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간에 좋은 차 7가지 총정리!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간에 좋은 차 7가지 총정리!

αβγ 2020. 11. 10. 19:30

간에 좋은 차 7가지 총정리!

 

오늘은 간에 좋은 차 7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간은 혈액을 통해 공급을 받은 영양분을 우리 몸에 필요한 물질로 만들어주는 중요한 장기이다. 대사작용과 해독작용, 면역작용 그리고 답즙형성과 같은 여러 기능을 수행하는데, 간의 기능이 저하되어버리면 간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간염이나 간경화, 간성뇌증 혹은 지방간 등의 간 질환이 생겨날 수 있다. 간세포는 서서히 파괴되기 때문에 반 이상 간 기능이 저하가 되어도 특별한 자가 증상이 없다.

 

간 기능이 저하가 되는 원인은 일반적으로 간염 바이러스와 과량의 알코올 섭취 때문이다. 또한 약물이나 영양불량, 대사이상 혹은 비만 등에 의해서도 간 기능이 저하가 될 수 있다. 간의 기능이 저하되면 해독기능이나 대사작용의 이상, 혈액응고 생성 저하 혹은 답즘의 이상으로 이하여 쉬어도 피곤하며 쉽게 감기에 걸리거나 입맛이 없으며 구토 증상이 나타난다거나 멍이 잘 들며 코피가 잘 나고,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간 기능을 개선하기 위해선 올바른 식생활 개선이 중요하다. 모든 음식을 골고루 섭취해주되 탄수화물을 최대한 절제를 하고 단백질과 간 대사를 촉진하는 녹황색 채소를 충분히 먹어주는 것이 좋다. 밥은 현미 등의 잡곡밥으로 먹어는 것이 좋으며, 기름지거나 짠 음식은 줄여주고 당분이 많은 과일도 너무 많이는 먹지 않도록 하자. 금주 또는 절주를 해주고 적당한 운동을 해주면 건강한 간을 유지함에 있어 도움이 된다. 간에 좋은 차 7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결명자차

  2. 구기자차

  3. 쑥차

  4. 오미자차

  5. 차전자차

  6. 칡차

  7. 헛개나무차

 

 

1. 결명자차

 

 

간에 좋은 차 첫 번째! 환경호르몬은 간에 무리를 주고 손상을 시켜버릴 수 있는 물질 가운데 하나이다. 이 환경호르몬들을 흰쥐에 투여해서 실험을 해본 결과, 결명자를 포함한 생약추출물에 의하여 뚜렷한 독성 해독 효과를 얻어볼 수 있었다. 인체의 여러 장기에서 해독 효과를 보였으나, 특히 간과 췌장에서 더욱 해독 효과가 나타났다.

 

2. 구기자차

 

 

간에 좋은 차 두 번째! 구기자는 예로부터 간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구기자에 함유된 베타인이란 성분은 간의 재생을 촉진시킴으로써 기능을 활성화시켜주고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다. 만성간염과 간경변증 그리고 안과질환으로 인한 시력의 감퇴 등에 효과가 있다.

 

3. 쑥차

 

 

간에 좋은 차 세 번째! 쑥은 마늘, 그리고 당근과 함께 성인병을 예방해주는 3대 식물로 꼽힌다. 특히 간 기능을 활성화해주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간의 해독과 알코올 분해의 작용이 뛰어나 손상이 된 간 기능 회복을 도와준다. 이담 작용과 항균 작용 그리고 구충 작용이 있어서 황달과 간염 치료에도 효과가 좋다.

 

4. 오미자차

 

 

간에 좋은 차 네 번째! 오미자는 달고 쓰며 맵고, 짜면서 또한 시기까지도 한, 즉 다섯 가지의 맛이 있기에 붙여진 이름이다. 동물실험을 통해 간의 대사를 촉진하여 지방간 위험을 줄여주고, 독성물질에 의한 간세포 손상을 막아주며, 급성 간염에도 효과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5. 차전자차

 

 

간에 좋은 차 다섯 번째! 질경이 씨앗인 차전자는 크기가 매우 작고 검은 색이다. 물에 담그면 미끄럽고 끈끈해진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차전자를 달여서 마셔주면 간을 건강하도록 해주는 강장제이며, 설사도 개선해준다. 소변을 잘 보도록 해주는 이뇨제이며, 변비에도 좋다. 현대 약리학 연구에서도 차전자가 간 건강 증진에 이로운 작용을 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6. 칡차

 

 

간에 좋은 차 여섯 번째! 칡에 포함되어 있는 카테킨 성분의 경우 지방산이 활성 산소와 결합하여 발생한 유해 물질인 과산화지질이 간에서 생겨나는 것을 막아주며, 알코올로 인한 간 손상을 완화해줌으로써 간 기능을 높여준다. 카테킨 성분은 우려내는 시간이 길면 길수록 많이 나오기에 칡차를 만들 때 약한 불에다가 오래 끓여서 마셔주면 좋다.

 

7. 헛개나무차

 

 

간에 좋은 차 일곱 번째! 본초강목에서는 헛개나무가 숙취와 주독을 해소해주고, 간의 해독과 변비에 좋다고 나와 있다. 음주 전과 후에 헛개나무차를 마셔주면 숙취 해소에 좋으며, 간에 쌓인 독을 해독해주기에 간기능 개선과 피로해소에 효과적이다. 헛개나무 과병 추출물은 간 기능의 개선에 도움이 되는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로 쓰인다.

 

이상 간에 좋은 차 7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