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오메가3 효능 5가지 총정리!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오메가3 효능 5가지 총정리!

αβγ 2020. 11. 10. 13:30

오메가3 효능 5가지 총정리!

 

오늘은 오메가3 효능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오메가3는 착한 지방이라 불리는 불포화지방산의 한 종류이다. 주요 구성 성분은 DHA와 EPA로, 건강의 유지와 성장에 중요한 요소라고 알려져 있다. 요즘 오메가3가 재조명을 받는 것은 염증의 제거 효과 덕분이다, 천연 항염증제라고 불릴 만큼 만성 염증을 억제함에 있어 도움이 된다. 염증의 발생을 줄이고 백혈구가 잘 활동을 하게끔 도우며 균형을 잡아줌으로써 면역체계를 강화를 함에 있어 일조한다.

 

2019년 국제 영양학술지 뉴트리언츠에 의하면 오메가3는 체내에서 SPMs 즉 염증해소촉진 전달자란 항염증 물질을 생성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혈관 내 염증을 조절해주고 백혈구 세포에 작용을 하는 물질이다. 해당 연구에서는 오메가3를 섭취하였을 때 그 항염증 물질의 혈중 농도가 증가를 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오메가3를 많이 섭취할수록 세균을 공격을 하는 면역세포의 수는 늘어난 반면에 혈전의 생성을 자극을 하는 세포 활성도는 낮아졌다.

 

오메가3의 건강 효능은 매우 다양하여 세계보건기구와 캐나다보건성, 미국국립보건원 그리고 미국심장학회 등에서 섭취를 권장한다. 우리나라에서도 인체적용 시험 결과를 기초로 하여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공식적으로 오메가3의 건강 기능성을 인정하였다.

 

 

♬ CONTENTS

 

  1. ADHD 증상 감소

  2. 관절 건강 증진

  3. 눈 건강 증진

  4. 뇌 건강 증진

  5. 우울증 & 불안 증상 감소

 

 

1. ADHD 증상 감소

 

 

오메가3 효능 첫 번째! ADHD 즉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란 부주의와 과잉 행동 그리고 충동으로 특징이 지어지는 행동 장애를 뜻한다. 여러 연구에 의하면 ADHD가 있는 아이는 그렇지 않은 아이에 비해 혈중 오메가3 지방산의 수치가 낮다. 오메가3 보충제가 ADHD의 증상을 줄여줄 수 있다는 수많은 연구 결과도 있다. 오메가3는 산만함이나 부주의 없이 하고 있던 일을 마무리하는 것을 개선함에 있어 도움이 된다. 오메가3는 과잉 행동과 불안감, 공격성 그리고 충동을 감소시켜준다.

 

2. 관절 건강 증진

 

 

오메가3 효능 두 번째! 관절염과 골다공증은 골격계에 영향을 미치는 두 가지 흔한 장애이다. 연구에 의하면 오메가3는 뼈의 칼슘의 양을 증가시켜줌으로써 뼈의 강도를 향상시켜줄 수 있고, 이는 골다공증의 위험을 줄여준다. 또한 오메가3는 관절염도 치료해줄 수 있다. 오메가3 보충제를 복용을 한 환자의 경우 관절의 통증은 감소하였으며 관절이 무릎을 잡아주는 강도는 보다 좋아졌다.

 

3. 눈 건강 증진

 

 

오메가3 효능 세 번째! 오메가3는 눈 건강관리에 있어서도 중요한 영양소이다. DHA는 눈의 신경세포와 망막세포를 구성을 하는 중요한 물질로서, 눈물 막을 튼튼하게 해줌으로써 눈물의 분비가 줄어드는 것을 예방해준다. DHA가 풍부한 식단은 황반 변성, 그리고 녹내장의 영향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반대로, DHA 결핍은 눈 건강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가 있다. EPA는 눈 속 염증성 물질을 줄여줌으로써 염증 유발을 억제하여 안구건조증과 황반변성 등의 눈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4. 뇌 건강 증진

 

 

오메가3 효능 네 번째! 오메가3는 평생에 걸쳐 뇌의 성장과 발달에 필수적이다. 특히 성장 중인 어린이를 위해선 오메가3가 풍부하며 균형이 잡힌 식단을 유지해 주어야 한다. 꾸준한 두뇌 발달에 도움을 줄 것이다.

 

오메가3가 뇌 기능에 중요한 이유는 신경계와 세포막을 구성하는 주요 지질 성분이기 때문이다. 뇌는 신체기관 가운데 지질이 풍부한 조직에 해당한다. 두뇌의 60%는 지방이며, DHA가 두뇌 지방의 대략 20%를 차지한다. DHA는 세포간 원활한 연결을 도움으로써 신경호르몬 전달을 촉진해주고 두뇌 작용을 활성화하여 학습 능력을 끌어올린다. 기억력을 주관하는 뇌세포는 30세부터 감퇴를 하기 시작하기 때문에 나이가 들면 들수록 꾸준한 DHA 섭취가 필요하다.

 

5. 우울증 & 불안 증상 감소

 

 

오메가3 효능 다섯 번째! 우울증과 불안은 오늘날에 가장 흔한 질병 가운데 하나이다. 오메가3는 그러한 정신 문제에 대하여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EPA와 DHA가 높은 식단을 섭취를 하기 시작한 환자의 경우 불안과 우울증의 증상이 감소했다.

 

이상 오메가3 효능 5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