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강아지 귀 청소하는 법 6단계 총정리!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강아지 귀 청소하는 법 6단계 총정리!

αβγ 2020. 11. 9. 22:00

오늘은 강아지 귀 청소하는 법 6단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강아지를 키우는 사람들이 부쩍 많아진 요즘이다. 강아지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미용의 관리가 굉장히 중요하다. 강아지들은 적절한 공기의 흐름이 부족하게 되면 귀 감염이 유발이 될 수가 있다. 귀에 염증이 있는 강아지들의 경우 고통과 가려움을 유발을 하고 심각하면 청각에 영향을 미치는 중이염이나 내이염으로 이어질 수가 있다. 그렇기에 정기적인 귀 청소는 강아지의 귀의 감염을 예방을 함에 있어 도움이 될 수가 있다.

 

강아지 귀 청소는 적어도 3개월이 지난 다음에서부터 실시를 해줄 것을 권장한다. 강아지가 귀를 만지는 것에 대하여 심한 거부감을 표현을 할 수 있으므로 귀 청소를 하기 전에 적응기간이 필요하다. 또한, 강아지의 귀는 매우 민감하고, 여린 피부와 미로와도 같은 구조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관리를 해주어야 한다.

 

 

강아지 귀 청소는 목욕을 한 직후에 해주는 것이 좋은데, 그 이유는 습기로 인하여 귀 안쪽에 쌓여 있던 분비물들이 쉽게 밀려나올 수가 있고, 귀 내부에 남아 있는 잔여 물기 또한 함께 없애줄 수가 있기 때문이다. 귀 청소의 간격은 1주일에 1회 정도 해주는 것이 적당하다.

 

혹시나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강아지로부터 보인다면 귀 감염의 징후이니 주의 깊게 살펴보는 것이 좋다. 귀의 냄새가 있다거나 잦은 머리 떨림을 보인다거나 귀안의 피부가 빨개진다든지 귀의 과도한 긁힘이 있다든지 아니면 과도한 귀 방출 또는 파편이 있다고 한다면 곧바로 반려견의 귀를 청소해주도록 하고, 만일 귀를 청소하고 나서도 강아지가 가려워한다면 염증의 가능성이 크다. 그런 경우에는 주변의 병원에 방문을 해보는 것이 좋다.

 

 

반려동물의 귀는 사람의 귀 모양과 무척 다르고, 민감하기 때문에 청소를 하기가 쉽지가 않다. 만일 자신이 없다고 한다면, 동물병원을 찾아가보는 것도 방법이다. 귀 청소를 받는 강아지를 옆에서 지켜보면서 익히고, 향후 집에서 시도를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1. 귀 청소 물품 준비하기

 

 

강아지 귀 청소하는 법 1단계! 우선 이어 파우더와 이어 클리너 그리고 화장솜이나 면 패드 이 3가지의 귀 청소 물품을 준비하도록 한다.

 

2. 강아지 달래주기

 

 

강아지 귀 청소하는 법 2단계! 그런 다음 강아지에게 귀 청소를 긍정적인 인식으로 심어주기 위하여 귀 청소를 하기 전에 간식을 급여한다든지 등으로 강아지를 달래주도록 한다.

 

3. 귓속 털 제거하기

 

 

강아지 귀 청소하는 법 3단계! 반려견의 귀 청소를 더욱 깨끗하게 하기 위해선 귓속의 털을 제거해주는 것이 좋다. 마취 성분이 있는 이어 파우더를 사용할 것을 추천한다. 이어 파우더를 사용해주면 털을 아프지 않게 제거할 수가 있다. 이어 파우더를 준비한 다음 파우더를 강아지 귀에 소량 부어준다. 털 전체에 잘 묻게끔 발라주고 소량씩 털을 동그랗게 뭉쳐서 뽑아주도록 한다. 다량으로 뽑아버리면 마취 성분이 있다 하더라도 아플 수가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4. 귓속 정리하기

 

 

강아지 귀 청소하는 법 4단계! 먼저 귀 세정제를 귓바퀴를 따라서 두 방울 정도 부드럽게 흘려주도록 한다. 강아지가 머리를 흔들기 이전에 귀의 아랫부분을 마사지해준 다음 준비를 해두었던 화장솜을 활용하여 닦아주도록 한다. 이때, 화장솜을 대각선으로 뾰족하게 접어서 닦아주면 더욱 잘 닦인다. 주의할 점은, 면봉은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딱딱한 면봉은 오히려 강아지의 귀 안쪽에 상처를 줄 수가 있다. 반려견의 귀에 바람을 불어서 머리를 흔들도록 하여 귓속의 액체들을 털어주도록 한다.

 

5. 반복하기

 

 

강아지 귀 청소하는 법 5단계! 아직도 강아지의 귀가 더러워 보인다거나 강아지가 가려워 보인다면 그 과정을 반복해도 좋다. 하지만 귀가 빨개지거나 피가 나기 시작한다면, 또는 강아지가 고통스러워 보인다고 한다면 즉시 멈춰주도록 하자.

 

6. 마무리하기

 

 

강아지 귀 청소하는 법 6단계! 드라이기를 활용하여 주변의 털을 잘 말려줌으로써 마무리해주도록 한다. 그러고 나서는 간식을 한 번 더 줌으로써 강아지에게 칭찬을 해주는 것이 좋다. 이상 강아지 귀 청소하는 법 6단계에 대해 알아보았다.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