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의 원인 5가지 총정리! (ft. 위치/그림) 본문
오늘은 심장 위치를 그림과 함께 알아보고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의 원인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심장이 안 좋을 때 증상 10가지와 심장병 초기증상 4가지 및 종류 7가지 그리고 심장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 궁금한 사람은 이 글 아래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두었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심장이 두근거리는 데에는 많은 이유가 있을 수 있다. 설레는 일, 긴장되는 일이 있을 수도 있고, 운동을 했거나, 커피를 너무 많이 마셨을 때에도 심장이 두근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이유 없이 심장이 두근거리고 그것을 느낄 수 있다면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는 자신의 심장이 뛰는 것이 느껴지지 않는 것이 정상이지만, 심방 박동이 불규칙하게 뛰거나, 박동수가 빨라지는 느낌, 심장이 강하게 뛰는 느낌 등이 느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을 심계항진이라고 한다. 이러한 심계항진을 유발하는 질환은 다양하다. 심계항진의 원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 CONTENTS
- 심장 위치 & 그림
- 심장의 기능
-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의 원인 5가지
- 부정맥 환자가 평소에 지켜야 할 생활수칙
1. 심장 위치 & 그림
심장은 가슴의 왼쪽에 위치하며 흉골을 기준으로 왼쪽으로 2/3, 오른쪽으로 1/3이 위치한다. 생명 유지에 필수적인 기관인 심장은 산소가 풍부한 혈액을 전신으로 순환하게 해주며, 1분에 60~100회 정도 수축한다. 심장은 2개의 심방, 2개의 심실로 이루어져 있고, 이 사이에 판막이 존재하여 피가 역류하지 않도록 도와준다.
2. 심장의 기능
심장은 수축과 이완을 통해 온몸에 혈액을 순환시켜 생명유지에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온몸에서 산소를 공급하여 산소가 떨어진 정맥피는 우심방으로 들어오게 되고 이는 우심실을 통해 폐동맥으로 보내진다. 폐에서 산소 공급을 충분히 받은 혈액은 폐정맥을 통해 좌심방, 좌심실로 들어가 대동맥을 통해 전신으로 공급된다.
3.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의 원인 5가지
(1) 생리적 빈맥 "스트레스를 받거나, 커피를 마신 후 심장이 두근거려요"
스트레스를 받거나, 커피를 마신 후, 운동 후에 느껴지는 심장이 빨라지며 두근거리는 느낌은 대부분 생리적 동성 빈맥 증상이다.
일반적으로 심장 박동수의 정상 범위는 분당 60~80회 내외이며, 100회 이상으로 빨라지는 경우를 빈맥이라고 한다. 이러한 빈맥은 대부분 스트레스, 운동, 카페인 등으로 인해 교감신경계가 자극되었을 때 발생하므로, 심리적 긴장을 해소하고, 카페인을 줄이는 등 생활습관을 교정하면 증상이 호전되곤 한다.
대부분의 경우, 검진상 이상 소견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지만, 빈혈, 탈수, 갑상선 기능 항진증 등 질환으로 인해 나타나기도 하므로, 증상이 반복된다면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2) 부정맥 "심장이 불규칙하게 뛰거나, 쿵 하고 내려앉는 느낌이 들어요"
맥박이 불규칙하게 뛰는 것 같거나, 갑자기 심장이 쿵 내려앉는 느낌, 심하게는 호흡곤란이 느껴진다면 부정맥을 의심할 수 있다.
부정맥은 넓은 의미로 심장 내 자극의 전도가 불규칙적으로 일어나거나, 자극이 발생하는 부위가 정상 범위를 벗어나는 증상을 총칭한다. 부정맥의 종류는 크게 심박수가 느려지는 서맥성 부정맥, 빨라지는 빈맥성 부정맥, 정상 리듬보다 빠르게 나오는 조기 박동 등이 있으며, 이러한 부정맥 증상들은 혼재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부정맥을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심장이 두근거리는 심계항진 증상과 함께 어지러움, 실신, 피로감, 가슴통증, 호흡곤란을 동반하기도 하며, 증상이 심한 경우, 돌연사 원인 중 90%를 차지할 정도로 위험한 질환이다. 부정맥이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심장의 선천적 질환, 심근경색, 고혈압, 심부전 등의 후천적 질환, 커피, 술, 담배와 같은 기호식품, 당뇨, 감상선 기능 항진증, 수면무호흡증과 같은 2차적인 문제, 스트레스, 노화 등을 꼽을 수 있다.
부정맥이 의심되는 경우, 내과(순환기내과)에서 진료받을 수 있다. 최근에는 심계항진 증상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의 약 43.2%가 부정맥을 비롯한 심장 질환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 데다가, 환자의 수도 예전에 비해 크게 증가하여, 한 해에만 약 20만명 이상이 부정맥으로 진료를 받고 있을 정도이기 때문에, 해당 질환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예방이 필수적이다.
(3) 공황장애 "스트레스 상황에서 심장이 심하게 두근거리고, 죽을 것 같은 느낌이 들어요"
심한 스트레스로 인한 호흡곤란, 심장이 심하게 두근거리는 증상, 죽음의 공포 등이 느껴진다면 공황장애, 불안증을 의심할 수 있다.
공황장애는 특별한 이유 없이 예상치 못하게 나타나는 극단적인 불안 증상, 즉 공황발작(panic attack)이 주요 특징인 질환이다. 공황발작은 대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증상으로 표현할 수 있다. 꽉 막혀 몸을 조금도 움직일 곳이 없는 것 같은 갑갑한 느낌, 폐소공포, 호흡이 곧 차단되고 중단되어 숨을 쉴 수 없는 느낌, 높은 곳에서 급격히 추락하는 것과 같은 생존 가능성이 없는 느낌이 바로 그것이다.
공황장애가 심할 경우에는 자리에 멈추어, 마치 당장 죽을 것 같은 느낌과 함께, 콧물, 눈물, 구토 증상이 나타나며, 심하게는 대소변을 지리는 경우도 있다. 이 증상은 마치 자동차에서 시동이 걸리듯 시작되기 때문에, 자신의 의지로 발생을 저지하거나 멈추지 못하는 특징이 있다. 공황장애는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약물치료와 인지행동치료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4) 저혈당 "공복감과 함께 어지럽고, 식은땀이 나면서, 심장이 두근거려요"
두통, 어지러움, 식은땀과 함께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이, 특히 당뇨 환자에게서 나타난다면 저혈당을 의심할 수 있다. 혈당이 70mg/dL보다 낮아지는 저혈당 상태가 되면, 두통, 어지러움, 공복감, 떨림과 함께 식은땀이 나면서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특히 혈당 조절 능력이 떨어지는 당뇨 환자, 그중에서도 빈맥, 기립성 저혈압의 증상이 있는 환자는 중증 저혈당에 걸릴 위험이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인슐린 투약 용량 이상이나 부작용, 식사 지연, 운동량 증가, 탈수 등에 의해 저혈당이 발생하게 되면, 심할 경우에는 의식을 잃고, 경련, 혼수상태,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다.
저혈당은 내과(내분비내과), 소아청소년과, 응급실에서 진료받을 수 있다. 특히 당뇨 환자에게 저혈당과 함께 의식의 변화가 올 경우, 빠르게 응급실로 옮겨 치료해야 한다.
(5) 그 밖의 원인
심계항진의 그 밖의 원인으로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 폐경 후 증후군, 크롬세포친화종, 약물 부작용 등을 꼽을 수 있다.
4. 부정맥 환자가 평소에 지켜야 할 생활수칙
부정맥 환자는 과음, 과로, 과식 및 비만을 피해야 한다. 술, 담배를 줄이고 격한 운동을 조심해야 하며, 특히 고혈압이나 당뇨병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혈압 및 혈당 조절이 매우 중요하다. 비만, 수면무호흡증이나 코골이는 심장 질환과 연관이 있기 때문에, 부정맥 치료를 해도 재발률이 높아서, 체중감량 및 양압기(수면무호흡증을 치료하는 기기) 사용 등 추가적인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
자율신경계와 심장 활동은 연결이 되어 있기 때문에 화를 잘 내고 잘 못 참는 성격의 사람에게도 부정맥이 잘 생길 확률이 높으므로 성격을 개선하려는 노력도 필요하다. 무엇보다 부정맥이 의심되면 스스로 자기의 맥을 측정해보는 것을 권한다. 병원에서는 하루 동안 맥의 변화를 체크하는 24시간 심전도 검사와 운동부하 검사 등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부정맥은 환자의 컨디션 상태에 따라 나타나거나 잠복할 수 있어서 1회 검사로는 판단이 어렵고, 365일을 반영하지 않기 때문에 질환의 경중 또한 판단하기 힘들다. 전문의 진찰 후 특별한 조치가 필요 없는 부정맥으로 판단되면 1년에 한 번 정기적으로 심전도 검사를 받는 것을 권한다.
급성 심장 돌연사 발생 시 골든타임인 3분 동안의 치료가 가장 중요하다. 가족 중 부정맥 환자가 있는 가정은 응급상황에 대비해 반드시 심장마사지법을 숙지해야 한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이상 심장 위치를 그림과 함께 알아보고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의 원인 5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끝.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장 초음파로 알 수 있는 병 7가지 총정리! (ft. 검사비용/방법/시간) (0) | 2021.09.13 |
---|---|
심장마비 전조증상 10가지 총정리! (0) | 2021.09.13 |
혈관성 치매란? 증상 & 예방법 총정리! (0) | 2021.09.12 |
당뇨 환자에게 좋은 운동법 6가지 총정리! (0) | 2021.09.12 |
만성피로 증후군 증상, 치료방법, 예방법 총정리! (0) | 2021.09.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