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복부팽만 원인 5가지 총정리! 본문
오늘은 복부팽만 원인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배에 가스 빼는 방법 11가지와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및 치료법 그리고 변비약 추천 종류 5가지에 대해 궁금한 사람은 이 글 아래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두었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복부 팽만이란 과식하지 않았는데도 배에 가스가 가득 차서 풍선이 들어 있는 것처럼 팽창된 느낌을 뜻한다. 아시아 지역 연구에 따르면 15~23%의 유병률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과민성 장증후군 환자들의 경우 96% 정도가 팽만감을 호소하고, 절반 이상이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을 만큼 증상도 심하다.
복부 팽만이 나타나는 이유는 잘못된 생활습관과 원인 질환. 활동량 감소, 비만, 폭식, 과식, 서구화된 식생활 등은 복부팽만을 일으키는 주요 생활습관이다. 질환에 의한 원인으로는 기능성 위장 장애, 과민성 대장증후군, 만성 변비가 있다. 이 중에서도 가장 흔한 원인인 기능성 위장장애는 위장의 기질적인 원인이나 정신적인 원인이 없으면서 복부 팽만감을 호소하는 경우다. 기능성 위장장애 환자의 절반에서 복부 팽만감을 동반한다.
♬ CONTENTS
- 복부팽만 원인 5가지
- 복부 팽만 완화법 9가지
- 복부팽만 응급상황 시 대처법
1. 복부팽만 원인 5가지
(1) 기능성 소화불량
소화가 잘 안 되는 느낌과 함께 명치가 더부룩한 명치 주변의 상복부 팽만감이 느껴지면 50~60% 정도는 기능성 소화불량으로 진단된다. 일반적으로 소화불량은 식사 후 배가 잔뜩 부른 느낌, 명치 주변의 팽만감, 구역, 트림, 상복부 통증 등을 의미한다.
기능성 소화불량의 특별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위의 운동 기능 이상이나 스트레스, 우울, 불안 같은 심리적 원인, 식후 만복감에 대한 과민한 반응 등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능성 소화불량을 피하기 위해서는 신 음식, 커피, 기름기 많은 음식, 술, 흡연 등을 피해야 한다. 균형 잡힌 식단으로 즐겁게 식사하고, 규칙적인 운동과 명상을 하는 것이 도움된다. 기능성 소화불량 의심 증상이 있을 때는 소화기내과나 가정의학과, 소아청소년과에서 진료받을 수 있다.
(2) 가스(식습관, 음식), 과민성 대장 증후군, 유당불내증
배에 가스가 차면서 배가 부글부글거리고 방귀가 나오면서 복부팽만감이 느껴질 경우 복부 가스 생성 및 과민성 대장증후군, 유당불내증을 의심할 수 있다.
탄산음료를 많이 마시거나, 엎드린 자세로 수면을 취해 식도로 공기가 들어가면 복부팽만이 발생할 수 있다. 아울러 소화가 되며 가스를 많이 생성하는 음식인 양파, 콩, 사과, 수박, 바나나, 옥수수, 감자, 글루텐이 많이 들어있는 밀가루 등을 많이 섭취한 경우에도 가스로 인한 복부팽만이 발생할 수 있다.
이외에도 과민성 대장증후군, 유당불내증이 있으면 복부 내 가스가 차면서 복부팽만을 일으킬 수 있다. 가스로 인한 복부팽만감은 소화기내과나 가정의학과, 소아청소년과에서 진료받을 수 있다.
(3) 변비
변이 딱딱하거나 잘 나오지 않으면서 배가 불편한 복부팽만감이 느껴지면 변비를 의심할 수 있다. 특히 소아의 경우, 복통과 복부 팽만으로 병원에 내원하여 X-ray 검사 등을 시행하면 복부에 변이 가득 차 있는 경우를 쉽게 볼 수 있다.
변비로 인한 복부팽만은 물을 많이 마시고,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먹고, 규칙적인 운동, 특히 걷는 운동을 통해 장의 움직임을 활성화하는 것이 좋다.
반복적으로 변비약을 사용하거나 자극성 변비약을 사용하면 약물 의존성을 높이고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생활 습관 개선이 우선시되어야 한다. 변비 증상이 있을 경우 소화기내과나 가정의학과, 소아청소년과에서 진료받을 수 있다.
(4) 복수(간경변, 복막염, 암)
배가 비정상적으로 나오고, 옆으로 누웠을 때 옆구리 쪽으로 배가 처지는 증상이 있다면 복수를 의심할 수 있다. 단순한 복부팽만이나, 복부 비만과 구분되어야 하는 증상 중 하나는 배 속의 장기 사이의 공간인 복강 내에 물이 차는 복수 증상이다.
복수가 차는 경우, 대부분 간경변증의 합병증이다. 15% 정도는 악성종양, 결핵성 복막염, 간매독, 신장질환이나 심장질환 등에 의한 것이다. 복수는 그 자체로 빠른 의학적 처치를 요구하는 심각한 증상으로, 황달 등의 증상과 함께 짧은 기간 내에 배가 비정상적으로 튀어나오게 된다.
배가 나와서 살찌는 것인 줄 알고 방치하는 경우가 있는데, 옆으로 누웠을 때 유독 옆구리 쪽으로 배가 심하게 처진다면 복수를 의심할 수 있다. 복수 증상이 의심되면 소화기내과에 방문하여 진료받을 수 있다.
(5) 그 밖의 원인
복부팽만의 그 밖의 원인으로 복막염, 갑상선기능저하증, 호지킨병, 출혈성 식도 정맥류, 신증후군, 울혈성 심부전 등이 있다.
2. 복부 팽만 완화법 9가지
(1)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콩류, 양배추, 귀리 등의 가스를 발생시키는 음식 섭취를 줄인다.
(2) 당분과 방부제가 들어간 가공식품 섭취를 피한다.
(3) 천천히 먹는다. 먹는 속도를 늦추면 몸 속으로 들어가는 공기의 양도 줄어들 수 있다.
(4) 페퍼민트, 캐모마일 등의 허브차는 부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5) 페퍼민트 오일을 사용한다. 2014년 미국 국립생물정보센터(NIH)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페퍼민트 오일은 근육 경련을 줄임으로써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들에게 다양한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6) 탄산음료와 에너지 음료 섭취를 피한다.
(7) 프로바이오틱스를 먹거나 발효된 음식을 먹는다. 이는 건강한 내장 박테리아를 회복시키고 해로운 박테리아에 의한 가스와 다른 자극적인 독소의 생산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8) 산책한다. 산책하는 동안 일정한 속도로 움직이면 소화관을 통과하는 가스의 통행을 자극하고 긴장을 완화시켜줄 수 있다.
(9) 복부 마사지를 한다. 복부 마사지를 통해 팽창, 경련, 가스 등을 방출할 수 있다.
3. 복부팽만 응급상황 시 대처법
복부팽만감은 대부분은 일시적이고 가벼운 증상이다. 하지만 빠른 속도로 갑자기 배가 부풀어 오르는 경우 복강 내에 피가 고이는 증상일 수 있어 복부대동맥파열 같은 응급 상황도 고려해야 한다.
그 밖에도 복부팽만과 함께 복수가 차거나, 복통, 흉통의 동반, 전신이나 하지의 부종, 단시간 내의 체중의 큰 변화, 황달, 발열, 혈변, 토혈 등의 증상이 동반되면, 심각한 기저 질환일 수 있으니 즉시 병원에 내원하여 진찰받아야 한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이상 복부팽만 원인 5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끝.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양이가 먹으면 안 되는 과일 10가지 총정리! (0) | 2021.09.19 |
---|---|
벌에 쏘였을 때 응급 처치법 5가지 총정리! (0) | 2021.09.19 |
명절 증후군 극복방법 7가지 총정리! (0) | 2021.09.19 |
오메가3 고르는 법 7가지 총정리! (0) | 2021.09.19 |
몸이 붓는 이유 10가지 총정리! (0) | 2021.09.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