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위경련 좋은 음식 5가지 총정리! (ft. 증상/원인/치료법)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위경련 좋은 음식 5가지 총정리! (ft. 증상/원인/치료법)

αβγ 2021. 2. 28. 07:00

오늘은 위경련 좋은 음식 5가지와 위경련 증상,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위염에 좋은 음식 8가지와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염증에 좋은 차 7가지에 대해 궁금한 사람은 이 글 아래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두었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식도를 거친 음식물은 연동운동에 의하여 위에 도달하고 위에서 일시적으로 저장된다. 위는 다시 연동운동을 통해 소장과 대장으로 음식물을 내려보낸다. 위의 연동운동은 1분에 3회 정도 시행되고 자율신경계의 지배를 받기 때문에 교감신경이 자극을 하면 위 연동운동을 억제하고 위액의 분비를 감소시킨다.

 

스트레스나 과음 혹은 과식으로 위가 자극을 받으면 부교감신경이 흥분을 하면서 아세틸콜린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이 분비된다. 이로 인해 위액과 연동운동이 비정상적으로 증가를 하면서 위벽이 지나치게 수축하며 통증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 위경련이다. 위경련은 명치 끝부분을 중심으로 하여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 나타난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위경련 좋은 음식 5가지와 위경련 증상, 원인 그리고 치료법은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위경련 증상

  2. 위경련 원인

  3. 위경련 치료법

  4. 위경련 좋은 음식

 

1. 위경련 증상

 

 

위경련은 위장의 연동운동이 비정상적으로 늘어나게 되면서 위가 과도하게 수축하고, 이로 인하여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뜻한다. 대개 위의 운동을 통한 가벼운 통증이 지속해서 몇 시간씩 나타나거나 몇 분 간격으로 짧게 나타나기 마련이다. 증상이 나타났다가 나타나지 않는 식으로 반복이 되는 경우도 있다.

 

위경련 증상 중 가벼운 통증의 경우 일상의 생활이 가능하지만 증상이 심각한 경우에는 배를 쥐어짜는 듯한 고통이나 구토의 증상 혹은 가슴 통증 등을 보일 수 있고 이로 인하여 실신을 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또한 위경련으로 시작되어 다른 소화기의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크기에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2. 위경련 원인

 

위경련은 정신적인 스트레스나 충격에서 오게 될 수도 있고 생활습관 혹은 다른 질환의 증상처럼 나타날 수도 있다.

 

(1) 십이지장궤양 & 위궤양 등 질환

 

위경련 원인 첫 번째! 십이지장궤양과 위궤양, 췌장염, 담석증, 급성위염 그리고 급성 담낭염 등의 질환으로 인해 위경련이 나타날 수가 있다. 바이러스나 세균 등의 감염에 기인한 감염성 위장염인 경우도 위경련의 원인이 된다.

 

(2) 생활습관

 

위경련 원인 두 번째! 불규칙한 식사와 무리한 다이어트, 흡연, 과식이나 기름진 음식, 잦은 회식으로 인한 과음 그리고 업무 과다로 인한 과로 등이 위경련의 원인으로 작용한다.

 

 

3. 위경련 치료법

 

 

(1) 올바른 식사습관 가지기

 

위경련 치료법 첫 번째! 식사는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으로 해주는 것이 좋으며 아침 식사는 반드시 한다. 공복 시간이 길어질수록 위산 농도가 증가하여 염증이 발생하고 위경련의 위험이 커지므로 주의하도록 하고, 취침 2~3시간 전에는 먹지 않도록 한다.

 

또한 위에 자극을 주거나 가스를 생성하는 고추와 마늘 그리고 유제품 등의 섭취를 줄여주거나 피하도록 한다. 당이 다량으로 들어가 있는 탄산음료는 가스 생성의 원인이 되므로 피하는 것이 좋으며, 과식하지 않고 음식을 꼭꼭 씹어서 삼켜주면 아밀라아제가 분비되어서 소화가 잘되고 위염의 위험을 낮추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2) 변비 없애기 & 스트레스 줄이기

 

위경련 치료법 두 번째! 위경련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 변비도 없애야 한다. 많은 양의 물을 수시로 섭취하여 변비 증상을 완화하도록 한다. 또한 심리적 긴장이나 불안 혹은 스트레스 등을 느끼지 않게끔 충분한 휴식을 통해 스트레스를 줄여주도록 한다.

 

(3) 식사 후 가벼운 산책 & 위 건강에 좋은 음식 섭취하기

 

위경련 치료법 세 번째! 식사 후에 가볍게 산책하는 행동은 소화에 도움이 된다. 다만 식후에 격렬한 운동을 하면 근육으로의 혈액량이 증가하고 위로 향하는 혈액량이 줄어들면서 소화에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주의하도록 하자. 더 나아가 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양배추와 토마토, 감자, 요구르트 그리고 무 등이 있으므로 적당히 섭취해주도록 하자.

 

 

4. 위경련 좋은 음식

 

 

(1) 바나나

 

위경련 좋은 음식 첫 번째! 마라토너들에게 바나나가 에너지 촉진제로 권장이 되는 이유가 있다. 바나나는 소화가 잘 될 뿐 아니라 위장에 탈을 일으키지 않는다. 또한 장의 움직임을 자연적으로 안정시켜주는 성분인 펙틴을 함유하고 있어서 위 건강에 도움이 된다.

 

(2) 파파야

 

위경련 좋은 음식 두 번째! 이 열대과일 역시 위에 좋다. 파파야는 소화를 촉진해주고, 소화불량을 완화하며 변비를 해결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파파야에는 단백질 분해효소인 파파인과 키모파파인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은 단백질을 분해하여 건강한 산성 환경을 만들어줌으로써 위를 안정시킨다.

 

 

(3) 흰쌀밥

 

위경련 좋은 음식 세 번째! 위가 온통 뒤죽박죽인 상황일 때에는 흰쌀밥이나 찐 감자 등을 먹는 것이 좋다. 이런 음식들은 민감한 소화기관에 가해지게 되는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며 수분을 흡수하여 설사 증상을 누그러뜨려주는 효능이 있다.

 

(4) 생강

 

위경련 좋은 음식 네 번째! 생강이 전반적인 소화 기능을 향상시켜줌으로써 메스꺼움을 치료함에 있어 도움이 된다는 연구가 많이 나와 있다. 다만 생강은 하루에 4g 정도만 먹는 것이 좋다. 생강차나 생강 캔디로 만들어서 먹어도 좋다.

 

(5) 허브차

 

위경련 좋은 음식 다섯 번째! 따뜻한 차는 장을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특히 페퍼민트와 캐모마일 차는 위를 치유해주는 독특한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연구에 의하면, 페퍼민트는 대장에서 항통증 통로를 활성화시켜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페퍼민트는 또한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을 완화해주고 메스꺼움을 누그러뜨리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더 나아가 캐모마일은 배탈과 복통을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위염에 좋은 음식 8가지 총정리!

오늘은 위염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맵고 짠 음식을 즐겨서 먹는 한국인들 중엔 만성위염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많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의하면 근 5년 동안 위염 환

oida.tistory.com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오늘은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위염에 좋은 음식 8가지와 잇몸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뼈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해 궁금한 사람은

oida.tistory.com

 

염증에 좋은 차 7가지 총정리!

오늘은 염증에 좋은 차 7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면역력이 떨어지는 겨울엔 체내의 염증 관리에도 신경을 써줄 필요가 있다. 염증은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릴 정도로, 자기 자신도 모르

oida.tistory.com

 

이상 위경련 좋은 음식 5가지와 위경련 증상,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