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갑상선에 좋은 음식 7가지 총정리! (ft. 기능저하증/항진증/증상)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갑상선에 좋은 음식 7가지 총정리! (ft. 기능저하증/항진증/증상)

αβγ 2020. 11. 19. 13:00

오늘은 갑상선에 좋은 음식 7가지에 대해 갑상선 기능저하증과 기능항진증의 증상을 포함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갑상선은 크게 기능저하증과 기능항진증 이렇게 두 가지로 분류가 된다. 갑상선 기능저하증이란 갑상선호르몬의 생산이 감소해서 우리 몸의 조직들이 정상적 대사가 일어나지 못하여 대사 속도가 느려지면서 다양한 증상들을 동반하는 증세를 뜻한다. 갑상선 기능항진증이란 과잉 생산된 갑상선 호르몬으로 인하여 에너지를 필요 이상으로 만들면 몸의 대사 속도가 빨라지며 심장 박동수가 빨라지고 다양한 증상을 동반하는 증세를 의미한다.

 

갑상선 기능저하증과 기능항진증은 각각 증상이 다르므로 다음과 같은 증상에 본인이 해당이 되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갑상선 기능저하증 증상으로는 크게 8가지가 있다. 손발이 저리고 근육통이 있다거나, 월경량이 많아진다거나, 변비가 생긴다거나, 추위를 잘 타서 여름에도 이불을 찾는다거나, 피부 색깔이 누렇고 거칠어진다거나, 기억력이 감퇴되고 건망증이 심하다거나, 쉽게 피로를 느끼고 온몸이 나른하다거나, 얼굴과 손발이 붓는다면 갑상선 기능저하증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갑상선 기능항진증 증상도 크게 8가지가 있다. 안구가 돌출했다거나, 눈꺼풀이 붓고 이물감이 있다거나, 월경이 불규칙하고 양도 적어졌다거나, 하루에 대변을 4~5번씩 보며 설사도 한다거나, 체중이 갑자기 줄었다거나, 수전증 환자처럼 손이 떨린다거나, 앉아 있기만 하여도 땀이 많이 난다거나, 맥박이 빨라지고 심장이 빨리 뛴다면 갑상선 기능항진증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갑상선에 좋은 음식 7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검은콩

  2. 복숭아

  3. 브라질너트

  4. 브로콜리

  5. 육류

  6. 토마토

  7. 해조류

 

1. 검은콩

 

 

갑상선에 좋은 음식 첫 번째! 검은콩에는 식물성 단백질인 이소플라본이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줄 뿐 아니라 갑상선 호르몬 분비를 조절함에 있어서도 효과가 있다. 특히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천연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여성 갱년기 증상에도 도움을 주고 필수 아미노산과 섬유질, 미네랄 그리고 철분 등의 영양소도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다.

 

 

2. 복숭아

 

갑상선에 좋은 음식 두 번째! 복숭아는 갑상선에 좋은 음식이라고 많이 알려져 있는 대표적인 과일이다. 복숭아는 수분을 보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체내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함에 있어 효과적이고 갑상선의 기능을 회복을 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3. 브라질너트

 

 

갑상선에 좋은 음식 세 번째! 항암 미네랄이라고 불릴 만큼 항암성분이 탁월한 셀레늄은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연어보다 대략 6배나 높은 브라질너트는 셀레늄 함유량 1위로 굴과 참치와 비교해 보더라도 훨씬 많이 함유하고 있다. 셀레늄은 체내 대사과정에서 암세포에 침투해서 사멸을 유도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그 밖에도 호두와 잣 등의 견과류에 포함되어 있는 비타민 E 역시 발암물질인 니트로사민의 생성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다.

 

 

4. 브로콜리

 

갑상선에 좋은 음식 네 번째! 브로콜리에는 테인과 셀레늄 그리고 비타민C가 풍부하여 발암 물질의 대사 활성을 저해해주고 암 예방에 도움을 주며 면역력을 향상시켜주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하지만 갑상선 기능저하증이 있는 사람인 경우엔 브로콜리의 하루 섭취 권장량인 160g을 넘지 않는 것이 좋다.

 

 

5. 육류

 

 

갑상선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갑상선기능저하증을 겪고 있는 사람들은 주로 아연 결핍을 보인다. 아연은 갑상선 호르몬의 원활한 합성을 돕는 효소에 필요한 미네랄이다. 갑상선 분비 호르몬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수행하고 뇌하수체에 신호를 보내서 갑상선 자극 호르몬을 만들어 내도록 한다. 아연은 육류에서 손쉽게 섭취해볼 수 있고, 1일 아연 권장량은 대략 8.5mg으로 하루에 약 300g 정도의 소고기를 섭취해줄 경우 인체에 필요한 아연의 1일 섭취량이 충족된다.

 

 

6. 토마토

 

갑상선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세계 10대 슈퍼푸드 토마토엔 암의 발병률을 낮춰주고 항산화작용이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 리코펜 성분이 풍부히 함유되어 있다. 그뿐만 아니라 비타민C도 풍부해서 갑상선암 예방에 도움을 주는 식품이다. 다만, 토마토는 차가운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몸에 냉증이 있다거나 면역력이 저하되어 있는 경우라면 일일 섭취량 이하로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7. 해조류

 

갑상선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김이나 미역 같은 해조류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 요오드는 갑상선의 원활한 기능을 위하여 필요한 성분 중 하나이다. 미역에는 항산화물질인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 그리고 비타민 E 등이 많이 포함되어 있고 동의보감에 의하면 미역은 독이 없고 목 주변의 기가 뭉친 것을 치료해주며 이뇨작용과 노폐물 배설작용을 도와준다고 기록되어 있다. 다만,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앓고 있는 경우라면 미역을 과도하게 먹는 것은 피해주는 것이 좋다.

 

 

이상 갑상선에 좋은 음식 7가지에 대해 갑상선 기능저하증과 기능항진증의 증상을 포함하여 알아보았다.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