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눈 다래끼 빨리 낫는 법 9가지 총정리! (ft. 원인/증상)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눈 다래끼 빨리 낫는 법 9가지 총정리! (ft. 원인/증상)

αβγ 2020. 11. 19. 16:00

오늘은 눈 다래끼 빨리 낫는 법 9가지에 대해 눈 다래끼 원인과 증상을 포함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눈에 이물감이 든다면 눈꺼풀에 염증이 생기는 이른바 눈 다래끼 증상일 수가 있다. 눈꺼풀에는 눈물샘과 땀샘 등 여러 가지 종류의 분비샘이 있는데, 이 분비샘과 눈꺼풀에 생기는 화농성 염증을 보고 눈 다래끼라고 부른다.

 

눈 다래끼는 보통 포도상구균에 감염이 되어 발병하였을 확률이 높다. 성인이나 아이의 경우에는 오염된 손으로 눈을 비빈다거나 콘택트렌즈를 장시간 동안 착용을 한다거나 오랫동안 지우지 않은 짙은 눈 화장 등으로 인하여 눈 다래끼가 생기곤 한다. 또한, 과도한 스트레스나 불규칙적인 생활, 수면 부족 혹은 면역력 저하 등에 의하여서 발병하기도 한다.

 

눈 다래끼의 증상으로는 크게 3가지 종류가 있다. 겉 다래끼와 속 다래끼 그리고 콩 다래끼가 바로 그것이다. 겉 다래끼의 경우 눈꺼풀의 가장자리가 부으면서 통증이 생기며 해당 부위가 단단해져서 압통이 심해지는데 시간이 지나가면서 염증에 의해서 전체가 부어오른다. 속 다래끼의 경우에는 겉 다래끼보다 깊이 위치하고, 눈꺼풀 안쪽에 마치 여드름처럼 노란색의 농양점이 나타나며, 염증 초기엔 만져지지 않다가 시간이 지나가면서 차츰 통증이 느껴진다. 콩 다래끼의 경우에는 눈꺼풀의 가장자리 피부 밑에 단단한 결절이 만져지나, 붓거나 염증 증상은 동반이 되지 않는다. 눈 다래끼 빨리 낫는 법 9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결명자차 마시기

  2. 금주하기

  3. 눈 화장 자제하기

  4. 다래기 짜지 않기

  5. 렌즈 사용 자제하기

  6. 손으로 눈 비비지 않기

  7. 식염수로 씻어주기

  8. 온찜질 & 냉찜질하기

  9. 충분한 수면 취하기

 

1. 결명자차 마시기

 

 

눈 다래끼 빨리 낫는 법 첫 번째! 다래끼가 있을 때에는 술과 기름진 음식을 피해주는 것이 좋으며, 결명자차를 마셔주면 도움이 된다. 결명자차는 눈의 열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고, 다래끼와 결막염 등 안구 질환을 앓고 있을 때 눈에 좋은 음식이라 많이 알려져 있다. 염증을 없애주는 소염작용을 수행하는 연근과 해조류, 알로에, 무, 마늘, 감자 그리고 생강 등도 다래끼에 도움을 줄 수 있다.

 

 

2. 금주하기

 

눈 다래끼 빨리 낫는 법 두 번째! 다래끼에 술은 결코 좋지 않다. 음주는 다래끼를 악화시키며 치료 기간을 늦출 수가 있으므로 다래끼가 있는 기간엔 술을 최대한 자제해주는 것이 좋다.

 

 

3. 눈 화장 자제하기

 

눈 다래끼 빨리 낫는 법 세 번째! 진한 눈 화장은 다래끼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만큼 좋지 않으므로 다래끼가 있을 때에는 화장을 자제해주는 것이 좋다.

 

 

4. 다래기 짜지 않기

 

 

눈 다래끼 빨리 낫는 법 네 번째! 다래끼는 보통 발생한 뒤 1~2주 후에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편이나, 각자가 어떻게 관리를 해주는지에 따라서 더욱 빨리 낫기도 하고, 아니면 몇 개월 동안 유지가 되는 경우도 있다. 다래끼를 손으로 짜는 사람들이 종종 있는데 그러한 행동은 오히려 2차 감염으로 번져버릴 가능성이 있고, 다래끼를 되레 더 악화시켜버리기 때문에 그러한 행동은 절대로 하지 않는 것이 좋다.

 

 

5. 렌즈 사용 자제하기

 

눈 다래끼 빨리 낫는 법 다섯 번째! 장시간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는 경우에도 다래끼를 유발할 수가 있기 때문에 렌즈를 사용하는 것은 가급적 중지해주는 것이 좋다.

 

 

6. 손으로 눈 비비지 않기

 

눈 다래끼 빨리 낫는 법 여섯 번째! 손으로 눈을 비비지 않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것이다. 손에는 수많은 세균이 존재하므로 비단 다래끼뿐 아니라 각종의 안구 관련 질환을 유발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다래끼가 있을 때에는 더더욱 눈에 손이 가는 행동은 자제를 해주는 것이 좋다.

 

 

7. 식염수로 씻어주기

 

 

눈 다래끼 빨리 낫는 법 일곱 번째! 식염수나 물로 다래끼가 감염된 부위를  씻어주는 것도 다래끼에 도움이 된다.

 

 

8. 온찜질 & 냉찜질하기

 

눈 다래끼 빨리 낫는 법 여덟 번째! 온찜질과 냉찜질은 다래끼를 조금이라도 빨리 낫도록 도와준다. 따뜻한 물 주머니나 부드러운 수건 등을 활용하여 하루에 온찜질을 3~5회 정도 해주면,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눈꺼풀의 기름 배출에 도움이 된다. 또한 모공과 눈물샘에 노폐물을 쌓이지 않도록 도와줌으로써 궁극적으로 다래끼에 도움을 준다. 통증 시에는 냉찜질로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것이 좋다.

 

 

9. 충분한 수면 취하기

 

눈 다래끼 빨리 낫는 법 아홉 번째! 다래끼는 면역력이 저하가 되었 때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므로 평소에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해주도록 하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해주도록 하자. 그렇게 해주면 다래끼가 낫는 속도를 훨씬 앞당겨볼 수 있다.

 

 

이상 눈 다래끼 빨리 낫는 법 9가지에 대해 눈 다래끼 원인과 증상을 포함하여 알아보았다. 끝.

Comments