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여드름 흉터 없애는 법 12가지 총정리!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여드름 흉터 없애는 법 12가지 총정리!

αβγ 2021. 2. 28. 08:00

오늘은 여드름 흉터 없애는 법 12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여드름 빨리 없애는 법 5가지와 기미 없애는 방법 10가지 그리고 여드름에 좋은 차 6가지에 대해 궁금한 사람은 이 글 아래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두었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청소년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흔하게 찾아볼 수가 있는 피부 고민 가운데 하나인 것이 바로 여드름이다. 좁쌀같이 올라오는 여드름부터 깊은 염증을 동반을 하는 화농성여드름과 스트레스나 불규칙한 생활습관에 기인한 성인 여드름, 그리고 여드름이 지나간 부분에 보기 싫게 남아버린 여드름 흉터까지 그 고민의 종류 역시 다양하다.

 

여드름은 피지선에 자극이 가해져 피지의 분비량이 늘어났으나 배출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주로 나타난다. 모공이 막혀서 발생한 염증이 여드름으로 발전하는 것이다.

 

 

울긋불긋한 여드름 그 자체도 큰 스트레스지만, 여드름으로 인한 흉터 혹은 심리적 문제 또한 무시할 수가 없다. 피부 질환이 정신적인 고통으로 이어지는 사례도 많다. 영국 피부학회지(The British Journal of Dermatology)가 영국 의료기록 데이터베이스인 건강증진 네트워크의 데이터를 분석해본 결과에 의하면, 여드름 환자들의 경우 여드름이 없는 이들에 비해 우울증에 걸릴 위험이 더욱 높게 나타났다. 특히 여드름을 진단을 받은 첫해에는 그 위험도가 무려 63%나 높았다.

 

게다가 여드름은 일회성이 아니라 환경이나 자극에 따라서 언제든지 재발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단기간에 완전히 없애려 하기보다는 장기적 관점에서 꾸준히 관리를 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여드름 흉터를 예방을 하고 이미 생긴 흔적을 완화하기 위해선 다양한 셀프케어를 병행해주는 것이 좋다. 미지근한 물과 클렌저로 모공 속까지 깨끗하게 씻어내는 꼼꼼한 세안은 물론이고 자외선으로 인한 색소침착을 예방해주는 자외선차단제도 필수이다.

 

트러블이 생긴 얼굴을 만진다거나 함부로 여드름을 짜는 것은 금물이다. 손과 손톱에 있는 세균이 옮겨가서 2차 감염을 일으키고 흉터를 남길 수가 있다. 따라서 얼굴뿐만 아니라 손의 청결을 유지해주는 것도 중요하다. 최근에 여드름흉터 재생크림이나 흔적크림 등에 주로 사용이 되는 EGF 성분도 흉터의 개선에 도움을 줄 수가 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여드름 흉터 없애는 법 12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레몬주스 바르기

  2. 베이킹 소다 활용하여 각질 제거하기

  3. 꿀 활용하기

  4. 알로에 베라 활용하기

  5. 얼음 활용하기

  6. 샌달우드 반죽 활용하기

  7. 사과 식초 사용하기

  8. 햇볕으로부터 피부 보호하기

  9. 순한 스킨케어 제품 사용하기

  10. 각질 제거하기

  11. 여드름 & 흉터는 건드리지 않기

  12. 충분한 수분 & 균형 잡힌 식사

 

1. 레몬주스 바르기

 

 

여드름 흉터 없애는 법 첫 번째! 천연 표백제와 같은 역할을 수행하는 레몬주스를 활용하면 미백 효과를 얻어볼 수 있다. 레몬주스와 물을 1:1의 비율로 섞어서 주변의 부위에는 닿지 않게 흉터에만 발라준다. 그리고 15~20분 후에 씻어내주거나, 밤새 마스크팩처럼 활용해도 좋다.

 

다만 레몬주스의 구연산 성분이 피부를 무척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에, 레몬주스를 씻어낸 뒤에는 곧바로 수분을 보충해주도록 한다. 또한 레몬주스의 pH 레벨은 2이지만, 피부의 pH 레벨은 약 4.0~7.0 정도이기에 매우 주의하여 사용해야 한다. 너무 오랫동안 레몬주스를 발라둔다거나, 제대로 희석해서 사용하지 않는다면 화학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주의하도록 하자.

 

 

2. 베이킹 소다 활용하여 각질 제거하기

 

여드름 흉터 없애는 법 두 번째! 베이킹 소다를 피부 각질의 제거와 여드름 상처를 가려주는 용도로 활용해보자. 베이킹 소다와 물을 1:2의 비율로 섞어준 후, 둥근 원형을 그리면서 얼굴을 부드럽게 2분 동안 문질러준다. 이때 상처가 난 부분을 중심으로 마사지한다. 2분 후 따뜻한 물로 씻어내주고 수건으로 얼굴을 두드려가며 물기를 제거해준다. 베이킹 소다 역시 주의를 기울여서 사용하도록 하고, 만일 본인에게 잘 맞지 않는 것 같으면 그 즉시 사용을 중단해주는 것이 좋다.

 

3. 꿀 활용하기

 

여드름 흉터 없애는 법 세 번째! 꿀은 여드름을 제거하고 여드름이 사라진 뒤 남는 붉은 자국을 없애는 데에 매우 좋은 재료이다. 꿀에는 항균 성분이 있어서 피부를 진정시켜주고, 염증도 가라앉혀준다. 천연 꿀이나 마누카 꿀의 효능이 제일 좋다. 면봉을 사용해서 꿀을 흉터 부위에 발라보도록 하자.

 

꿀은 자극적이지 않기에 민감한 피부에 활용해도 좋고, 다른 치료법처럼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으며 오히려 보습 효과가 있다.

 

 

4. 알로에 베라 활용하기

 

 

여드름 흉터 없애는 법 네 번째! 알로에 베라 나무의 수액은 화상에서부터 여드름 흉터까지 여러 가지 질병 치료에 사용이 되는 진정 효과가 있는 천연 재료이다. 알로에 베라는 피부의 보습과 재생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여드름 흉터의 제거에도 도움이 된다. 젤과 같은 질감의 수액을 흉터의 자국에 발라보도록 하자. 알로에 베라는 씻어내지 않아도 되며, 조금 더 강력한 효과를 보고자 한다면 알로에 베라에다가 티트리 오일을 한 방울 떨어뜨린 뒤 얼굴에 발라보도록 하자.

 

5. 얼음 활용하기

 

여드름 흉터 없애는 법 다섯 번째! 얼음을 간단하게 사용하여 염증 피부를 진정시켜주고 붉은 기도 가라앉혀보도록 하자. 얼음을 깨끗한 천이나 키친타월로 감싸준 뒤 여드름 흉터 부위에 1~2분 혹은 흉터의 부위가 얼얼해질 때까지 마사지해보도록 하자. 다만 종종 얼음으로 인한 화상이 생기게 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하도록 하자.

 

 

6. 샌달우드 반죽 활용하기

 

 

여드름 흉터 없애는 법 여섯 번째! 피부 치유 효능으로 잘 알려져 있는 샌달우드 반죽은 집에서도 쉽게 만들어볼 수 있다. 샌달우드 파우더 1 테이블스푼에다가 로즈 워터 몇 방울 또는 우유를 섞어 반죽 제형처럼 만들어보자. 반죽을 흉터 부위에 최소 30분 정도 발라둔 후 씻어낸다. 여드름 상처가 없어질 때까지 이러한 과정을 반복해보자.

 

7. 사과 식초 사용하기

 

여드름 흉터 없애는 법 일곱 번째! 사과 식초는 피부의 pH 레벨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오래 사용해주면 피부의 붉은 기와 흉터를 제거함에 있어 도움이 된다. 식초와 물을 1:1의 비율로 섞어준 다음 흉터가 없어질 때까지 탈지면을 사용하여 희석된 사과 식초를 흉터에 발라준다.

 

 

8. 햇볕으로부터 피부 보호하기

 

여드름 흉터 없애는 법 여덟 번째! 태양의 자외선은 색소를 생성을 하는 피부 세포를 자극하기에 여드름 흉터가 더욱 악화될 수가 있다. 실외 활동이 많은 경우라면 SPF 30 이상의 선크림을 발라주도록 하고, 챙이 넓은 모자를 착용해주며, 최대한 그늘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도록 하자.

 

9. 순한 스킨케어 제품 사용하기

 

 

여드름 흉터 없애는 법 아홉 번째! 여드름 상처와 변색된 피부 문제를 해결해보기 위해 절망감이 가득한 마음에 되레 피부를 자극을 하고 악화시켜버리는 거친 제품을 쓰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피부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잘 살펴본다면, 순한 성분의 클렌징 제품과 메이크업 리무버, 로션 그리고 스크럽 등을 사용하여 자극을 줄이고 피부를 진정시켜주는 것이 좋다. 만일 피부가 특정한 제품에 대하여 거부감을 나타낸다면 당장 해당 제품의 사용을 중지해주어야 한다.

 

얼굴을 씻을 때에도 아주 뜨거운 물로 얼굴을 씻어내지 않도록 하고, 오히려 피부가 더 건조해질 수 있으므로 미온수를 사용하도록 한다. 또한 거친 세면도구와 스펀지 등은 얼굴에 사용하지 않도록 하자. 거친 표면이 오히려 피부를 자극할 수가 있다.

 

 

10. 각질 제거하기

 

여드름 흉터 없애는 법 열 번째! 죽은 피부를 벗겨내고 부드러운 피부를 가꿔보도록 하자. 여드름 흉터는 대개 가장 위 피부층에만 영향을 주기에 각질을 제거하면 흉터가 더욱 빠르게 사라진다. 최소한 일주일에 1회, 그리고 하루에 최대 1회 각질 제거를 해주는 것이 가장 좋다. 하지만 얼굴이 건조한 편이라고 한다면 일주일에 3~4회 정도가 적당하다.

 

11. 여드름 & 흉터는 건드리지 않기

 

 

여드름 흉터 없애는 법 열한 번째! 건들고 싶은 유혹이 있을지라도 피부가 자연스럽게 재생이 되고 더 이상 악화하지 않게끔 최대한 여드름과 흉터는 건들지 않도록 하자. 여드름을 만지면 손의 박테리아가 얼굴로 옮겨가서 염증이 생길 수 있으며, 염증이 흉터로 남을 수가 있다.

 

12. 충분한 수분 & 균형 잡힌 식사

 

여드름 흉터 없애는 법 열두 번째! 건강한 식사와 수분 섭취가 여드름 흉터의 제거와 아무런 연관이 없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신체의 활동이 활발해지기 때문에 피부의 재생 능력 또한 향상된다. 물은 신체의 독소를 제거해주며, 매끈하고 부드러운 피부를 연출함에 있어 도움을 준다. 하루에 5~8잔의 물을 마셔줄 수 있도록 노력해보자.

 

뿐만 아니라 비타민 A와 C 그리고 E도 촉촉하고 건강한 피부를 가꾸는 데에 도움이 된다. 비타민 A는 브로콜리와 시금치 그리고 당근과 같은 채소에 주로 함유되어 있으며 오렌지와 토마토, 고구마 그리고 아보카도는 비타민 C와 E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 식품들이다. 최대한 기름기와 지방 그리고 전분기가 많은 음식은 피부에 도움이 되지를 않으므로 피해주도록 하자.

 

 

★ 함께 보면 좋은 글

 

 

여드름 빨리 없애는 법 5가지 총정리!

오늘은 여드름 빨리 없애는 법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한 때 젊음의 상징이라 간주가 되었었던 여드름은 주로 사춘기 때 많이 발생을 한다고 생각을 할 수 있으나 최근에는 20대나 30대

oida.tistory.com

 

기미 없애는 방법 10가지 총정리! (feat. 천연/자연팩)

기미 없애는 방법 10가지 총정리! (feat. 천연/자연팩) 오늘은 기미 없애는 방법 10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기미란 멜라닌 색소가 피부의 표피 쪽으로 올라온 상태를 뜻한다. 기미 자체가

oida.tistory.com

 

여드름에 좋은 차 6가지 총정리! (ft. 만드는 법/먹는 법)

오늘은 여드름에 좋은 차 6가지에 대해 만드는 법과 먹는 법을 포함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청춘의 꽃이라는 옛말은 고사하고, 이제는 치료를 해야 하는 대표적 질환으로 자리 잡은 여드름은

oida.tistory.com

 

이상 여드름 흉터 없애는 법 12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