근육을 강화시켜주고, 눈의 유연성을 증진시킴으로써 높은 안압으로 인한 부상이 발생하지 않게끔 도와준다. 눈 앞에 있는 벽에 커다란 숫자 8이 있다고 상상해본 다음, 이를 가로로 회전하여 무한대의 기호를 그려보도록 하자. 그리고 머리를 움직이지 않은 채 눈으로만 이 무한대 기호를 따라가보도록 하자. 1~2분 동안 이 운동을 계속해준다.

 

만일 무한대 기호를 상상하는 것이 어렵다고 한다면, 종이에 크게 무한대 기호를 그려서 벽에 붙여놓고 눈으로 따라가는 연습을 해보도록 하자.

 

 

10. 엄지손가락 활용하여 눈 근육 강화하기

 

안압 낮추는 방법 열 번째! 이 운동은 초점에 집중하는 능력을 개선시켜주며, 눈 근육 강화에도 도움이 된다. 한손을 곧게 펴서 눈의 앞쪽에 올 수 있도록 해준 후 엄지 손가락을 편다. 양쪽 눈을 엄지 손가락에 고정을 시킨 채로 엄지손가락이 눈으로부터 약 8cm 정도 떨어진 위치에 이를 때까지 서서히 눈 쪽으로 옮겨보도록 하자. 다시 엄지 손가락이 눈으로부터 멀어지도록 하면서 양쪽의 눈은 계속 엄지 손가락에 고정시킨다. 이 과정을 1~2분 동안 반복해보도록 하자.

 

 

★ 함께 보면 좋은 글

 

 

시력이 갑자기 나빠지는 이유 13가지 총정리! (ft. 저하 원인)

오늘은 시력의 저하 원인 내지 시력이 갑자기 나빠지는 이유 13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시력 좋아지는 법 6가지와 눈 피로 푸는 법 7가지 그리고 눈에 좋은 차 6가지

oida.tistory.com

 

눈 피로 푸는 데 좋은 지압법 7가지 총정리!

오늘은 눈 피로 푸는 데 좋은 지압법 7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눈에 좋은 차 6가지와 두통에 좋은 지압법 6가지 그리고 자세교정 운동 5가지가 궁금한 사람은 이 글

oida.tistory.com

 

눈 피로 푸는 법 7가지 총정리!

오늘은 눈 피로 푸는 법 7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눈 피로 푸는 데 좋은 지압법 7가지와 눈에 좋은 차 6가지 그리고 눈 다래끼 빨리 낫는 법 9가지에 대해 궁금한 사람

oida.tistory.com

 

이상 안압 낮추는 방법 10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