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덕유산 등산코스 추천 4곳! (ft. 향적봉/난이도)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덕유산 등산코스 추천 4곳! (ft. 향적봉/난이도)

αβγ 2020. 11. 10. 11:00

덕유산 등산코스 추천 4곳! (ft. 향적봉/난이도)

 

오늘은 덕유산 등산코스 추천 4곳에 대해 향적봉 코스와 난이도를 포함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덕유산은 전라북도 무주군과 장수군 그리고 경상남도 거창군과 함양군 등 4개의 군에 걸쳐져 있는 큰 규모의 산으로서, 남한에서 네 번째로 높은 산이기도 하다. 등산 코스도 다양하고, 코스별 소요시간과 난이도 그리고 계절별 주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등산 전에 미리 사전 계획을 분명하게 세워두는 것이 중요하다.

 

덕유산은 무주리조트와 인접하여 있기 때문에 리조트 곤돌라를 타고 일부 지점까지 이동을 할 수도 있다. 또한 여러가지 코스 가운데 덕유산 종주코스를 이용을 하고자 한다면 하루 이상의 시간이 소요가 된다는 점에 주의를 해야 한다. 당일 내 종주를 하는 것은 등산 숙련자에게 있어서도 위험하기 때문에 무리하지 말고 향적봉대피소나 삿갓재대피소를 미리 예약해서 휴식시간을 포함을 해서 산행 계획을 짜는 것이 좋다.

 

 

◆ 목차

1. 남덕유산코스

2. 삿갓재코스

3. 향적봉 1코스

4. 향적봉 2코스

 

 

 

1. 남덕유산코스

 

 

- 구간: 영각탐방지원센터 → 영각재 → 남덕유산

- 거리: 3.6km

- 소요시간: 2시간 30분

- 난이도: 상

 

덕유산 등산코스 추천 첫 번째! 겨울의 금강산을 일컫는 개골산이라 불릴 만큼 겨울의 정취가 황홀하며 아름다운 덕유산국립공원의 대표 탐방코스이다. 영각탐방지원센터에서부터 남덕유산 정상까지 이어지는 탐방코스로, 탐방로는 가파르고 험준하며 남덕유산의 정상부근에 위치한 계단은 경사가 급하기 때문에 철저한 등산준비가 필요한 탐방코스이다.

 

남덕유산은 경남 거창군의 북상면과 함양군 서상면 그리고 전북 장수군의 장계면의 경계지역에 위치해 있고, 남쪽에 위치한 최고봉으로서 1,508m이며 지형이 험준하고 겨울철의 설경을 보기 위하여 즐겨 찾는 탐방코스이다.

 

2. 삿갓재코스

 

 

- 구간: 황점마을 → 삿갓골재

- 거리: 3.4km

- 소요시간: 1시간 40분

- 난이도: 중

 

덕유산 등산코스 추천 두 번째! 삿갓재코스는 백두대간과 남덕유산을 비롯한 향적봉을 탐방을 하기 위하여 삿갓재대피소를 최단시간 내에 올라볼 수 있는 코스이다. 황점마을에서부터 황골계곡을 따라서 삿갓재대피소까지 이어지는 탐방코스로서, 탐방로를 따라 계곡이 형성되어 있기에 물소리를 들으며 산행을 즐길 수 있다. 중간 지점까지는 완만한 오르막이나, 이후엔 가파른 계단이 설치되어 있다.

 

3. 향적봉 1코스

 

 

- 구간: 설천봉 → 향적봉

- 거리: 0.6km

- 소요시간: 20분

- 난이도: 중

 

덕유산 등산코스 추천 세 번째! 아고산대의 아름다운 야생화를 감상해볼 수 있는 탐방코스로, 무주덕유산리조트에서 곤돌라를 이용하여 탐방을 해볼 수 있다. 설천봉에서부터 향적봉까지 경사도 완만해서 쉬운 코스로 온 가족이 더불어 부담 없이 즐겨볼 수 있다. 무주덕유산리조트에서 운영하는 관광곤돌라를 이용해서 덕유산의 최고봉인 향적봉을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올라볼 수 있고, 겨울엔 상고대와 설경, 봄엔 진달래와 철쭉군락이 아름답고 다양한 아고산대 야생화를 봐볼 수 있다. 연간 대략 60만명이 탐방을 하고 있다.

 

4. 향적봉 2코스

 

 

- 구간: 구천동탐방지원센터 → 인월담 → 안심대 → 백련사 → 향적봉

- 거리: 8.5km

- 소요시간: 3시간

- 난이도: 중

 

덕유산 등산코스 추천 네 번째! 구천동계곡은 신록이 아름답고 명소를 따라서 탐방을 할 수 있는 덕유산 국립공원의 대표 탐방코스이다. 구천동탐방지원센터에서부터 구천동 33경을 따라서 향적봉까지 이어지는 탐방코스로, 백련사까지 완만한 경사를 따라가는 산책코스이며 온 가족이 부담이 없이 즐겨볼 수 있는 탐방코스이다.

 

덕유산국립공원의 깃대종인 금강모치가 사는 청정한 구천동계곡과 폭포를 봐볼 수 있는 코스이다. 백련사까지 완만한 경사를 따라서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이 없이 탐방을 할 수가 있으며, 탐방로 주변에는 다양한 쉼터가 조성이 되어 있고, 계곡 길을 따라서 조성이 된 구천동어사길을 따라가다 보면 옛날 선인들의 정취를 느껴볼 수 있다.

 

월하탄과 비파담 그리고 구천폭포 등의 아름다운 경관을 감상해볼 수 있고, 백련사까지 자전거도로가 조성이 되어 있으며 상급과 중급 그리고 하급자용 자전거 보관소가 있기에 자전거를 이용한 탐방이 가능하다. 단, 주말이나 공휴일 또는 여름 성수기에는 안전상 자전거 출입이 통제된다.

 

이상 덕유산 등산코스 추천 4곳에 대해 향적봉 코스와 난이도를 포함하여 알아보았다.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