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신우신염에 좋은 음식 6가지 총정리! (ft. 증상/원인)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신우신염에 좋은 음식 6가지 총정리! (ft. 증상/원인)

αβγ 2021. 2. 28. 09:00

오늘은 신우신염에 좋은 음식 6가지와 신우신염 증상 그리고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신장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콩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 그리고 방광염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 궁금한 사람은 이 글 아래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두었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갑작스런 고열과 오심 그리고 구토 등 전형적인 몸살의 증상을 나타나더라도 요통과 발열이 동반된다면 신우신염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신우신염이란 소변을 만드는 신장(콩팥)과 만들어진 소변이 모이게 되는 신우에 염증이 생긴 질환을 뜻한다. 주로 20대 이후 여성에게 흔하게 발생을 하는 질환으로, 남성보다 여성의 요도 길이가 짧으며 질의 위치가 항문과 가깝기에 감염을 일으키기 쉽다. 대부분은 방광에서부터 균이 신장으로 거슬러 올라와서 발생하고 균이 혈액을 통하여 신장에서 감염을 일으키기도 한다.

 

이 질환은 원인균의 약 85%가 대장균으로 방광염과도 연관이 될 수 있는 위험성이 있다. 신우 및 신선질의 염증, 결석 그리고 종양 등에 의한 요루 장애의 유무에 따라서 단순성과 복잡성 신우신염으로 구분되며 경과 기간에 따라 급성과 만성으로 분류가 된다. 만일 신우신염이 의심된다면 물의 충분한 섭취가 도움이 된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신우신염에 좋은 음식 6가지와 신우신염 증상 그리고 원인은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신우신염 증상 3가지

  2. 신우신염 원인 4가지

  3. 신우신염에 좋은 음식 6가지

 

1. 신우신염 증상

 

 

(1) 신장 쪽 옆구리의 통증 & 소변 시 통증

 

신우신염 증상 첫 번째! 신우염이 생기게 되면 염증이 있는 신장 쪽의 옆구리가 매우 아프며 신장에서 염증으로 인하여 생긴 고름이 소변을 따라서 내려오면서 방광이나 요도를 자극하여 소변을 자주보고 싶다든지 소변 시에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

 

(2) 오한 & 열

 

신우신염 증상 두 번째! 급성 신우신염 증상으로는 오한과 열, 요통, 오심, 구토 그리고 늑골척추각의 통증 등을 호소하며 백혈구 증가와 세균뇨 그리고 농뇨 등을 보이고 빈뇨 및 배뇨 장애의 증상을 나타낸다. 또한 급성 감염없이 만성 신우신염만 있는 경우에는 대부분 증상을 느끼지 못한다.

 

 

(3) 만성 피로 & 고혈압 등

 

신우신염 증상 세 번째! 만일 증상을 느낀다면 방광자극 증상과 만성 피로 그리고 양쪽 신장 부위의 경한 통증 등이고 차츰 고혈압 및 신장위축 등이 유발되며 신수질이 손상 받으면 염분 소실증이 나타난다.

 

고혈압에 좋은 운동 종류 5가지 총정리! (ft. 시간/강도/빈도/주의사항)

고혈압 증상 7가지 총정리! (ft. 합병증/두통)

고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총정리!

 

2. 신우신염 원인

 

 

(1) 대장균

 

신우신염 원인 첫 번째! 신우신염을 일으키는 주요세균은 대개 대장균이다. 이는 거리상 항문과 요도가 가까이 위치해 있기 때문인데 대변 이후 항문을 닦는 방향과 관계가 있다.

 

(2) 결석 & 당뇨

 

신우신염 원인 두 번째! 신우신염을 유발할 수 있는 위험 인자론 결석, 종양과 같은 비뇨기계의 이상, 선척적인 기형, 방광기능의 이상, 당뇨, 임신, 만성 방광염, 척수신경의 손상에 의한 마비, 카테터, 수술적인 조작 등이 있다.

 

 

(3) 임신 & 출산

 

신우신염 원인 세 번째! 신우신염은 주로 여자에게서 잘 나타나기에 여자의 병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남성에 비해 여성이 요도가 짧아서 밖으로부터 세균이 들어가기 쉬우며 임신과 출산 등에 의하여 소변흐름에 방해를 받기 쉽기 때문이다.

 

(4) 전립선 비대 & 소변 역류

 

신우신염 원인 네 번째! 신우신염은 60세 이상의 전립선비대로 인하여 소변역류가 발생하는 남성이나 초등학생 정도의 나이가 어린 아이들에게서도 발생하곤 한다. 어린아이에게서 발생하는 신우신염은 소변을 볼 때에 무리하게 방광에 힘을 주어서 소변의 일부가 신장으로 역류해 발생한다. 증상이 감기와 비슷하므로 병치레가 잦다고 생각이 되는 아이들의 경우 한번쯤 소변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전립선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3. 신우신염에 좋은 음식

 

 

(1) 크랜베리

 

신우신염에 좋은 음식 첫 번째! 크랜베리는 요로 감염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뛰어난 과일로 잘 알려져 있다. 크랜베리에 함유되어 있는 프로안토시아니딘 성분이 박테리아가 방광의 세포벽에 붙어버리는 것을 방해하고 세포 바깥쪽의 섬모를 자극하여 대장균이 방광 벽에 유착되지 못하게 한다.

 

(2) 블루베리

 

신우신염에 좋은 음식 두 번째! 블루베리에는 아연과 미네랄, 비타민 C, E, 엽산 그리고 섬유소 등의 몸에 좋은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블루베리는 염증을 완화하고 뼈를 튼튼하게 만듦에 있어 도움을 줍니다. 블루베리 속 항산화의 물질인 안토시아닌과 페놀은 노화를 막아주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좋다.

 

 

(3) 라즈베리

 

신우신염에 좋은 음식 세 번째!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한 라즈베리는 체내에 쌓여 있는 독소와 유해 세균을 배출해주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 다른 과일과 비교했을 때에 심장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도 풍부하여서 신장건강뿐만 아니라 심장의 건강도 지켜주는 과일이라 할 수 있다.

 

(4) 체리

 

신우신염에 좋은 음식 네 번째! 체리의 항산화 물질과 식물성의 화학 물질은 심장과 신장을 보호해준다. 특히나 신장에 가장 흔한 질병 가운데 하나인 염증을 예방하는 데에 효과가 있는 과일로 꼽힌다. 체리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아스피린보다 무려 10배나 높은 소염효과가 있어서 통증을 줄여주는 효능도 뛰어나다. 또 체리 속 케르세틴과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은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암을 예방해주는 역할을 하여 건강을 지키기 위하여 체리를 챙겨 먹어주는 것을 권한다.

 

 

(5) 딸기

 

신우신염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딸기의 붉은빛을 띠도록 해주는 성분인 안토시아닌은 몸속의 세포를 보호하고 산화를 방지해준다. 이 성분은 몸속의 활성 산소로부터 혈관을 보호해주고 혈전 생성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딸기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에 심혈관계 질환이나 동맥경화에도 좋다.

 

(6) 호박

 

신우신염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한방에서는 늙은 호박을 원기회복을 도와주는 약재로 이용해왔다. 몸에 좋은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기에 기력을 회복시키고 면역력 회복과 세포의 재생을 도와 방광이 자신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끔 하는 데 효과가 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신장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신장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오늘은 신장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우리의 몸은 음식을 먹거나 호흡을 하거나 모든 생활 속에서 노폐물과 독소를 흡수하게 되는데, 신

oida.tistory.com

 

콩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 총정리!

오늘은 콩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신장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단백뇨에 좋은 음식 6가지 그리고 요실금 치료방법 10가지에 대해 궁금

oida.tistory.com

 

방광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오늘은 방광염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방광에 염증이 생기는 방광염은 여성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대표적 질환으로 꼽힌다. 실제로 국민건강보험이 발표한 통계에 의

oida.tistory.com

 

이상 신우신염에 좋은 음식 6가지와 신우신염 증상 그리고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다.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